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이 경기지역 지상파라디오(FM 99.9㎒) 새 사업자로 선정된 OBS에 구 경기방송 구성원들의 신속한 고용승계와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했다. 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에 OBS에 명확한 허가조건을 부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OBS는 콘텐츠 투자 미이행과 대주주의 방송개입 등으로 논란을 빚어왔다.

언론노조는 18일 성명을 내어 OBS와 방통위에 경기지역 지상파 라디오 사업에 대한 책임있는 후속조치를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OBS가 오직 사업계획서 한 부만으로 지상파 종합편성 라디오 사업자로 선정되었다고 보지 않는다"며 "송출과 결합광고에 있어 경쟁사업자보다 상대적 우위를 보였을 뿐, 장미빛 사업 계획 구상은 심사의 핵심사항이 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OBS 사옥 (OBS)

언론노조가 이번 새 경기방송 사업자 선정을 비판적으로 보는 이유는 그동안 OBS의 운영 실태 때문이다. 언론노조는 "지역민방이 가진 모든 모순의 집약체가 OBS였다"며 "불과 몇 년 전까지 자본금 잠식, 자체제작 최소화, 임금 삭감과 대량 해고 통보가 벌어졌던 곳이다. 독립 민영방송이라는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지상파 방송과 미디어 환경에 대한 몰이해로 이사회를 지배하고 경영에 개입한 사주가 논란의 중심에 있었다"고 짚었다.

OBS 대주주인 영안모자 백성학 회장은 2006~2007년 OBS 개국 당시 '공익적 민영방송', '소유·경영 분리', '투명한 감시 기능의 사외이사제도 운영', '100억 규모의 시민주 모집', '향후 900억 규모의 적극적 투자' 등을 약속했다. 그러나 OBS에서는 불법 정리해고, 인금 반납, 방송 사유화 논란 등의 사태가 발생했고 투자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또한 지난 2019년 보도국장 공개모집, OBS 팀·국장 대주주 회사 역사기록실 견학, 방송부사장 선임 논란 등으로 소유·경영 분리원칙 훼손 논란이 불거졌다. 2020년에는 백 회장 아들의 OBS 이사회 의장 선임으로 세습 논란이 불거진 데 이어 코로나19를 이유로 한 정리해고·폐업 논란이 제기됐다.

지켜지지 않는 OBS의 콘텐츠 투자는 고질적인 문제로 자리잡았다. OBS는 제작비 투자 미이행 등으로 2019년 방통위로부터 '허가 취소' 조건의 재허가를 받았고, 2020년에는 2016년 제작비 투자 재허가 조건도 이행하지 못해 방통위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았다. 언론노조는 "사업자 선정을 사내에서는 '성과'로 자찬하겠으나 우리는 OBS에게 풀지 못한 묵은 과제를 어떻게 해소하고 새로운 미디어 사업자로 탈바꿈이 가능할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OBS가 사업계획서에서 약속한 구 경기방송 구성원의 고용승계를 신속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대주주 한 명의 의사결정으로 좌우되는 이사회에 경기도민을 대표할 사외이사와 노동자 추천 이사를 포함시켜 경기지역 지상파로서의 공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현행 대행 체제인 대표이사 또한 전문 경영인 지위로 바뀌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언론노조는 OBS에 지역 저널리즘 구현을 당부했다. 언론노조는 "OBS가 구 경기방송처럼 경기도와 31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보도 영업을 해 온 전철을 밟는다면, 2년 넘게 새로운 지역 저널리즘을 바라던 경기방송 조합원과 언론노조에 대한 모욕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방통위에 사업자 허가조건을 명확하게 부가하라고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규제기관의 책임은 이제부터다. 최대주주에게 적극적인 콘텐츠 투자 계획과 사업계획의 단계별 이행 보고를 점검해야 할 것"이라며 "사업계획에 명시된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 조합원의 고용 절차 또한 허가조건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