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강력한 사법 절차를 통해 왜곡 보도를 한 언론사는 문을 닫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공포 정치를 예고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13일 서울 송파구의 한 호텔에서 마이크 펜스 전 미국 부통령과 만난 뒤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진실을 왜곡한 언론사는 파산한다는 이야기를 한 것은 당의 입장과 반대되는 것 아니냐’라는 질문에 “언론 자유를 조금이라도 훼손하려는 시도에 대해서는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보도의 진실성 문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라든지 자율규제라든지 이러한 행정적, 비사법적 절차를 (통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반대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3일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한 호텔에서 마이크 펜스 전 미국 부통령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후보는 “그렇지 않으면 언론중재와 같은 준사법절차가 필요하고, 책임을 어떻게 묻느냐는 판사의 판단에 따른 것이지만 대통령이나 정치 권력자 같은 정치 차원에서 (판단이) 이뤄지는 것은 원칙적으로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법관이 주재하는 사법 절차에 따라서만 언론 관련 문제가 처리돼야 한다는 소신은 오래전부터 갖고 있다”며 “만약 법원이 아주 강력한 손해배상 판결을 내린다면 언론사가 문을 닫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왜곡 보도를 한 언론사의 경우 사법 시스템을 통해 강력한 처벌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윤 후보는 12일 국민의힘 정책 홍보 열차인 ‘열정열차’에서 취재진과 만나 “진실을 왜곡한 기사 하나로 언론사 전체가 파산하게 할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이 자리잡았다면 (언론의) 공정성 문제는 자유롭게 풀어놔도 전혀 문제없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미국 같은 경우 규모가 작은 언론사는 허위기사로 회사가 가는(파산하는) 경우가 있다”며 “꼭 그래야 된다는 게 아니라 그런 정도로 언론사와 기자가 보도를 할 때 막중한 책임을 갖고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우리나라 (언론사)는 손해배상소송이나 사법 절차를 통해 허위 보도에 대해 확실하게 책임지는 일을 한 번도 해온 적이 없다. 언론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징벌적 손해배상’을 골자로 하는 ‘언론중재법’에 찬성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지만, 윤 후보는 ‘언론중재법’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언론중재법에 찬성하는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윤 후보는 “우리나라가 보편적으로 채택하지 않은 손해배상 제도를 굳이 언론 소송에서만 징벌적으로 특별히 집어넣는 건 균형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는 지난 11일 대선 TV토론회에서 '언론중재법'에 반대하는 언론현업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통합형 언론 자율규제기구'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전남 순천역에서 정책 공약 홍보를 위한 '열정열차'에 탑승해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후보의 발언에 대해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윤 후보가 정치보복도 부족해 언론마저 짓밟으려 한다”고 비판했다. 조승래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윤 후보는 어제(12일) ‘특권 열차’에서 허위보도를 한 언론사는 파산시킬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을 주장했다”며 “자신이 대통령이 되는 길에 장애가 되면 가만두지 않겠다는 언론계에 대한 협박이고 자신에게 우호적인 기사를 쓰라는 보도 가이드라인”이라고 지적했다.

조 수석대변인은 “배우자 김건희씨가 녹취록에서 일부 언론사들을 ‘가만 안 놔둘 것’이라고 말했던 것을 생각하면 결코 흘려들을 수 없다”며 “윤 후보 부부가 지금도 이를 갈며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사들을 살생부에 적어놓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조 수석대변인은 “더욱이 윤 후보의 언론사 파산 시스템 발언은 정치보복 수사 공언의 연장선에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한마디로 공포정치를 예고한 것이다.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들은 검찰을 통해 쓸어버리겠다고 공언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어 조 수석대변인은 “검찰공화국을 만들어 대한민국을 공포 속으로 밀어 넣으려는 윤 후보의 오만과 광기에 경악을 넘어 두려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