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언론현업단체들이 ‘언론사 파산 시스템’을 주장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대해 “무지와 내로남불로 점철된 언론관을 고스란히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13일 서울 송파구의 한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법관이 주재하는 사법 절차에 따라서만 언론 관련 문제가 처리돼야 한다는 소신은 오래전부터 갖고 있다”며 “만약 법원이 아주 강력한 손해배상 판결을 내린다면 언론사가 문을 닫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왜곡 보도를 한 언론사의 경우 사법 시스템을 통해 강력한 처벌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윤 후보는 12일 국민의힘 정책 홍보 열차인 ‘열정열차’에서 취재진과 만나 “진실을 왜곡한 기사 하나로 언론사 전체가 파산하게 할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이 자리잡았다면 (언론의) 공정성 문제는 자유롭게 풀어놔도 전혀 문제없다”고 말한 바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전남 순천역에서 정책 공약 홍보를 위한 '열정열차'에 탑승해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방송기자연합회·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한국영상기자협회·한국PD연합회 등은 15일 <오만과 무지로 점철된 언론관, 위험한 것은 윤석열 후보 당신이다>라는 제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윤 후보는 통합자율규제기구에 대해 ‘잘 모른다’고 전제하고는 ‘자율규제는 위험하다’는 황당한 논리를 전개했다”며 “이는 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개정 강행을 비판하면서 국민의힘이 스스로 내세웠던 ‘언론 자율규제’ 주장을 대선후보가 뒤집어엎은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잘 모르면 진보-보수, 노-사를 막론하고 언론계 전체가 왜 자율규제기구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지 공부부터 할 일이지 무지한 언사로 언론계의 자정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윤 후보의 사법 만능주의적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성숙한 민주주의를 구현해야 할 책임이 있는 대통령 후보가 민주주의 제도의 핵심 기능인 언론에 대해 무차별적으로 ‘법’을 들이미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행위인지 명백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과거 독재정권 시설, 언론에 대한 검열과 각종 탄압은 모두 윤 후보가 신주처럼 받드는 법 제도의 자의적 집행을 통해 이뤄졌다”며 “‘언론 파산’을 입에 담는 인식으로는 언론 자유가 질식하고, 권력 감시가 불가능한 과거 회귀가 명약관화하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윤 후보의 오만한 발언에서 이미 어두운 그림자가 엿보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들 단체는 “온갖 혐오를 기반으로 표 계산만 하는 최악의 비호감 대선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 언론 혐오까지 부추기는 윤 후보의 천박하고 위선적인 언론관을 우리는 강력하게 비판한다”고 강조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도 14일 윤 후보의 언론관을 비판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민언련은 “이번 사안은 윤 후보의 잦은 말실수와 말 바꾸기 차원으로 넘기기엔 국민의힘 전신 정당 출신의 대통령들이 벌였던 공영방송 장악과 언론탄압이 연상된다”고 비판했다.

민언련은 “우리는 언론이 누리는 자유에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허위·왜곡보도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구제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촉구해왔다”면서 “하지만 윤 후보가 말한 것처럼 ‘기사 하나’로 언론사를 ‘파산으로 몰아가려 한다면 결국 비판언론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의도 아니곤 설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민언련은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려면 윤석열 후보는 아니면 말고 식 해명이 아니라 실효적이고 현실적인 언론피해 구제 공약을 내놓아야 한다”며 “더불어 시민 미디어기본권 실현, 공영방송 독립성 확보 등 근본적인 미디어 정책으로 유권자의 판단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