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최남수 YTN사장이 또 다시 노사합의를 깨고 인사를 단행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최 사장은 노조와의 합의에서 지난 10년간 3년 이상 보직을 맡았던 간부들에 대해 보직을 잠정 보류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에 해당하는 인사들을 본부장에 임명했다. 한달 째 파업중인 YTN노조는 최 사장이 또다시 합의를 파기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최남수 사장은 후속인사를 이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28일 최남수 사장은 김장하 편성제작국장을 경영본부장에, 김상우 글로벌센터장을 채널본부장에 임명했다. 최 사장은 사장 취임 전인 지난해 12월 27일 YTN노조와의 합의문에서 "2008년 7월 구본홍 사장 취임 이후 현재까지 3년 이상 보직을 맡았던 간부들에 대해 'YTN바로세우기 및 미래발전위원회'의 최종 판단이 나올 때가지 임원 및 보직 임명 자격을 잠정 보류한다"는 데 합의했다. 김장하 본부장은 2008년 7월 이후 현재까지 9년 2개월, 김상우 본부장은 4년 10개월간 보직 간부를 맡아왔지만 최 사장은 합의한 'YTN 바로세우기 및 미래발전위원회'의 최종 판단 없이 이들을 본부장에 임명한 것이다.

지난달 2일 최남수 YTN사장이 사장실 앞에서 총파업중인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조합원들과 대치하고 있는 모습.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지부)는 28일 성명을 내고 "최남수 씨는 또다시 합의를 파기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최 씨가 처음부터 합의를 이행할 생각이 없었다는 것이 또다시 입증되었다"고 비판했다. YTN지부는 "합의 파기로 YTN이 파업의 불길에 휩싸이고 있는데 고작 최남수 씨가 한다는 짓이 본부장 자리 늘리고 지난 9년 내내 보직 맡았던 인사를 보란듯이 중용한 것"이라며 "YTN이 더 큰 화염에 휩싸이지 않게 하려면 사장 놀음을 중단하고 후속 인사를 포기하라"고 경고했다. 최 사장은 지난 1월 보도국장 인사 관련, YTN지부와 구두로 한 합의내용을 파기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 논란으로 YTN지부는 지난달 1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해 현재까지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최남수 사장은 해당 합의 조항과 관련해 이미 YTN지부와 한 차례 협상 결렬을 겪었다. 지난해 12월 초 YTN지부는 당시 최남수 내정자와의 협상에서 구본홍·배석규·조준희 사장 시절 3년 이상 보직을 맡았던 간부는 보직자격을 잠정 보류할 것을 요구했지만 최 사장이 이를 거부해 협상이 결렬된 바 있다.

이번 인사와 관련해 박진수 YTN지부장은 2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지금 이 인사는 지난 합의문에 전면 위배된다. 결국 합의 자체를 하려고 했던 사람이 아니다"라며 "YTN의 개혁과 보도국 독립에 대해서 이 사람은 원래 할 생각도 없었는데 기만적인 합의 형태로 주주총회를 모면하고, 이후 적법 절차를 거친 사장이라는 말로 YTN을 파국으로 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지부장은 "구성원들이 파업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합의파기 행태와 인사 단행은 경영을 하려는게 아니라 YTN을 절단내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남수 사장은 노조가 합의정신을 어겼다며 이번 인사는 사장의 경영적 판단이라고 일축했다. 최 사장은 "원래 위원회가 가동됐다면 2월 중순 이후로 경영부문 인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는데 그렇지 않아 보도부문을 제외한 경영부문 인사를 했다"며 "경영을 더이상 늦출 수 없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문제가 없는 후보들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최남수 사장은 "보직을 많이 했다는게 문제가 되는 건 아니잖나. 과거에 적폐행위를 했느냐가 중요하다"며 본부장에 임명된 인사들이 적폐인사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합의조항인 '3년 이상 보직간부 임명자격보류'에 대해 묻자 "노조가 합의를 거론한다는게 맞지 않다. 법을 어기는 명예훼손과 인격분쇄를 했다"며 "노조가 사과하고 사장을 인정하는 합의정신으로 돌아왔을 때 합의 의미가 있다"고 주장했다.

채널본부장 보직 신설에 대해서 최남수 사장은 보도본부장에게 몰려있는 업무와 권한을 분산한 것이라고 답했다. 최 사장은 "채널운영본부에 들어가는 건 라이프채널, 사이언스채널, 글로벌센터다. 보도본부에 들어가 있었지만 사실은 성격이 맞지 않았다"며 "기존 보도본부장 관할범위가 너무 넓어 효율성 재고를 위한 경영적 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후속 인사 계획에 있어서도 "경영부문은 계속 할 것이다. 보도국을 손대는 것은 아니잖나"라고 말해 인사단행을 이어갈 것임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