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언론현업단체들이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향해 방송통신위원회 흔들기를 비롯한 언론통제, 방송장악 시도를 당장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은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 흔들기를 포함한 일체의 언론통제, 방송장악 시도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국민의힘의 방통위원장 사퇴압박 ▲2년 전 한상혁 위원장 고발 사건 검찰 수사 착수 ▲보수성향 언론단체의 KBS 고발 및 국민감사 청구 ▲감사원의 방통위 정기감사 등을 언급하며 “이러한 일련의 움직임은 이명박 정권 당시 국정원까지 동원해 방송 독립성과 공공성을 파괴했던 경로와 정확하게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언론현업단체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방송장악 획책하는 국민의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미디어스)
언론현업단체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방송장악 획책하는 국민의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미디어스)

이들 단체는 “방송장악 시도를 멈추지 않는다면 언론을 권력의 시녀로 만들었던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말로 그리고 방송의 정치적 독립 약속을 지키지 않다가 5년 만에 권력을 잃은 민주당 정권의 현재가 윤석열 정부의 다가올 미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윤 정부와 국민의힘이) 이렇게 빠르고 노골적으로 방송통신위원회를 흔들고, 공영방송장악 시도를 펼칠 줄 몰랐다”며 “정권 모두가 동원돼서 한상혁 위원장을 몰아내려는 짓은 방송장악으로 잘못하는 정책을 정당화하기 위해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이사장은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YTN에 항의 전화를 한 내용을 언급하며 “방송 패널이 조금이라도 정권에 비판적인 이야기를 하면 (정권의 실력자가) 제작진에 전화로 압력을 가하는 짓을 하고 있다. (윤 정부가) 어디까지 갈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장성철 대구가톨릭대 특임교수는 장 의원이 자신이 패널로 출연하는 YTN에 압력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YTN 측은 “(장 의원의 통화에서) 패널에 대한 부적절한 언급은 없어 대응을 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5일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열린 '방송장악 획책하는 국민의힘 규탄' 기자회견에서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언론노조)
5일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열린 '방송장악 획책하는 국민의힘 규탄' 기자회견에서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언론노조)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언론중재법 국면에서 국민의힘은 '언론 자유를 지키겠다'는 시늉을 하기도 했다"면서 "진정성을 의심했지만, 본색이 드러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민주당을 그렇게 비판한 국민의힘이 지금 똑같은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자기들이 집권하고 나니 (언론의) 입을 막겠다고 합의제 기구를 흔들고, 공영방송 내부를 흔드는 일을 재현하고 있다. 윤 정부와 국민의힘은 모든 행위의 정당성을 지난 정부에서 찾으려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강성원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정권이 바뀌면서 2008년의 KBS를 장악했던 어두운 그림자가 다시 나타나고 있다”며 “정체를 알 수 없는 예전 적폐세력들이 내부의 여론을 왜곡시키고, 그러면서 국민감사라는 이름으로 두 차례 국민감사까지 청구했다”고 말했다. 강 본부장은 “지난 5년간 언론개혁의 투쟁을 중단한 적이 없다”며 “반드시 언론개혁,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해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진순 민언련 상임공동대표는 “언론은 권력의 전리품이 아니고, 언론개혁은 특정 정파, 특정 산업의 이해관계를 위한 것이 아닌 국민 모두를 위한 것”이라며 “그래서 언론 개혁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고 소통하는 공론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 ▲미디어 혁신위원회 설치 및 광범위한 여론 수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 최우선 처리 등을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