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민중당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에게 장자연 사건과 관련해 조선일보 일가에 대한 수사를 권고하라고 촉구했다. 전날 검찰청 검찰 과거사 진상조사단은 장자연 사건 조사 결과를 담은 최종보고서를 과거사위에 제출했다. 과거사위는 "장자연 최종보고서에 대한 문구 수정 등 수정 보완을 요청했다"며 "논의를 거쳐 회의에서 조사한 뒤 심의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민중당은 "진상조사단은 최종보고서에 사건에 대한 12가지 의혹을 정리해 제출했다"며 "보고서에는 특히 '조선일보' 일가에 대한 의혹이 다수 포함돼 있다"고 했다.

14일 방송 예정인 MBC 'PD수첩' 故 장자연에 대한 세 번째 이야기 '故 장자연–누가 통화기록을 감추는가?' 편(MBC 제공)

민중당은 "당시 조선일보측이 강희락 전 경찰청장을 직접 찾아가, 피의자인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을 조사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는 진술과 2009년 이 사건을 맡은 경찰과 검찰이 주요 관련자 수사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았다는 조사 내용, 조선일보 일가에 대한 술접대 등 '장자연 문건'에 적힌 내용이 사실이거나 사실일 가능성이 크다는 최종 조사 결과 등이 담겨있다고 보도됐다"고 전했다.

민중당은 "진상조사단이 제출한 의혹은 장자연 사건의 진실에 대한 국민의 물음"이라며 "1년이 넘는 시간, 80여 명을 대상으로 재조사를 진행하고 새로운 진술을 확보해 12가지 의혹을 도출했다. 3차례 조사기간을 연장하면서 국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의혹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민중당은 "10년이 지나서도 고 장자연 씨의 죽음을 기억하고 진상규명을 바라는 국민들이 과거의 사건을 현재로 이끈 것"이라며 "장자연 씨 사건이 더 이상 의혹으로 머물지 않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가해자 처벌이 되는 것은 사회정의를 바로세우는 일이며, 국민의 뜻을 따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중당은 "이제 과거사위원회가 수사 권고를 결단해야 한다. 진상조사단은 공소시효와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조선일보 일가 등 사회유력 인사에 대해서는 수사 권고를 요청하지 못하고 과거사위원회에 판단을 넘겼다"며 "국민들의 바람은 공소시효에 갇힌 채 의혹을 남기는 것이 아닌 진상규명이며 10년째 불투명한 권력형 성폭력 사건 의혹이 끊임없이 발견됐다는 것을 명확히 확인한다면 수사 권고를 할 이유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민중당은 "의혹이 있으니 수사를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과거사위원회는 일부 진술의 신빙성 논란을 부추기고, 진상조사단 내의 잡음을 크게 보도하는 등의 사건의 본질을 호도하려는 행태에 흔들려선 안 된다. 진실은 호도하는 말이 아니라 제대로 된 수사를 통해 밝혀지는 것이다. 눈치보지 말고 수사를 권고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