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대선 후보들이 두 번째 TV 토론에서 날선 네거티브 공방을 펼쳤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대장동 의혹으로 포문을 열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으로 맞대응했다.

또한 이날 토론회는 대선 후보들의 언론관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윤석열 후보는 언론 정책과 관련한 몇몇 질의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부터)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1일 한국기자협회 주최 TV토론은 종합편성채널 4개사와 보도전문채널 2개사 등 6개 방송사 공동 주관으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은 대선 후보들에게 '통합형 언론 자율규제 기구'에 대한 평가와 함께 공영방송 독립성 확보 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언론의 가짜뉴스는 민주주의 주권자의 의사 형성을 훼손하는 절대 용서할 수 없는 나쁜 행위”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가짜뉴스에) 엄정한 책임이 가해져야겠지만, 한편으로 자율규제가 활성화될 수 있다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강력한 자율규제 시스템을 갖춰 가짜뉴스가 없고, 언론이 (가짜뉴스로) 이익을 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공영방송들은 이제 정치로부터 독립해야 한다”며 “핵심은 민간으로부터 자율적으로 이사진이나 경영진을 구성하게 하는 것이다. 저희 공약이기도 한데, 약속한 대로 집행하면 될 일”이라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통합형 언론 자율규제 기구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윤 후보는 “언론보도의 진실성 문제는 다른 행정기구에서 다루는 것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사법적인 절차나 그에 준하는 준사법적인 언론중재기구를 통해서 하는 게 맞다”며 “섣불리 진행하다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취재원 보호가 안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사법적 재단이 언론에 대해 이뤄지지 않아 문제가 생긴 것”이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사법적 절차에 따라 결론이 나오고 거기에 따라 철저하게 책임을 물었으면 (언론 불신이)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공영방송 독립성' 확보 방안에 대해 답변을 하지 않았다.

안 후보는 “언론중재법 자체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심각한 것”이라며 “언론 자율규제기구는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국민의 공영방송이 되기 위해서 지배구조 개선이 핵심”이라며 “사장도 독립적인 사장추천위를 두고, 거기서 3분의 2 이상이 추천받는 특별다수제를 도입하는 것이다. 이사들도 각계 대표성과 전문성 등 다양성을 가지는 이사로 채워야 한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자율적인 규제가 최선”이라며 “언론 보도로 피해를 입은 시민에 대한 보호 방안과 함께 언론의 감시 기능이 위축되지 않는 언론중재법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심 후보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혁을 제1과제로 삼겠다”며 “공영방송 사장 임명에 거대 양당 개입을 차단하겠다. 공영방송 이사를 국민이 선임하고 거기서 사장이 추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에 반대한 언론현업단체들은 대안적 성격으로 ‘통합 자율규제기구’ 설립을 제안하고 관련 연구위원회를 구성했다. 연구위원회는 지난해 12월 비영리 사단법인 형태의 기구를 만들어 언론사 제재 및 이용자 분쟁 처리를 맡겨야 한다는 내용의 ‘통합형 언론자율규제기구’ 초안을 공개했다.

공영방송지배구조개선·지역언론활성화 답변 없는 윤석열

이날 언론과의 소통 계획을 묻는 질문에 대선 후보들은 정기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일방적인 홍보가 아닌 서로 의견을 나누는 소통이 돼야 정부 운영에도 도움이 된다”며 “언론과의 소통은 경기도에서 수시로 만나 대화했던 것처럼 하는 게 맞다. 정기적으로 언론과 소통하고 국민에게도 보고하고 국민의 의견을 듣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대통령이 될 경우 주 1회 기자들과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만약 대통령이 되면 매주 1회씩 기자들과 소통하겠다”며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은 각각 150번의 기자회견과 브리핑을 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 2번, 기자회견은 8번만 해 몹시 아쉽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대한민국의 언론 기능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대통령이 소통에 앞장서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저도 심 후보와 마찬가지로 대통령에 취임하면 특별한 일이 없을 경우 주 1회 정도 기자들과 만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민주당 정권의 언론 정책 중 제일 나쁜 것은 친여 매체를 악용해 가짜뉴스 생산, 여론조작, 정치공작, 언론을 하수인 노릇 시키는 등 나쁜 관행을 만든 것”이라며 “그래서 전 세계로부터 비판받는 언론중재법으로 비판 언론에 재갈물리기를 시도해 왔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언론중재법, 이것만으로도 낙제점을 줘야 한다”며 “소통은 쌍방향인데, 문 대통령은 소통하지 않고 일방적인 홍보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포털의 횡포가 정말 심각하다“면서 “포털 뉴스 추천 기능을 없애고 단순 검색방식, 검색하면 네이버나 다음의 인링크가 아닌 원래 콘텐츠를 만든 사이트로 옮겨가는 방식으로 바꿔야 인터넷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의 의견에 이 후보도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역언론 활성화 계획을 묻는 질문에 심상정 후보는 “지역신문법이 다행히 일반법으로 개정됐다"며 "그래서 지역신문 재정 확대와 지역신문발전위원회 강화가 뒤따라야 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심 후보는 “지역언론 발전을 위해서 정부 광고 집행기준을 정비하고 국민께는 미디어바우처를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지역 언론에 관해 바우처 제도를 도입해 구매할 수 있게 해주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지역 언론은 지방분권과 풀뿌리 민주주의 공공재”라며 “영국의 직접자금지원 사업을 벤치마킹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후보는 해당 질문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방송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장동' 공세에 이재명, '도이치모터스'로 맞대응

이번 TV 토론회에서 대선 후보들은 첫 번째 TV토론 때와는 달리 날선 네거티브 공방을 벌였다. 포문은 윤석열 후보가 열었다. 윤 후보는 2030 청년 정책을 묻는 첫 번째 주제토론에서 주제와 상관없는 ‘대장동 의혹’으로 이재명 후보를 향해 공세를 펼쳤다. 그러자 이 후보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으로 응수했다.

윤 후보는 “청년실업률이 역대 최악인데 (이 후보) 성남시장 재직시절 성남산업진흥원에 보면 (경쟁률이) 34대 1, 68명이 지원해서 2명을 뽑고, 어떨 때는 35대 1로 140명 지원해서 3명을 뽑았다”며 “(합격자) 대부분이 선거운동을 했던 선거대책본부장·시장·군수위원회 자녀 등으로 일반인이 가기 쉽지 않은 데에 들어갔다. 평소 (이 후보가) 공정을 주장하던 것과 다르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후보는 “감사원에서도 문제가 없다고 했고, 공개채용으로 뽑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는 “오히려 (윤 후보) 부인이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에 연루됐다는 말이 많다”며 “얼마 전에 (2010년) 5월 이후로 거래하지 않았다고 했는데, 이후 수십억 원을 수십 차례 거래했다는 게 나오지 않았냐”고 맞받아쳤다.

청년정책과 관련없는 공방이 이어지자 심 후보는 발언권을 얻고 “청년 얘기에 한정하고, 다른 얘기는 주도권 토론에서 하시라”라고 질타했다.

그러나 윤 후보는 “검찰이 2년 이상 관련 계좌와 관계자를 조사했다”며 “이 후보가 연루된 대장동 게이트에 비해 작은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인원을 더 많이 투입했는데 아직까지 문제점이 드러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양 후보의 네거티브 공방은 주도권 토론에서도 이어졌다. 윤 후보는 백현동 개발과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거론했다. 윤 후보는 “(백현동 부지) 용도변경이 두 번 반려됐다가 이 후보의 법률사무소 사무장이자 성남시장 선대본 부장을 했던 사람이 개발시행업체에 영입되니 (부지가)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가 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해당 인물은) 법률사무소 사무장이 아니었다”며 “(해당 인물이 선대본부장을 역임한 것은) 2006년 (성남시장 선거에) 낙선한 때다. 지금은 연락도 잘 안 되는 사람”이라고 답했다.

이어 윤 후보는 성남FC 의혹과 관련해 “정자동 두산병원부지 3000평에 대해 용도 변경을 해줬는데, 72억 원으로 취득한 것이 수천억 원까지 급상승해 두산은 자금난을 해소했다”며 “두산건설은 성남FC에 42억 원의 후원금을 냈다. 담보대출까지 받아야 하는 기업이 40억 원이 넘는 후원금을 낸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기업들이 장기간 방치된 땅을 이용해서 관내로 들어온 것은 '기업유치'”라며 “(성남FC 사건은) 경찰이 3년 6개월 동안 수사한 것이다. 자금추적까지 다 했다”고 해명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MBN 유튜브 화면 갈무리)

심상정, 김혜경 '갑질'·김건희 '주가조작' 의혹 거론

이날 심상정 후보는 윤석열, 이재명 후보의 배우자 의혹을 거론했다. 심 후보는 이 후보 배우자 김혜경 씨 과잉 의전 논란과 관련해 “배우자 의전 문제는 사생활이 아니다”라며 “시장이나 도지사는 배우자 의전 담당직원을 둘 수 없다. 이 사건을 배우자 리스크가 아닌 이 후보 본인 리스크로 보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는 “워낙 가까운 사적 관계에 있던 사람이 별정직으로 들어오다 보니 주로 공무에 관련된 일을 도와줬고, 그러다보니 경계를 넘어서 사적 관계에 도움을 받은 것 같다"며 "변명의 여지 없이 제 불찰이고 제가 엄격하게 관리하지 못한 것이니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윤 후보에게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을 지적하며 “주식양도세를 없애 주가를 부양하겠다는 분이 자본시장 교란과 관련해 중대 범죄 의혹에 떳떳하지 못하면 양두구육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이에 윤 후보는 “다 해명했다”고 답했다. 심 후보는 “이런 의혹이 제기되는 것만으로도 국민에게 죄송한 것이고 모든 의혹에 성실하게 답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라고 몰아세웠다.

이재명, 차별금지법 제정에 동의하지만....

심상정 후보는 이 후보에게 고 변희수 하사 1주기에 맞춰 오는 2월 27일 차별금지법을 제정하자고 제안했다. 심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남은 임기 내 차별금지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얘기했는데, 이 후보의 민주당은 어떻게 할 생각이냐”며 “나라를 지키겠다는 군인을 국가가 성소수자라는 이유로 지키지 못했다. 변 하사를 기억하면서 2월 27일 차별금지법이 제정된다면 그 취지에도 매우 부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는 “민주당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국회에서 입법을 직접 논의하는 게 좋겠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연합뉴스·AFP·AP·EFE·교도통신·로이터·타스·신화통신 등 7대 통신사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차별금지법 제정과 관련해 “의지를 가지고 남은 임기 동안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고 변희수 하사는 2019년 성전환 수술을 받은 후 강제 전역 당했다. 고 변 하사는 육군참모총장을 상대로 전역처분 취소 청구 소송을 진행하던 도중 지난해 2월 27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