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 2차 영입인재 명단에 호준석 YTN 전 앵커가 포함됐다. 호 전 앵커는 불과 일주일 전까지 뉴스를 진행했다. 

권력감시를 업으로 삼는 언론인의 정치권 직행은 '폴리널리스트'(politician+journalist, '정치인'과 '언론인'의 합성어)라는 비판을 받는다. YTN은 윤리강령은 언론인의 이해충돌 경계 의무와 정치활동 금지 조항을 두고 있다. 

호준석 전 앵커가 지난 8일 뉴스프
호준석 전 앵커가 지난 8일 뉴스·대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 

국민의힘이 19일 발표할 2차 영입인재 명단에 호 전 앵커가 포함됐다. 호 전 앵커는 지난 11일 YTN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어제(18일) 퇴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호 전 앵커는 1994년 YTN 기자로 입사해 YTN 기자협회장, 보도본부 앵커실장, 기획조정실장, 보도국 앵커팀 부국장 등을 역임했다. 

YTN 기자협회는 지난 12일 성명에서 "'뉴스라이브'를 진행하던 호 앵커가 내년 4월 총선에 출마하겠다며 사의를 밝혔다"며 "지난 9일까지 호 앵커가 진행했던 뉴스들은 이제 YTN 동료들에게 '흑역사'가 될 것임이 분명하다. 인생의 절반, 30년 가까이 다닌 YTN에서 호 앵커가 동료들에게 남긴 것은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YTN 기자협회는 "호 앵커의 직업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거나 정치적 신념을 지적하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YTN 윤리강령' 위반이라는 점"이라며 "윤리강령에는 '품위 있게 행동하고 이해충돌을 경계한다' '언론의 힘을 사적으로 남용하지 않는다'고 돼 있다. 직무윤리 준칙은 YTN에 근무하는 동안 정당활동을 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퇴사 후 6개월 이내에 정치 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고 지적했다. 

YTN 기자협회는 "공교롭게도 최근 '뉴스라이브' 코너인 '라이브 앵글'에는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 이슈 중심에 선 인사들이 줄줄이 출연했다. 모두 호 앵커가 진행했다"며 "당장 내일부터는 본인과 특정 정당의 승리를 위해 뛰어다닐 호 앵커가 기계적 균형이라도 맞추려고 노력했다고 해명한다면 소가 웃을 일"이라고 꼬집었다.  

YTN 기자협회는 "여든 야든, 지역구든 비례대표든 관심 밖이다. 비판 지점이 달라질 이유는 없다. 홍상표(이명박 정부 홍보수석), 윤두현(박근혜 정부 홍보수석, 현 국민의힘 의원), 안귀령(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이기정(대통령실 의전비서관, 전 홍보기획비서관) 씨에 이은 또 하나의 폴리널리스트 직행"이라며 "얼마 전 이기정 씨는 사직 사흘만에 대통령실로 직행하더니 대통령 호위무사라도 되는양 타사 후배 기자와 고성을 주고받는 다툼을 일반에 공개해 또 한 번 우리 구성원들의 낯을 뜨겁게 만들었던 일이 지금도 생생하다"고 했다. 

서울 상암동 YTN 사옥 (사진=YTN)
서울 상암동 YTN 사옥 (사진=YTN)

호 전 앵커는 2013년 평강제일교회 장로로서 이 교회의 반공 웅변대회 진행을 맡아 "반공이라는 것은 대한민국의 기본 가치다", "제가 알기론 반공을 반대하는 대한민국 사람들은 통합진보당밖에 없다" 등의 발언을 해 논란을 빚었다. 당시 발언이 문제가 되자 호 전 앵커는 사내게시판에 "‘반공’은 공산주의에 반대하고, 지구상 유일하게 남은 공산주의 정권인 북한의 세습 독재에 반대한다는 뜻"이라며 "‘반공’이 체제 유지의 도구로 악용되는 것을 경계해야 하는 것만큼 ‘반공’을 불의로 낙인찍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4년 '호준석의 뉴스인'은 당시 서울시장 후보를 소개하며 정몽준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후보만 부각하는 리포트를 내보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제작진 징계' 제재를 받았다. 홍 전 앵커는 회사로부터 '주의' 징계를 받았다.

당시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인사위와 배석규 사장은 방심위의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고 재심사를 요구하며 맞서다가 방통위가 완강한 입장을 고수하자 결국은 방통위 결정을 따르는 척하면서 가장 낮은 단계인 주의를 내렸다"며 "방송 내용에 문제가 없고 방통위가 잘못 판단한 것이라면 방통위에 강력하게 대처해야 할 문제이지만 해당 영상은 정치적 중립과 형평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불공정 보도로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