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MBC에서 제작자율성 침해를 넘어서는 청부 보도 논란이 불거졌다. 지난 7일 MBC 경제부 기자들은 성명을 통해 “‘청부제작’ 지시가 떨어지고 있다”며 “새 정부 출범 이후 경제 이슈에 대한 일방통행식 기사 요구가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다”고 폭로했다. MBC 보도국 수뇌부가 경제부 기자들에게 '문화일보 1면대로 제작해라', '최저임금 인상을 까라', '표적증세로 비판해라' 등의 노골적인 지시를 내렸다는 것이다.

현재 MBC에서는 <PD수첩>, <시사매거진2580> 등 시사프로그램의 제자자율성 침해 논란이 한창이다. 제작자율성 침해에 맞선 시사제작국 소속 PD·기자·작가등의 제작거부 선언이 이어지고 있으며 김장겸 사장을 비롯한 시사제작국 간부는 해당사안으로 검찰 고발된 상태다.

8월 1일 MBC뉴스데스크 화면 캡처

경제부 기자들에 따르면 MBC보도국 수뇌부는 탈원전, 최저임금 인상 등 새 정부 경제 이슈에 대해 집중적으로 ‘청부제작’을 지시했다. MBC보도국 수뇌부는 '탈원전'이라는 화두에 대해 나라마다 복잡한 논의가 있음에도 '원전 증설은 세계적 흐름'이라는 편향된 신문 기사를 그대로 강요했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는 이번 인상으로 인해 어떤 사회적 효용이 있는지는 외면한 채 해외로 공장을 옮긴다는 일부 방직 기업들의 사례만을 부풀려 보도했다.

또한 '청부제작' 지시에는 보수 언론과 경제지의 조간 제목이 지침으로 따라붙었다. 경제부 기자들은 “더 참담한 것은 청부제작 지시에 이르는 과정이었다”며 “특정 신문 몇 면의 기사를 그대로 주문하거나 심지어 글쓴이의 주장이 뼈대인 칼럼을 근거로 들기도 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보도국 수뇌부들은)실제 사실이 그러한지, 따져볼 생각도 의지도 없었다”면서 “본인들의 자리보전과 정치적 유불리에만 골몰한 채 입맛에 맞는 기사들을 베끼라고 지시하기에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경제부 기자들은 문호철 보도국장과 허무호 편집센터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하며 동시에 현재의 보도국 체제를 만든 김장겸 사장의 퇴진도 함께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