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YTN 앵커에서 정치권으로 직행한 호준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이 "YTN 민영화는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호 대변인은 '공영언론이 공정하다'는 등식은 성립하지 않고, '주인 없는 회사'에서 노조의 주인 행세로 폐해가 많이 나타난다며 민영화로 YTN이 국민들의 신뢰를 얻게 될 것이라고 했다. 유진그룹은 이명박 정권 시절 YTN 해직 사태를 주도한 인물을 사장으로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호준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YTN 민영화에 대해
호준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YTN 민영화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MBC라디오 유튜브 방송화면 갈무리 )

호 대변인은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YTN 민영화 승인을 어떻게 평가하나'라는 질문에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주인이 없는 회사는 누군가가 주인 행세를 하게 돼 있다. 그로 인한 폐해가 저는 굉장히 많이 나타났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노조를 말하는 건가'라 질문에 호 대변인은 "그렇다. 그것 때문에 일어났던 수많은 것을 매우 가까이에서 직접 지켜봤었던 증인이자 당사자"라고 답했다.

호 대변인은 "민영화가 된다고 하면 많은 분들이 우려하는 부분이 있다.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렇지만 위싱턴포스트, 뉴욕타임즈, CNN 등 우리가 아는 수많은 유수의 언론들은 다 민영회사다. 공영회사이기 때문에 공정하다는 등식은 전혀 성립되지 않는다"고 했다. 

호 대변인은 "(YTN은)좋은 오너가 합리적인 경영을 하고, 이번에 방송통신위원회 승인조건에도 그 부분이 포함돼 있다"며 "(YTN 민영화는)더 공정한, 국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송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호 대변인은 지난해 12월 19일 국민의힘 2차 영입인재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호 대변인은 영입인재 발표 하루 전 YTN을 퇴사했다. 호 대변인은 퇴사 일주일 전까지 뉴스를 진행했다. 호 대변인은 최근 국민의힘으로부터 서울 구로갑 지역 단수공천을 받았다. 

권력감시를 업으로 삼는 언론인의 정치권 직행은 '폴리널리스트'라는 비판을 받는다. YTN은 윤리강령은 언론인의 이해충돌 경계 의무와 정치활동 금지 조항을 두고 있다. YTN 직무윤리 준칙은 YTN에 근무하는 동안 정당활동을 하지 않는 것은 물론 '퇴사 후 6개월 이내에 정치 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YTN 기자협회는 "지난 9일까지 호 앵커가 진행했던 뉴스들은 이제 YTN 동료들에게 '흑역사'가 될 것임이 분명하다"며 "인생의 절반, 30년 가까이 다닌 YTN에서 호 앵커가 동료들에게 남긴 것은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YTN 서울 상암동 사옥 (사진=YTN)
YTN 서울 상암동 사옥 (사진=YTN)

'2인 체제' 방통위는 지난 8일 YTN 사영화를 승인했다. YTN 최대주주 변경 과정에서 특혜 매각 의혹, 졸속 심사 논란 등이 제기됐지만 방통위는 "엄격한 조건을 부과했다"며 승인을 의결했다.

YTN 공기업 지분 매각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은 애초 한전 KDN(21.4%)의 지분을 단독 매각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가 돌연 한국마사회(9.5%)의 지분을 합쳐 '통매각'(공동매각)이 적절하다고 입장을 뒤바꿨다. 

방통위의 YTN 최대주주 변경승인 심사 과정은 '속도전'이었다. 기본심사계획은 하루 만에 세워졌고, 심사는 2주 만에 끝났다. 전례를 보면 기본심사계획을 의결하는 데에만 1~3개월의 시간이 소요됐다. YTN 최대주주 변경 심사위원회는 유진그룹의 사업계획이 부실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에 따르면, YTN 최대주주 지위를 획득한 유진그룹은 다음달 29일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사진 과반을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내이사로 김백 전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 이사장과 김원배 전 YTN 국장, 사외이사로 마동훈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안창호 전 헌법재판관, 이연주 연세대 창의공학연구원 부원장, 김진구 유진그룹 부사장 등을 YTN에 통보했다고 한다. 

김백 전 공언련 이사장이 사장, 김원배 전 YTN 국장이 상무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백 전 이사장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YTN에서 마케팅국장, 경영기획실장, 보도국장, 상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이명박 정부 'YTN 낙하산 사장' 논란 당시 반대 투쟁에 나선 기자들을 해고·징계하는 데 앞장섰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김백 전 공정언론국민연대 이사장 (YTN 보도화면 갈무리)
김백 전 공정언론국민연대 이사장 (YTN 보도화면 갈무리)

공언련은 ▲KBS·MBC·YTN·연합뉴스TV·TBS 등 공영·준공영방송 보도 공정성 모니터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MBC 고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민원 등의 활동을 펼쳐왔다. 공언련의 모니터링 보고서는 ▲'바이든-날리면' 사태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패널 공정성 공문 발송 논란 ▲김건희 씨 주가조작 의혹 ▲이태원 참사 ▲강제동원 피해자 제3자 변제 논란 ▲주69시간제 논란 등에서 정부·여당의 시각을 대변했다. 

김원배 전 국장은 지난 2014년 YTN 미국 특파원 시절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이 4차 핵실험을 할 경우 한국도 독자적인 핵무기 개발에 나서겠다고 말했다”고 대형 오보를 내 논란을 빚었다. 당시 YTN은 해당 기자가 영문 기사 원문을 잘못 해석했다며 사과방송을 했다. 김원배 전 국장에 대한 징계 수위는 '경고'에 머물러 '솜방망이 징계' 논란이 추가로 일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