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 비리 의혹과 고 장자연 성접대 리스트 사건을 철저 수사하라고 지시한 것에 대해 국민 67%가 “적절한 조치였다”고 평가했다.

앞서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 비리 의혹, 고 장자연 성접대 리스트 사건, 버닝썬 사건 등을 보고받은 뒤 “검찰과 경찰 지도부가 조직의 명운을 걸고 진상을 규명하라. 법무부와 행정안전부 장관이 함께 책임지고 사건의 실체와 여러 의혹을 낱낱이 규명하라”고 지시했다. 19일 법무부는 검찰 과거사위원회 활동기한을 2개월 연장하고 대검찰청 진상조사단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재수사가 필요하다면 수사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크게 반발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야당 대표를 죽이기 위한 정치적 수사에 강하게 맞서겠다”고 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김학의 전 차관의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다.

▲21일 리얼미터가 발표한 ‘문 대통령의 철저 수사 지시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결과’ (사진=리얼미터)

이에 대해 국민 다수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가 적절했다고 평가했다. 21일 리얼미터가 발표한 ‘문 대통령의 철저 수사 지시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7%는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만큼 적절한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야당 대표를 탄압하기 위한 부적절한 조치라고 생각한다”는 응답은 24.7%였고, ‘모름/무응답’은 8.3%다.

보수층과 자유한국당 지지층을 제외한 모든 이념성향·정당 지지층·연령·지역에서 “적절한 조치”라는 인식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특히 진보층·정의당 지지층·더불어민주당 지지층·20대에선 “적절하다”는 응답이 80%를 넘어섰다. 중도층과 바른미래당 지지층에서도 적절하다는 응답이 각각 74.4%, 74.5%로 나타났다.

보수층(적절하다 38.4%·부적절하다 53.9%)과 자유한국당 지지층(적절하다 25.2%·부적절하다 60.8%)에서는 ‘부적절하다’는 응답이 절반 이상이었다.

한편 20일 리얼미터가 발표한 김학의·장자연 사건 특검 도입 여부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71.7%가 특검 도입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특검 도입 반대는 17.0%에 불과했다. 해당 조사에서는 모든 계층에서 특검 도입 찬성 여론이 높았다. 다만 자유한국당 지지층(특검 도입 찬성 39.2%·특검 도입 반대 38.5%)에선 찬반 여론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대통령의 철저 수사 지시에 대한 여론조사는 tbs 의뢰로 지난 20일 전국 성인 502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 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6.5%였으며,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4.4%p였다.

김학의·장자연 사건 특검 도입 여부 여론조사는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19일 전국 성인 502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 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7.2%였으며,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4.4%p였다. 자세한 사안은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