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 선거 개표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영화 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각종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공개된 지 하루도 안 되어 50만 이상의 조회가 이뤄졌다. 심지어는 몇몇 커뮤니티에서 이 제시한 수학적 내용에 대한 검증이 이뤄지는 중이기도 하다. 은 분명 18대 대선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영화에서 밝힌 K값과 그것이 실제 18대 대선 결과를 조작했는지에 쏠리고 있다. 즉, '18대 대선은 부정선거인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하지만, 의 함의는 오히려 '18대 대선'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우리에게 다가온 충격은 K값과 18대 대선의 부정 가능성으로 인한
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그러다 보니 그만큼 열광적인 팬들이 존재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이 팬들은 이 멤버들끼리 아웅다웅했을 때 가장 재밌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게스트가 나왔을 때, 특히 아이돌이 나왔을 때 재미없다고 여긴다. 그것은 어쩌면 아이돌이 나오면 출연진이 아이돌을 너무 신경 쓰는 듯한 모습을 보이거나 지나치게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아이돌이 방송에서 자기 이미지 관리만 생각하는 것 같은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일지 모른다. 다양한 이유로 아이돌과 의 만남은 그렇게 환영받는 조합은 아니었다.현재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아이돌그룹 '엑소'와 유재석의 콜라보레이션은 그런 이유로 기대보다는 걱정이 많았던
정말 많은 사람의 기대 속에 장범준 2집이 공개됐다. 장범준은 '버스커 버스커' 앨범과 '장범준 1집'을 통해서 이미 가공할 음원 파워를 선보인 바 있다. 아니 엄밀히 말하면, 앨범 파워라고 표현하는 게 맞을 것이다. 전곡 줄 세우기를 통해서 그는 이미 가공할 앨범 파워를 입증했다. 여기에 더해 매년 봄이면 '벚꽃 엔딩'을 통해 그의 대단함을 계속 증명하고 있다. 그러니 그의 2집에 갖는 사람들의 기대는 당연할 수밖에 없다.그 기대대로 그의 한정판 앨범은 매진됐고 이미 프리미엄이 붙어서 판매되고 있으며, 앨범차트에 줄 세우기를 선보였다. 이미 센세이션을 일으킨 드라마 OST의 강세 때문에 엎치락뒤치락 하고 있지만, 그래도 차트 1위에 자신의 노래를 올려놓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기대대
모든 콘텐츠에서 세계관이 갖는 파괴력은 상당히 크다. 이것은 만화와 게임, 소설과 영화를 가리지 않는다. 하나의 잘 만들어진 세계관은 그 자체로 매력적이며, 이는 세계관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더욱더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하나의 세계관은 그 자체로 OSMU(원소스멀티유즈)를 가능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세계관 속에서 다양한 콘텐츠들이 생산될 수 있으며, 이들은 합종연횡을 통해 더욱 세계관을 폭넓고 깊게 만들어 더 큰 매력을 뽐내게 된다.이러한 세계관의 위력을 우리는 '마블 유니버스'를 통해 익히 체감하고 있다. 으로 시작된 이 새로운 세계관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라고 명명되어 수많은 관련 콘텐츠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는 영화로 드라마로 따로 또 같이 뭉치
- 이하 스포일러 있습니다.누군가에게 가장 이상적인 '슈퍼히어로'가 누구인지 물으면, 아마도 쉽게 '슈퍼맨'이라고 답할 것 같다. 초월적인 힘과 완전히 순수한 정의의 사도인 슈퍼맨이야말로 '히어로'라는 말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인물일 것이다. '슈퍼맨'이 활동하고 있는 DC코믹스의 또 다른 히어로인 '배트맨'도 '히어로'라 부르기에 손색이 없다. 그 역시 정의를 수호하는 멋진 캐릭터이기 때문이다.단, 배트맨은 슈퍼맨과는 다르다. 밝고 맑고 빛나는 정의의 슈퍼맨은 언제나 당당하고 멋지다. 얼마나 당당한지 심지어 쫄쫄이 복장에 팬티를 밖으로 빼입어도 당당하다. 빛나는 영웅이다. 그에 반해 배트맨은 어두컴컴하다. 옷도 상징 동물도 음침하고 어두운데, 심지어 정의를 수호하는 히어로이면서도 스스로를 악인
※ 이하 스포일러 포함부패한 권력 혹은 기득권에 맞서는 거친 경찰의 이야기, 이 얼마나 흔하고 뻔한 소재인가? 부터 에 이르기까지 이 소재는 꾸준히 영화로 만들어졌고, 꾸준히 사랑받아 왔다. 의 시작 또한 이 뻔하디 뻔한 소재이다.그러나 유독 은 다른 영화들에 비해서 청량감이 더하다. 이것은 영화의 결말에 가까스로 '악'을 처단해서 얻어지는 그런 카타르시스와는 좀 다르다. 영화 내내 계속해서 터지는 시원한 탄산수가 주는 것 같은 청량감이다.이 이런 청량감을 갖는 이유가 있다. 관객이 불편함과 불안감을 느끼기 시작하는 순간에 시원하게 그것을 바로바로 해결해 주기 때문이다.우리는 을 보면서 실제 일어난 사건을 머릿속에 떠올릴 수
힙합이 한국에서 가장 핫하고 큰 사랑을 받는 장르가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일이다. 20여 년 전 힙합이라는 장르는 천대받으면서 자라나기 시작했다. 홍대의 힙합 클럽에서 1세대 래퍼들이 공연도 하고, 믹스 테이프도 만들고, 팬층도 확대하고 그렇게 하나하나씩 바닥부터 다져서 힙합이라는 장르의 기반을 잡아왔다. 가리온과 cb mass, 드렁큰 타이거와 허니 패밀리 그리고 조PD까지, 그들은 그렇게 한국에 힙합 문화를 만들어 온 1세대들이다.그 중 일부는 오버에서 성공을 거뒀고 일부는 언더에서 성공을 거뒀지만, 힙합이라는 장르는 지금처럼 폭넓은 사랑을 받지는 못했다. 여전히 힙합 하면 '못 사는 애들, 사회에 반항적인 애들, 마약이나 하고 나쁜 짓이나 할 것 같은 애들'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그런 시선에서도
스킨십이 심한 아빠가 출연한 방송 후 여러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선의를 바탕으로 한 폭력이 있다. 방송을 보면, 허지웅이 살짝 언급했는데, 한국에서는 이 선의를 바탕으로 한 폭력이 무분별하게 행해지는 경향이 있다. '다 너 잘되라고 그런 거야!'라고 말하며 공부를 강요하는 부모님이나, '건강에 좋은 거야!'라고 말하며 싫어하는 음식을 억지로 먹이는 행위 등이 선의를 바탕으로 한 폭력의 한 예라고 볼 수 있다. 에 출연한 아빠는 사랑이라는 선의로 스킨십을 정당화했다. 자신이 폭력 행위를 하고 있다는 인식 자체가 없는 것이다.선의를 바탕으로 한 폭력을 개인적으로는 천사의 폭력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 천사의 폭력이 지닌 끔찍한 특성은 가해자가 스스로 가해자임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데
연극의 3대 요소는 배우와 관객, 그리고 무대(또는 희곡)이다. 이 3대 요소를 예능으로 가져오면 어떨까? 배우는 출연진이 되고, 관객은 시청자가 되며, 무대(또는 희곡)는 제작진이 될 것 같다. 연극의 3대 요소가 잘 어우러질 때 명작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예능 또한 이 세 가지 요소가 잘 어우러질 때 명작이라 불릴 수 있는 명품 예능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다.예능의 세 가지 요소 중 일반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출연진이다. 이들은 방송의 중심이며, 시청자를 방송으로 끌어들이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한다. 그래서 방송사에서는 어떻게든 인기 있는 스타를 캐스팅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프로그램을 성공시켜 줄 수 있는 연예인을 섭외하기 위해서 애쓴다. 출연진은 시청자와 가장 밀접하게 닿아 있으면서 제작
파일럿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있다. 보통 설날이나 추석 명절 특집으로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을 제작해 방송하고, 시청자의 반응을 살피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시청자의 사랑을 받게 되면, 이 프로그램은 정규 프로그램으로 편성되고 보통 일주일에 한 번씩 시청자를 만나게 된다. 이런 파일럿 프로그램은 예능 프로그램인 경우가 많다. 이는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의 취향이 매우 빠르게 변하며, 시청자의 예민한 입맛을 맞추기도 힘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롭게 기획한 예능 프로그램을 바로 정규 방송으로 편성하기에 방송국은 상당한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즉, 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예능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사전 평가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그런데 한 프로그램이 매번 새로운 형태를
방송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3개의 요소가 있다. 방송을 만들어내는 제작진과 방송 안에서 시청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출연진 그리고 그 방송을 지켜보는 시청자이다. 연극의 3요소인 무대, 배우, 관객은 방송에서 제작, 출연진, 시청자로 계승됐다. 이 3요소가 제대로 조화를 이루었을 때 방송은 좋은 작품으로 남을 수 있다.이를 가장 잘 보여준 대표적인 예능이 이다. 방송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출연자들의 인기와 실력이 그 어느 방송보다도 뛰어나고, 보통은 화면 뒤에서 드러나지 않게 묵묵히 자기 임무에 충실한 제작진이 방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눈에 띄며, 심지어는 인기를 끌고, 제작물은 다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재탄생되기도 한다. 시청자는 제작의 방향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영향력을 행사하며,
박진영이라는 가수가 지닌 정체성은 분명하다. 그는 자기 입으로 말했듯이 '딴따라'다. 1집 '날 떠나지 마'부터 '청혼가', '엘리베이터', '그녀는 예뻤다', '하니', 'Kiss me', '난 여자가 있는데'까지 대중이 사랑했던 그의 모든 노래에는 노래와 춤이 하나 되어 움직이는 '딴따라'의 성격이 짙게 배어 있었다. 여기에 박진영을 정의하는 또 하나의 정체성이 있다. 금기를 깨는 파격이다. 박진영은 데뷔 초부터 계속해서 금기를 깨온 '딴따라'였다. 전설이 되어 버린 투명 비닐바지는 박진영이 아니라면 그 누구도 시도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가 금기시되어 있는 많은 것들을 노래 속으로 끌고 들어왔을 때, 딴따라 박진영은 그 어떤 딴따라보다 파격적이고 충격적이었다. 그는 엘리베이터 안에
새로운 식구를 뽑는 프로젝트에 유병재가 나왔을 때, 인터넷과 SNS에 익숙한 이들은 환호를 보냈고, 그렇지 않은 이들은 그가 누구냐며 머리를 갸우뚱했을 것이다. 그가 SNS상에서 온갖 드립들을 쏟아내며 인기를 끈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그는 마이너임이 분명하다.전문 방송인이 아닌 그가 메이저 중의 메이저인 의 식구가 되기에는 분명히 적절치 않은 부분이 있었을 것이다. 비록 SNS상에서의 반응은 폭발적일지 몰라도, SNS의 반응이 언제나 보편성을 지니고 있지는 않은 면이 있다. 또한, 방송되지 않은 부분에서 출연자들이 생각하는 어떤 요소들도 있었을 것이다. 그는 아까운 인재지만 결과적으로 의 식스맨이 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요리 프로그램의 재미는 요리사들이 만들어내는 화려하고 맛있는 음식과 그 음식을 맛보는 이의 실감 나는 감상에 달려 있다. 이 두 가지의 기본 요소만 제대로 주어져도 시청자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는 요리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그러나 수많은 요리 프로그램의 범람은 기본 요소 이상의 무언가가 필요한 상황을 만들었고, 시간과 재료를 제약하거나, 상대와 경쟁을 펼치는 등의 갈등 요소가 추가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이나 같은 프로그램이다. 물론 기본을 충실히 지키고 있는 같은 프로그램들도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는 요리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요소에 다양한 갈등 요소를 추가한 프로그램이다. 15분이라는 시간 제약, 출연자의 냉장고라는 재
예부터 우리는 '아 다르고 어 다르다'라는 말을 배웠다. 같은 말이라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그 느낌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잘 알고 있다. '말 한마디에 천 냥 빚도 갚는다'라는 속담도 있다. 말이 지닌 힘과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알려주는 속담이다. 이 둘을 조합하면, 사용하는 언어의 어감 차이가 엄청나게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물이 반이나 있다', '물이 반밖에 없다.'똑같은 잔을 보고 이렇게 두 가지의 표현을 사용할 수 있지만, 그 느낌은 180도 다르다. '물이 반이나 있다'는 말은 긍정적인 느낌을, '물이 반밖에 없다'는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 우리는 똑같은 하나의 사실을 보고 이렇게 두 가지의 느낌을 모두 전달할 수 있으며, 많은 집단이나 개인이 자신의
2009년, 대한민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초라고 볼 수 있는 이 방송된 이후 어느새 6년여가 흘렀다. 여전히 오디션 프로그램은 제작되고 있고, 사랑받고 있으며,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가수들은 대한민국의 연예계 그리고 음악계에 꽤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전천후 스타가 된 서인국, 엄청난 음원 파괴력과 더불어 연금송의 전설을 만들어낸 버스커버스커, 음원을 발매할 때마다 1위를 차지하는 이하이, 악동뮤지션, 예능에서 대활약 중인 존박, 정준영 등은 누구 하나 빼놓을 수 없이 좋은 활약을 보여주는 오디션 스타들이다.이런 인재들을 발굴해 냈다는 점이 오디션 프로그램이 지닌 최고의 미덕일 것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아니었다면 대중에게 선보여질 기회조차 얻지 못했을 이들이 너무나 많다. 더불어
대한민국에서 이란 프로그램의 위치는 참 특별하다. 출연진과 제작진 그리고 시청자가 이렇게 하나로 똘똘 뭉친 방송이 흔치 않기 때문이다. 덕분에 은 꾸준히 몰입도가 가장 높은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이 조사는 시청자의 몰입도만을 나타내지만, 만약 출연진의 몰입도, 제작진의 몰입도를 조사할 수 있다면, 이 또한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생각한다. 은 그런 프로그램이다. 의 새 멤버에 쏠리는 관심은 그래서 특별할 수밖에 없다. 애초 출연진, 제작진, 시청자가 모두 최고로 몰입해 있는 방송이기 때문에, 새로 참가하게 될 출연진은 이 몰입도를 방해하면 안 되며, 동시에 스스로도 깊이 몰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확실히 어려운 일이며, 그렇기에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예능PD 두 명을 꼽으라면 당연히 의 김태호PD와 의 나영석PD를 말해야 할 것이다. 그 둘은 프로그램의 인기와 더불어 자신의 이름으로 충분한 인기를 끌고, 시청자를 기대하게 하는 특출 난 예능 PD임에 분명하다.나영석PD의 대표작은 두 말할 것 없이 이다. 그는 이 프로그램을 전 국민의 사랑을 받은 시청률 대박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낸 바 있다. 이미 이 성과만 지니고도 그는 대단한 예능 PD임이 분명하다.하지만 나영석PD의 진짜는 tvN으로 이적한 이후라고 평가하는 것이 옳을 것 같다. 지금까지 어떤 예능 PD도 해내지 못한 것을 이적 이후에 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는 피디의 이름으로 할당된 시간이 있다는 것, 그리고 또 한
방송 제작자의 일은 시청자가 좋아할만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청자에게 인정받고 사랑받는 것이다. 이 간단한 일을 해내기 위해 수많은 제작자들이 골머리를 앓는다. 모든 시청자를 만족시킬 수 없는 상황에서 최대한 많은 시청자에게 인정받기 위해 며칠에 걸쳐 회의를 하고 촬영하고 또 편집한다. 시청자들의 기호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좋은 작품을 만들어내야 한다.그런데 만약 어떤 제작자가 방송 제작과 관련해 일일이 시청자에게 의견을 묻는다면, 그것은 제작자가 해야 할 중요한 일을 시청자에게 떠넘기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것이 프로그램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라면 더욱 그렇다. 가령 출연자와 같은 부분 말이다.보통 섭외에 대해서는 제작자의 고유권한이라는 말을 많이 한다. 그들은 고심을 거듭해 현재 인기가 많은 연
※ 본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스파이 액션의 새로운 시대가 온다!' 광고 문구와 함께 가 개봉했다. 광고에 사용된 새로운 시대라는 문구는 현란한 액션과 통통 튀는 대사로 인해 매우 설득력을 갖는다. 실제로 이 영화는 '새로움'에 대한 상당히 많은 이야기를 품고 있다. 한 가지 독특한 것은 이 '새로움'을 갈망하는 영화에 깔려 있는 수많은 전통적인 모습들이다. 새로운 스파이 이야기에 재단사와 신사의 매너 같은 전통적인 소재들이 가득하다. 심지어 이 스파이들은 여전히 아더왕 시절의 이름을 달고 있다. 21세기에 랜슬롯이라니. 그래서 이 영화는 단순히 '새로움'을 말하고자 하는 영화가 아니다. 오히려 이 영화는 '전통과 새로움'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가에 대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