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여성가족부 폐지가 포함된 정부조직 개편이 새정부 출범 이후로 미뤄지자 여성단체들이 “정치적 꼼수”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7일 정부조직 개편을 새 정부 출범 이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현행 정부조직 체계에 기반해 조각을 추진하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도 지명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추경호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간사는 “(당선인의) 여가부 폐지 공약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여러 의견을 폭넓게 듣고 의사 결정하겠다는 취지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진보당 6·1 지방선거 기초의원 예비 후보와 당원들이 3월 25일 대통령 당선인 집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앞에서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폐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며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팻말의 '폐지' 문구를 찢고 '강화'라는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드는 상징의식을 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수위의 공식 발표에 앞서 한국여성의전화는 6일 “시간을 끌고 지방선거로 이슈를 이동시키고, 반대하는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하여 손쉽게 여성가족부를 폐지하려는 전략에 불과한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한국여성의전화는 “정치인들의 잇속에 따라 여성가족부 존폐가 이야기되는 현재, 여성폭력 피해자들은 피해자에 대한 지원이 끊길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며 “편견과 낙인이 가득한 사회에서 자신의 피해를 공적체계를 통해 인정받고, 법적·심리적 지원으로 일상을 회복해나가는 여성폭력 피해자들이 정치인의 눈에는 보이지 않냐”고 비판했다.

한국여성의전화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여론의 눈치만 보며 상황을 수수방관하고 있다”면서 “하루가 멀다 하고 ‘여성가족부 폐지’ 입장을 재확인하는 대통령인수위원회는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지방선거에서 감히 여성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자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형식적인 선거 준비에서 벗어나 여성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듣고 여성가족부 폐지 반대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국여성의전화는 “여성폭력은 성차별적 사회구조에 의해 발생한다”며 “여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해 성평등 관점의 여성폭력방지 전담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성평등 관점의 여성폭력방지 전담부처 없이 여성가족부의 축소·폐지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7일 오후 2시 경복궁역 4, 5번 출구 앞에서 한국여성의전화를 포함한 535개 단체가 ‘성평등 관점의 여성폭력방지전담부처 반드시 필요하다’는 집회를 개최한다. 이들은 “우리는 더 이상 여성가족부의 존폐를 정치인의 손에 맡길 수 없다”며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를 결성했다. 한국여성의전화,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전국가정폭력피해자보호시설협의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등 18명의 단체 대표자들이 발언을 준비하고 있다.

(제공=한국여성의전화)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