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 500여 시민사회단체 연대조직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최남수 YTN 사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최남수 씨는 보란 듯이 합의를 파기한 것도 모자라 온갖 마타도어로 YTN지부와 구성원들을 폄훼했다. 심지어 정치권에까지 손을 벌리고 있다"며 "사장은 고사하고 언론인으로 최소한의 자질과 양식도 갖추지 못했다. 즉각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대회의와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지부)는 12일 오후 서울 상암 YTN 사옥 앞에서 최남수 사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연대회의는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와 이명박 대통령 찬양 △SNS에서 여성 간호사와 아나운서 성적 대상화 △왜곡된 한일 역사관 논란 등을 최 사장의 결격사유로 꼽았다. 또한 지난해 7월 1차 YTN 사장 공모에서 면접 대상자 모두에게 부적격 판정을 내린 사장후보추천위원회와 지난 10월 사장 선거 입후보 때부터 회사가 어려울 때마다 떠났다는 비판이 거셌던 최 사장을 사장에 내정한 YTN이사회에 책임을 물었다.

전국 500여 시민사회단체 연대조직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2일 오후 서울 상암 YTN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남수 YTN 사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미디어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최남수 사장은 정치권 돌아다니며 이메일을 돌리고 부끄러운 과거가 드러날 때마다 허접한 변명을 하고 있다"며 "이런 자를 사장으로 선임한 YTN이사회는 반성하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 최 사장은 사퇴하고 사퇴하지 못한다면 YTN 이사회는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언경 사무처장은 "최남수 사장은 '뭐가 문제냐'고 한다. 이런 식의 접근을 모아보면 '적법한 절차에 임명된 사장'이라는 것"이라며 "박근혜 씨도 적법한 절차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이었다"고 비판했다. 김 사무처장은 "(박 전 대통령이)국민을 배신했기에 우리는 적법하게 그분을 끌어 내릴 수 있었다"며 "본질은 (최 사장이) 9년동안 싸워왔던 YTN노조와 함께 손을 잡고 가는 것을 거부하고 적폐인사들과 손잡았다는 것이다. 사퇴만이 정답"이라고 비판했다.

안진걸 참여연대 사무처장도 "일본 과거사 문제에 대해 뉴라이트의 전형적 인사가 사장으로 놓였다"며 최 사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안 사무처장은 "지난 9년간 YTN구성원들의 마음은 꽁꽁얼었다"면서 "YTN지부가 다시 파업에 돌입해 많은 시민단체들이 연대하고 있다. 500여 시민단체는 YTN이 정상화될 때까지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연대의 뜻을 밝혔다.

오정훈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은 200여개 시민단체였다. 최남수 사퇴를 요구하는 시민단체는 500여개"라며 "최남수 사장에게 제일 큰 해결책은 자진사퇴"라고 촉구했다. 오 부위원장은 "언론노조는 일과되게 최남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최 사장이 사장을 구걸했을 때 피눈물을 머금고 중재했지만 중재도 발로 차고 노조마저도 거짓말쟁이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박진수 YTN지부장은 "2008년 10월 6일 해직 당시부터 3417일이 지났다. 해직기자들은 복직했지만 아무 일도 못하고 있고, 사측은 해직자를 적폐세력으로 몰고 있다"며 "YTN은 오늘날 마지막 일전을 치르고 있다. 생존의 싸움으로 우리는 이 추위에 나섰다"고 외쳤다. 이어 박 위원장은 "사내 부역 적폐세력은 일전을 준비한 것 같다. 최남수 사장은 그 중 대장으로 나섰다"며 "최남수 사장 부적격은 이미 거론할 의미조차 없다. YTN의 위기극복과 보도국 독립은 부역적폐세력을 몰아내지 않는다면 불가능하다. 얼마 남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