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최근 MBC 시사제작국 기자·PD들이 ‘제작거부’를 선언한 데 이어 영상기자회 소속 카메라기자들이 9일 ‘제작거부’에 돌입했다. 최근 사측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른바 ‘블랙리스트’ 문건이 발견되면서다. 영상기자회는 해당 문건과 관련된 자들을 검찰 고소했다.

언론노조 MBC본부와 영상기자회 등은 이날 서울 상암동 MBC신사옥 1층 로비에서 이번 ‘블랙리스트’ 사태를 규탄하고 ‘제작거부’를 선언하는 집회를 진행했다. 최근 사측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른바 ‘블랙리스트’ 문건에서 2012년 파업에 참여한 카메라기자들의 개별 성향·등급을 분류한 내용들이 드러난 것에 대한 반발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와 영상기자회 등은 이날 서울 상암동 MBC신사옥 1층 로비에서 이번 ‘블랙리스트’ 사태를 규탄하고 ‘제작거부’를 선언하는 집회를 진행했다. (사진=언론노조MBC본부)

‘블랙리스트’ 문건에는 카메라 기자 65명을 정치적 성향과 노조와의 친소, 2012년 파업 참여 여부 등으로 4등급(‘☆☆’, ‘○’, ‘△’, ‘X’)으로 분류한 내용이 담겼다. 또한 최하위 등급인 X등급에 속한 직원에 대해 “(절대) 격리 필요”, “보도국 외로 방출 필요” “주요 관찰 대상” 등의 설명을 덧붙였다. 노조와 영상회는 사측이 파업 참여자에게 징계 등 인사상 불이익을 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언론노조 MBC본부와 영상기자회는 같은날 오전 서울 서초 서울중앙지검에 김장겸 사장, 박용찬 논설위원실장, 문건 작성자인 권지호 카메라 기자를 부당노동행위·업무방해·명예훼손죄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소했다. 언론노조 MBC본부 법률대리인 신인수 변호사는 이날 검찰 고소 기자회견에서 “노동3권을 행사했다는 이유로 블랙리스트로 낙인찍고 인사상 불이익을 주는 것은 반헌법적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와 영상기자회는 9일 오전 서울 서초 서울중앙지검에 김장겸 사장, 박용찬 논설위원실장, 문건 작성자인 권지호 카메라 기자를 부당노동행위·업무방해·명예훼손죄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소했다. (사진=언론노조MBC본부)

이번 ‘블랙리스트’ 사태로 김장겸 사장에 대한 사퇴 압박은 더욱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PD수첩>으로 시작돼 시사제작국 기자·PD들이 ‘제작거부’ 중인 데 이어 영상기자회까지 동참하게 됐기 때문이다. 또한 이날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MBC의 부당노동행위 의혹에 특별근로감독 중인 고용노동부는 MBC 관계자 일부를 ‘수사’ 대상으로 전환했고, 김 사장 등 경영진에게 소환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별근로감독이 검찰 수사로 이어지면 김 사장 등 경영진은 형사처벌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

한편, MBC의 관리·감독 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고영주)는 이날 여의도 율촌빌딩에서 임시이사회를 열고 ‘김 사장의 방문진 출석 요청’ 안건을 논의한다. 구 야권 추천 이사진(3인)이 김 사장을 불러 최근 MBC 내부에서 벌어진 사태들에 대해 따져 묻겠다는 취지로 안건을 올렸지만 다수(6인)인 구 여권 추천 이사진이 반대해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이날 김도인 편성제작본부장은 방문진에 출석해 ‘제작거부’ 사태에 대해 ‘긴급현안 보고’를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