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취임 전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며 릴레이 단식행동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차별금지법 제정 논의를 본격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2022인의 릴레이 단식행동 <평등한끼>' 돌입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다음달 8일까지 국회 앞에서 릴레이 단식행동과 집회를 이어간다. 또한 온라인을 통해 인증하는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릴레이 단식 캠페인이 진행된다. 단식행동에 참여할 날짜와 식사시간을 정하고 SNS에 '#평등한끼' 해시태그와 함께 사진·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2022인의 릴레이 단식행동 <평등한끼>' 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혐오선동으로 얼룩진 지난 대선기간을 돌이켜보면 새 정부가 시작되기 전 평등과 존엄의 원칙을 바로 세우는 차별금지법 제정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홍세화 장발장은행장은 "인간으로서 이 사회에 차별금지법이 없다는 것에 인문학적 슬픔을 느낀다"며 "차이를 차별하거나 억압, 배제하지 말라는 성찰의 소리를 '톨레랑스'라고 할 때 인문학적 소양과 토대가 부족한 사회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인권선언의 모태가 되는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의 1조 2항은 '사회적 차별은 공익을 전제로 용인된다'는 것이다. 사회적 차별은 용인되지 않고, 오로지 공익을 목표로 할 때만 가능하다는 것이 18세기의 규정"이라며 "지금 한국사회는 공익이 아니라 혐오를 위해 차별을 합리화하고 있다. 개혁을 시시때때로 말해왔던 민주당은 물론, 국민통합을 말하는 윤석열 당선인도 차별금지법 제정을 선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길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활동가는 "구조적 차별은 있다는 이 당연한 사실을 다시 꺼내게 만든 20대 대선 정국에 참담함을 표한다"며 "이대남이라는 집단을 만들고 그들의 목소리를 언론과 정치권이 받아 적었다. 이번 대선 정국에서 여성들이 좌절한 이유는 혐오의 언어가 공적 공간에서 발화되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새길 활동가는 "구조적 성차별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윤석열, 광기의 페미니즘을 멈춰달라는 글을 SNS에 게재한 이재명, 성차별을 '젠더 갈등'으로 왜곡해 보도하는 언론의 행태를 지켜봐야 했다"며 "여성의 날에 대선 후보가 여성가족부 폐지를 다시금 내거는 것도 지켜봐야 했다. 그야말로 혐오와 갈라치기로 점철된 대선"이라고 평가했다.

길벗 성소수자부모모임 활동가는 "19대 대선에서는 동성애에 반대한다는 말을 TV토론에서 공연히 하고, 작년 보궐선거에는 퀴어문화축제를 두고 거부할 권리를 주창하더니 이번 대선에서는 소수자를 향한 차별과 혐오가 모종의 공약이 되어버렸다"며 "이 익숙한 차별과 혐오에 끈질기게 저항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김정남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 사무국장은 윤석열 당선자를 향해 "선거기간 노동에 대한 무지와 노동조합에 대한 혐오를 듣고 우리 노동자들이 앞으로 얼마나 더 험난한 시간을 보내게 될지 실감했다"고 말했다. 돌봄노동을 하고 있는 그는 "성별임금격차 OECD 1위 대한민국에서 여성이 주로 종사하는 노동은 우리 돌봄노동자들처럼 제대로 된 처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고 했지만 여성의 노동이 저평가 받는 현실 자체가 구조적 성차별"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시작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채이배·배재정·김태진 위원, 윤 비대위원장, 이소영·조응천 위원. 화상 모니터에 박지현 비대위원장과 권지웅 위원. (사진=연합뉴스)

한편, 이날 민주당 비대위 회의에서 권지웅 비대위원(민달팽이협동조합 이사)은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차별금지법 논의의 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권 의원은 "민주당은 평등법 제정 논의를 본격화해야 한다"며 "이번 지방선거를 평등법 제정을 미루는 핑계가 아니라 평등법 제정을 설득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이라고 말했다.

권 위원은 "민주당은 적게 패배한 것이 아니라 분명히 패배했다. 적은 표차 1600만 명의 지지에 감사드립니다만 그것이 민주당이 적게 바뀌어도 되는 명분이 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국민 10명 중 9명이 이 법의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 설득의 과정은 쉽지 않겠지만 다수의 국민은 평등법 제정을 잘했다고 칭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2인 릴레이 단식행동 ‘평등한끼’ 참여 링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