[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동남아 순방을 앞두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 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해 '언론 탄압' 논란이 들끓을 것으로 보인다.

9일 대통령실은 MBC에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에 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실은 "대통령 전용기 탑승은 외교, 안보, 이슈와 관련하여 취재 편의를 제공해오던 것으로,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MBC는 자막 조작, 우방국과의 갈등 조장 시도, 대역임을 고지하지 않은 왜곡, 편파 방송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해 어떠한 시정조치도 하지 않은 상태"라며 "이번 탑승 불허 조치는 이와 같은 왜곡, 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월 21일(현지시각)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모습 (사진=MBC 보도화면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월 21일(현지시각)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모습 (사진=MBC 보도화면 캡처)​

MBC 측은 9일 오후 9시 대통령실 대외협력비서관으로부터 취재지원 거부를 통보받았다. MBC 측이 이유를 묻자, 대통령실은 오후 9시 7분 이 같은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MBC 측에 보냈다. 

이와 관련해 MBC 관계자는 “군사 독재시대에도 없던 전대미문의 언론탄압이다. 이는 언론을 정권의 나팔수 또는 홍보도구로밖에 여기지 않는다는 반증"이라면서 "국민의 세금으로 이뤄진 대통령실 운영을 사유재산으로 여기는 공공의식 부재에서 나온 감정적 대응”이라고 지적했다. 

MBC 관계자는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여객기 티켓을 구해서라도 동남아 순방 취재를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특정 언론사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은 것은 그 자체로 언론 탄압"이라며 "대통령실이나 정부에 비판적인 취재를 하는 언론에 대해 이런 조치를 취하는 것은 언론의 기본적 기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 교수는 "언론은 권력에 대한 감시·견제가 본연의 기능이고 존재의 이유"라며 "그런 역할을 했다는 이유로 대통령기 탑승을 불허한다는 것은 앞으로 윤석열 정부가 언론을 어떻게 대할지 보여주는 상징적인 행태다. 언론의 자유를 가장 보장해야 할 정부가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의 조치에 대해 다른 기자들도 언론 탄압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정치부 기자는 "군사정권 시절로 퇴보한 것 같다"며 "본인들이 보고 싶고 듣고 싶은 보도만 취사 선택한다면 결국 민심을 읽지 못하게 된다. 대통령실이 악수 중에 악수를 뒀다"고 비판했다.

한 경제부 기자는 "귀를 의심했다. 입맛에 맞지 않는 보도를 대하는 현 정권의 민낯이 드러났다"며 "윤 대통령이 비판적 보도를 편파보도·정치공작으로 규정하고 언론 재갈물리기에 나서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9월 21일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대통령과 48초간 환담을 나누고 회의장을 벗어나던 중 "국회 이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발언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은 다수 언론에서 보도됐는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은 MBC를 콕 집어 사실과 다르게 보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국회는 미국 의회가 아닌 한국 야당 ▲'바이든은'은 '날리면'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