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순방 중 불거진 '이 XX', '바이든은 쪽팔려서' 등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사실과 다른 보도"라고 정면 대응했다. 

윤 대통령은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논란이라기보다 이렇게 말하겠다"면서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 세계의 두세 개 초강대국을 제외하고는 자국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 능력만으로 지킬 국가는 없다"며 "자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동맹은 필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머지 얘기들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본다"면서 진상 규명을 시사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한 기자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이라며 "문제를 더 키울 뿐"이라는 반응을 내놓았다. 

다른 기자는 "녹화된 화면이 공공연하게 펴진 상황에서 무슨 말을 하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영상기록이 남아 있는 사실관계를 일단 부정부터 하고 보는 것을 언론이 해명으로도 받아줘서는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기자는 "윤 대통령은 진상이 확실히 밝혀져야 한다고 하는데 어떤 말을 했는지 본인이 가장 잘 알지 않나. 어떤 진상을 밝혀야 한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뻔뻔한 모습에 허탈감을 느낀다"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 현장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8초간 만난 후 자리를 뜨면서 "국회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22일 밤 대통령실은 '국회'는 미국 의회가 아닌 한국 야당을 의미하는 것이며, '바이든은'이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의 해명 후 권성동, 유상범, 배현진 의원 등 국민의힘 '친윤계' 의원들이 대통령실 해명에 힘을 실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