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의회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하하는 듯한 발언을 해 물의를 빚고 있다.

윤 대통령은 21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48초 간 만난 후 자리를 뜨면서 "국회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발언했다. 이 같은 장면이 언론 카메라에 포착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했다. (사진=MBC 보도 캡처)

정치권에서는 윤 대통령이 '국회'라고 발언한 것은 미국 의회를 지칭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윤 대통령의 발언이 한미 동맹에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회의장을 나오면서 비속어로 미 의회를 폄하하는 발언으로 큰 물의를 빚었다"며 "조문외교라면서 여왕 관은 못 보고, 일본 총리를 찾아가 사진만 찍고, 바이든과는 스치듯 48초 대화했다. 무엇을 위한 순방이었는지 의아하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결국 윤 대통령이 그토록 강조한 한미 '가치동맹'의 민낯과 사전 대응, 사후 조율도 못한 실무 외교라인 문제에 이어 대통령 스스로 대한민국 품격만 깎아내렸다"며 "정상 외교의 목적도, 전략도, 성과도 전무한 '국제 망신 외교 참사'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