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지부)가 최남수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파업에 들어선지 49일이 지났다. 박진수 YTN지부장은 최 사장의 합의파기와 부적격 사유들을 설명하며 "YTN이 정상화되지 않는다면 언론정상화 안 된 것"고 강조했다.

박 지부장은 21일 cpbc <열린세상 오늘!김혜영입니다>와의 전화통화에서 최 사장이 크게 두 가지 합의를 파기했다고 설명했다. 박 지부장은 "크게 개혁과 혁신,적폐청산을 할 수 있는가. 또 하나는 보도국 독립"이었다며 "시험대였던 보도국장 문제 부분을 파기하면서 보도국 독립이 요원해졌고, 그 후에 인사 강행을 하면서 적폐청산도 어렵게 되었다는 것이 저희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지난 16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조합원들이 최남수 YTN사장을 비판하고 있는 모습.(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최남수 YTN사장,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박진수 YTN지부장은 최 사장의 사장취임 전인 지난해 12월 27일, 3자 협상을 통해 노사합의를 이끌어냈다. 보도국 독립과 관련해 YTN지부는 노종면 기자를 보도국장에 임명할 것을 요구했다. 3자 협상에서 구두합의를 통해 합의가 됐다는 게 박진수 지부장과 중재자였던 김환균 위원장의 증언인데, 최남수 사장은 '노력해보겠다'정도였다며 노종면 기자를 보도국장에 임명하지 않아 합의파기 논란이 일었다.

노사합의에는 적폐청산과 관련해 사내 적폐청산기구인 'YTN미래발전위원회'(가칭)를 설립하고, 지난 10년간 3년 이상 보직을 맡았던 간부들의 인사를 잠정 보류하는 안이 담겼다. 그러나 최남수 사장은 지난달 28일 김장하 편성제작국장을 경영본부장에, 김상우 글로벌센터장을 채널본부장에 임명했다. 김장하 본부장은 2008년부터 인사까지 보직기간이 9년 2개월, 김상우 센터장은 4년 10개월이다. YTN지부는 "노사합의문을 시궁창에 처박았다"고 분개하고 있다.

박 지부장은 최 사장이 합의를 파기한 이유가 YTN 사내 적폐세력들의 비호라고 판단하고 있다. 박 지부장은 "결국 지난 9년 간 부역적폐 인사들의 자리보전, 권력유지라고 볼 수 있겠다"며 "그런 사람들이 최 사장을 비호하고, 노동조합의 말을 들으면 자기 자리가 보존이 안 된다는 마타도어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보고 있다"고 밝혔다.

YTN지부는 합의파기 뿐 아니라 ▲MB칭송칼럼 ▲간호사 성추행 트윗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재 등 최 사장의 과거 행적에 대해서도 자질론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최 사장은 지난 16일 입장문에서 "백사장에 돋보기를 들여대고 휴지 한 조각을 발견했다고 전체가 쓰레기장이라고 부르는 '의도적 오류'"라고 주장했다.

박 지부장은 "동의할 수 없다. 홍수에 떠밀려온 거대한 쓰레기 더미라고 얘기하고 싶다"면서 "2009년 이명박 전 대통령 쇼잉기부 논란에서 이 분은 '부인할 수 없이 위대한 부자의 아름다운 선행'이런 말을 썼다. 2014년 세월호 문제가 터졌을 때 박근혜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보고 '박근혜 대통령의 눈물은 진정성이 있었다고 본다'고 썼다"며 비판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의 한 조합원이 최남수 사장을 비판하는 노조 팜플렛을 손에 쥐고 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이어 박 지부장은 "더 심한 것은 최순실과 삼성의 유착관계가 본격적으로 드러났던 시점에 이 분이 했던 말"이라며 '이재용호가 삼성의 돛을 올렸다', '이재용의 뉴웨이, 관심이 많이 모아지고 있다' 등 최 사장이 MTN 사장 시절이던 2016년 11월 진행한 대담프로그램 내용을 비판했다. 당시는 검찰이 최순실과 섬성의 유착관계 의혹과 관련해 삼상전자 본사를 압수수색하는 등 의혹이 본격적으로 커지던 시점이었다.박 지부장은 "결국 이 분의 부적격성이 여실히 드러나는 상황"이라며 최 사장의 퇴진 없이는 문제해결이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최 사장은 최근 입장문에서 사퇴의사가 없음을 밝혔다. 박 지부장은 "최 사장이 끝까지 퇴진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노조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저는 오히려 국민과 시민들에게 다시 묻고 싶은 심정이다. 이런 사장이 2018년 언론사 대표로 적합한지"라고 답했다. 이어 박 지부장은 "아직도 언론정상화는 진행형이고 YTN이 정상화 되지 않는다면 언론정상화도 안 되었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