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이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 성소수자 혐오 발언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다. 김 의장은 앞서 저출생 해결방안으로 '동성애 치유회복운동'을 소개, 사실상 '전환치료'를 제시해 혐오 논란을 빚었다. 김 의장은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혐오 발언을 지속해왔다.

'김진표 국회의장 사과를 촉구하는 민주당 당원 일동(63명)'은 2일 <김진표 의장님 사과하십시오. 성적 지향은 치료해야 할 질병이 아닙니다>라는 제목의 공개편지를 띄웠다. 이들은 "성소수자 국민과 그 가족들을 불행하게 만들 수 있는 잘못된 발언을 해서 죄송하다고 말씀해달라. 그리고 모든 국민의 사랑할 권리를 위해 힘써달라"며 "그것이 의장이 공개적인 자리에서 존재를 부정한 시민들께 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촉구했다. 

김진표 국회의장과 나경원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달 25일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접견한 모습 (사진=국회의장실)

김 의장은 지난달 25일 나경원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젊은 분들과 대화해보면 출산 장려 운동에 대해 감성적 저항감을 느끼는 것 아닌가 한다"면서 기독교계에서 '동성애·동성혼 치유회복운동' 등을 생명존중운동으로 승화해서 추진하자는 움직임이 있었다고 말했다. 

민주당 당원들은 "언급한 '운동'은 성소수자의 성적 지향을 치료될 수 있고 치료되어야 할 질병으로 정의한다. 이것은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세계정신의학협회(WPA)는 2016년 '선천적인 성적 지향이 바뀔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동성애를 치료 대상으로 보는 시각이 '편견이고 비윤리적'이라고 규정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왜 '비윤리적'일까. 수많은 성소수자 시민들이 '성적 지향이 치료될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 때문에 고통 받는다"며 "성소수자 자녀가 부모 손에 이끌려 폭력적인 '치료'를 강요 받고, 서로 상처 입는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 비극의 근원에 '성적 지향은 치료될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을 추동하는 그 '운동'이 있다"고 날을 세웠다. 

보수기독교계는 동성애를 치료해야 할 질병으로 취급한다. 민주당은 지난해 11월 차별금지법(평등법)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이른바 '전환치료'를 주장하는 목사 등을 초청해 '혐오의 장'을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관련기사▶'성소수자 혐오' 경청한 민주당… "이런 모욕 또 없다") 

해외에서는 전환치료를 성소수자에 대한 인권침해이자 의료 사기로 보고 이를 금지하는 법을 제정하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2012년 캘리포니아주를 시작으로 메인주 포함 16개주에서 미성년자에 대한 동성애 전환치료를 금지하고 있다. 독일은 지난해 18세 이하 동성애 치료를 금지하는 법안을 의결했다. 영국은 지난해 5월 전환치료 금지법 도입을 확정했다. 프랑스는 동성애 전환치료에 대한 처벌법을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 당원들은 "저출생 문제를 우리가 풀어가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국민의 '사랑하며 살아갈 권리'를 보장하기 위함이다"라며 "그런데 누군가에겐 경제적 여건이, 누군가에겐 제도의 미비가, 누군가에겐 사회적 편견이 방해가 된다. 정치의 역할은 국민의 삶을 괴롭게하는 방해물을 줄이는 것이지, 국민을 '전통적인 기준'에 맞춰 교정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김 의장을 비판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지난달 30일 성명 <버릇 못 고친 김진표 국회의장의 성소수자 혐오발언 강력하게 규탄한다>에서 "김 의장은 성소수자 혐오진영에서도 가장 악질이라 할 수 있는 '동성애 치유운동'을 마치 생명존중운동의 한 영역인 양 언급했다"며 "이것이 21대 국회의 인권의식인가"라고 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김 의장은 수차례 성소수자 혐오발언을 일삼은 이력이 있기에 국회의장 후보로 거론되는 자체로도 인권시민사회의 우려가 깊었다. 김 의장은 우려를 현실로 만들었다"며 "그럼에도 이 자를 국회의장으로 추대한 국회의원 전원의 책임이 가볍지 않다"고 질타했다. 

앞서 김 의장은 ▲"교계는 하나님의 창조정신에 따라 출산장려와 낙태반대, 동성애·동성혼 허용 반대운동을 벌여야 한다" ▲"낙태금지까지 포함시켜 4가지 운동을 함께 실천할 때 창조질서를 유지하고 반기독교 문화를 막을 수 있다" ▲"차별금지법은 동성애와 동성혼을 반대할 자유를 탄압하는 법이기 때문에 절대 반대한다" 등의 발언을 한 바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