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 파문이 수사기관을 통한 언론탄압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이 박성제 사장과 MBC 기자들을 대검찰청에 고발한다. MBC가 허위사실 유포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에서다. 경찰은 국민의힘 이종배 서울시의원(전 법세련 대표) 등이 MBC를 고발한 건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28일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TF'(단장 박대출 의원)는 보도자료를 통해 MBC 박성제 사장과 보도국장, 디지털뉴스국장, 기자 등을 정보통신망법·형법상 허위사실 명예훼손죄로 29일 대검찰청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특히 국민의힘은 박성제 사장의 혐의를 '추정'했다. 국민의힘은 박 사장이 윤 대통령 욕설 영상을 시급하게 유포될 수 있게 지휘하고 승인했다고 주장했다.  

권성동 전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서울 마포구 MBC문화방송 본사를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와 관련해 항의 방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전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서울 마포구 MBC문화방송 본사를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와 관련해 항의 방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은 "허위 자막과 함께 대국민 유포된 영상으로 윤 대통령의 명예가 훼손되었음은 물론, 70년 가까이 함께한 동맹국가를 조롱하였다는 불필요한 오해를 받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국격도 심대하게 훼손되었다"면서 "하지만 피고발인들은 '언론의 자유' 운운하며 여전히 반성하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은 사건의 경위가 명명백백 밝혀지도록 끝까지 따져 묻고 응분의 책임을 물을 예정이며 진상이 파악되는 대로 관계자들을 추가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8일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국민의힘 이종배 서울시의원과 보수단체 자유대한호국단, 서민민생대책위원회 등이 MBC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이날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다. 이종배 시의원은 지난 26일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C 박성제 사장과 편집자·기자 등을 허위사실 명예훼손죄와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죄로 고발했다. MBC가 허위사실로 윤 대통령의 해외순방 업무를 방해하고 명예를 훼손했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여권의 고발, 수사기관의 수사는 윤 대통령의 의지에 부합하는 모양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귀국 후 첫 출근길 문답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하는 건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그와 관련한 나머지 얘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MBC 등 언론에 대한 일련의 조사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윤 대통령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해명이나 사과를 하지 않았다. 28일 국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이 XX' 발언을 했는지 잘 모르겠으며 '바이든'을 말한 적 없다고 강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MBC 보도와 관련해 법적대응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언론에 "소송 여부를 다각도로 검토했지만 시민단체 등에서 관련 고발을 한 만큼 수사상황을 지켜볼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상당한 반감을 숨기지 않았다. 28일 중앙일보 기사 <"유감 표명할 시기 지났다" 여권, 비속어 논란 강공 선회>에서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MBC에서 외교적 파장이 우려된다는 보도를 내보냈다. 파장을 우려한 것이 아니라 외교적 파장을 일부러 만든 것 아니냐"면서 "MBC에는 오보가 아님을 증명할 책임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은 26일 저녁 보도 경위를 해명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박성제 MBC 사장에게 보냈다. 최고 권력기관인 대통령실이 공영방송사 사장에게 보도경위를 해명하라는 공문을 보낸 초유의 사건으로 언론자유 훼손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대통령실 공문에 앞서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은 MBC 사장·부사장·보도본부장 중 한 명이 국회에 출석해 허위 방송에 대해 해명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28일 서울 상암동 MBC 사옥을 항의방문하고 'MBC 민영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한편, 윤 대통령의 발언이 '바이든'인지 '날리면'인지 묻는 질문에 국민 10명 중 6명은 '바이든'이라고 답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KBC광주방송과 UPI뉴스가 넥스트리서치에 의뢰해 28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61.2%는 ‘바이든’으로 들린다고 답했다. 대통령실 해명대로 ‘날리면’으로 들린다는 응답자는 26.9%였다. 연령대, 지역을 불문하고 '바이든'으로 들린다는 응답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MBC가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했다는 윤 대통령 주장에 대해 응답자 63.6%는 '공감하지 않는다'고 했다. '공감한다'는 응답은 33.3%였다. 해당 여론조사는 지난 26~27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응답률은 4.1% 표본오차는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