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여성가족부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추천한 파견공무원 4명이 모두 배제됐다. 인수위 측은 모든 부처가 다 포함된 건 아니라며 인선 결과와 여가부 폐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21일 다수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여성가족부는 국장급 2명, 과장급 2명의 파견공무원을 추천했지만 인수위 전체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인수위는 인수위원 24명, 전문위원 76명, 실무위원 73명 등 184명 규모로 구성됐다. 이중 각 부처에서 파견을 보낸 공무원은 전문위원과 실무위원을 포함해 56명으로 여기에 여가부에서 추천한 공무원은 최종 포함되지 않았다.

향후 여가부 공무원이 인수위에 합류할 가능성도 낮아 보인다. 인수위 관계자는 이날 <한겨레>에 “인수위 구성은 184명으로 확정됐고, 앞으로 전문·실무위원이 추가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와 안철수 인수위원장,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등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인수위원회에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현판식을 하고 있다. (사진=당선자 대변인실)

인수위 측은 인선 결과와 여가부 폐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정부에서 파견된 전문위원, 실무위원은 56명밖에 안 된다. 모든 부처가 다 포함된 건 아니다”라며 “국정과제를 할 때 여성, 청년, 고령화가 다뤄질 것이고 부족하다면 자문위원에서 보충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인수위는 24명 인수위원 인선에서 여성 정책을 담당할 전문가가 없다는 비판을 받았다. 인수위원 중 여는도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정무사법행정 분과), 임이자 의원(사회복지문화 분과), 백경란 교수(사회복지문화 분과), 신용현 전 의원(대변인) 4명에 불과하다.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 인수위도 출범 시 여성가족부 공무원을 포함하지 않았다가 그 뒤 과장급 1명을 추가로 파견받은 바 있다. 이 전 대통령 역시 ‘여가부 폐지’를 공언한 바 있지만 당시 야당과 여성계의 반발에 부딪혀 부처를 존속하기로 결정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인수위 대신 꾸려진 대통령 직속 국가기획위원회에 여가부 과장급 1명이 포함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 인수위에는 여가부 국장급 1명과 과장급 1명이 포함됐다.

한편 윤석열 당선자는 지난 13일 “여성가족부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며 재차 폐지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