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언론시민단체가 유진그룹이 YTN 인수자로 낙찰된 것을 두고 “언론사 경영 능력이 전혀 검증되지 않은 건자재 기업에게 송두리째 넘기는 건 방송 역사에서 전례를 찾을 수 없는 특혜”라며 “국정조사를 통해 YTN 특혜 인수를 당장 중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전KDN과 한국마사회 매각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은 지난달 23일 유진그룹을 YTN 인수자로 선정했다. YTN 사영화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최다액출자자 변경 승인 심사를 앞두게 됐다.

유진그룹의 입찰가는 3199억 원이다. 유진그룹은 건자재·유통, 금융, 물류·IT, 레저·엔터테인먼트, M&A 등의 사업을 주로 하고 있으며 50여 개의 계열사를 갖고 있다. 영업이익은 1280억 원대다.

서울 상암동 YTN 사옥 (사진=YTN)
서울 상암동 YTN 사옥 (사진=YTN)

언론개혁시민연대는 1일 논평을 내어 “유진그룹의 YTN 경영권 인수는 단지 소유구조 변화에 그치지 않는다”며 “언론이 아닌 사기업에 처음으로 보도전문채널을 허용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공적 소유구조는 물론 건설사 등 산업자본에 닫혀있던 보도전문채널 진입 장벽이 동시에 허물어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2010년 방송통신위원회는 (보도전문채널)신규 신청을 받았다"면서 "신청 5개 법인 최대주주 모두 언론사였지만 방통위는 연합뉴스 한 곳만 승인했는데, 보도전문채널을 공적 소유로 제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연대는 “유진그룹은 공적 소유도, 언론 자본도 아닌 사실상 건설자본으로 보도의 공익성을 담보하는 공적 소유의 장점도, 뉴스 시장을 활성화하는 민간 소유의 장점도 기대하기 어렵다”면서 “오히려 무리하게 끌어온 인수대금을 만회하기 위해 비용 절감, 수익성 확대에 나서 저널리즘의 물적 토대를 잠식할 우려가 더욱 크다”고 말했다.

방송계에서는 유진그룹이 낙찰자가 된 것은 의외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해 유진그룹 계열사 유진투자증권의 영업이익이 크게 하락해 한때 매각설까지 돌았다. 유진그룹이 상암동 YTN 사옥, 남산타워 등의 자산을 노리고 인수에 나선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은 과거 특수부 검사들에게 내사 무마를 대가로 뇌물을 공여해 대법원에서 유죄를 확정받았으며 유진투자증권은 임원 주가 조작 의혹, 이사 불법리딩방 운영 의혹에 휩싸여 있다.  

유진그룹 로고 [유진그룹 제공=연합뉴스]
유진그룹 로고 [유진그룹 제공=연합뉴스]

언론연대는 매각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이 당초 한전KDN 지분을 단독 매각하는 방식을 고려했다가 ‘통매각’으로 입장을 바꾼 것을 거론하며 “이로 인해 잠재매수자인 언론사(신문사)의 참여가 불가능해졌고, 결론적으로 YTN에게 가장 안 좋은 방식으로, 자격이 의심되는 기업에게 매각이 결정됐다.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연대는 “이런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정부가 보도전문채널을 특정 기업에게 넘기려고 했다는 의혹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언론연대는 “YTN은 각종 신뢰도, 이용도 조사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영향력이 큰 방송사로 국민 세금이 투입되고, 구성원이 노력해 온 결과”라며 “이런 성과를 합리적 이유 없이 언론사 경영 능력이 전혀 검증되지 않은 건자재 기업에게 송두리째 넘기는 건 방송 역사에서 전례를 찾을 수 없는 특혜”라고 말했다.

언론연대는 “부적격 사업자의 특혜 인수는 언론시장의 질서를 해체하는 지옥문을 열게 될 것”이라며 “보도채널 심사에서 탈락했던 신문사들은 형평성 문제를 제기할 것이고, 언론사는 너나없이 추가 승인을 요구할 것이며, 산업자본은 너도나도 보도채널을 인수하겠다고 달려들 것이다. 국회는 불법매각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통해 YTN 특혜 인수를 당장 중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