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군소정당 대선 후보자들이 비전과 공약을 들고 TV화면에 나섰다.

22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하는 대선 후보 TV토론회에 기본소득당 오준호, 국가혁명당 허경영, 노동당 이백윤, 새누리당 옥은호, 신자유민주연합 김경재, 진보당 김재연, 통일한국당 이경희, 한류연합당 김민찬 대선후보가 참석했다. 새로운물결 김동연, 우리공화당 조원진 대선후보는 참석하지 않았다.

김재연 '구조적 성차별 없다'는 윤석열 직격…오준호, 이재명 공약 비판

김재연 진보당 대선후보는 “노조를 권하는 최초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새로운 노동법이 필요하다”며 “법적으로 노동자 지위를 인정받지 못하는 노동자가 250만 명이고, 근로기준법 적용이 안 되는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가 500만 명이 넘는다. 김재연은 노동법 사각지대에 있는 700만 노동자까지 포괄할 수 있는 전 국민 노동법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제20대 대통령선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초청 외 후보자의 방송토론회가 22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열렸다.(사진=연합뉴스)

김 후보는 북유럽 국가의 노동조합 가입률이 70%인 것에 비해 우리나라 노조 가입률을 14%에 지나지 않는다며 “보수 언론과 기성정치는 노조하는 14%가 나머지 86%의 권리를 빼앗는 것처럼 떠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노동자들의 단결과 연대로 재벌과 특권층이 독식하고 있는 부를 나눠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출신으로 19대 의원을 지낸 김 후보는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고 발언한 윤 후보를 비판하기도 했다. 김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자신이 겪어본 적 없다고 남의 고통이 ‘개인의 문제니 알아서 잘 하라’고 말하며 고개를 돌리는 사람에게 어떻게 나라를 맡기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저는 10년 전 국회의원으로 일할 당시 어리고 몇 안 되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국회의원이기 전에 어린 여자로 취급 받았다”며 “국회의원조차 성차별의 도마 위에 올라야 하는 것이 바로 대한민국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남성이 평균 100만 원의 임금을 받을 때 67만 원도 못 받는 대한민국의 여성들은 32.5%의 임금을 떼인 채로 일하는 것이 바로 구조적 성차별”이라며 “성평등을 실현하는 최초의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 남성 청년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좌절할 수밖에 없는 원인은 여성에 대한 특혜 때문이 아닌 사회의 지독한 불평등 구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김 후보는 ▲농민기본법 제정 ▲농민수당 월 150만원 지급 ▲2030년까지 온실가스 50% 감축 법제화 ▲탈석탄·탈원전·탈내연 실현 ▲에너지 공용화와 지역 자립화 ▲최저임금 1만 5000원 ▲부유세 도입 ▲무상돌봄 시스템 도입 ▲무상의료 도입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오준호 기본소득당 대선후보는 전국민에게 매달 65만원 지급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오 후보는 “코로나 이후 불평등과 양극화가 더 심해졌다”며 “기술 발전으로 인해 사회적 약자의 일자리는 더 위태로워졌다. 위기의 시대에 자신을 지킬 튼튼한 안전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기본소득이 있으면 경제적 안정과 자유가 보장된다”며 “하기 싫은 일을 거부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다. 기본 소득이 있으면 어르신에게는 노후 안정을, 청소년 소수자 장애인들에게는 자립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기본소득’ 공약과 차별점을 설명했다. 오 후보는 “월 8만원 수준의 이재명 후보의 기본소득으로는 생활의 안정과 변화를 가져오기 힘들다”면서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골목 경제를 살리기 위한 소비 지원금 수준이지만, 저의 기본소득은 불평등을 타파하기 위한 방편”이라고 말했다.

오 후보는 ▲토지 보유세를 통한 배당금 전국민 지급 ▲주 3일제 도입 ▲전국민 기본 정치 후원금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백윤 노동당 대선후보는 대한민국을 노동조합 공화국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재벌과 보수 언론은 노동조합을, 특히 민주노총을 청년들 일자리나 뺏는 이익집단으로 묘사한다”면서 “하지만 주주 배당으로 매년 수조 원씩 돈을 챙기고, 사내보조금을 1000조나 넘게 쌓아놓으며 비정규직 일자리만 양산하는 재벌들이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빼앗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재벌과 기득권 세력이 노동조합을 무서워하는 이유는 지친 우리의 삶에 노동조합이 큰 힘이 되기 때문”이라며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넘어 모든 국민이 노동조합에 가입해서 자신의 삶을 일구는 노동조합 공화국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생태공화국을 만들겠다고 밝힌 이 후보는 “핵 발전을 찬성하는 윤석열 후보 집 지하에 핵 폐기물을 예쁘고 안전하게 저장해 놓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인류와 지구를 파멸에 빠뜨린 핵 발전을 중단시키고 지구상의 모든 핵무기를 폐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허경영 "18세 이상에게 1억씩 준다"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선후보는 “빚더미에 앉은 국민에게 코로나긴급생계지원금을 18세 이상 1억씩, 대통령 당선 두 달 안에 드리겠다”며 “610조 국가예산의 70%를 절약해 국민들에게 매월 150만원씩 돌려드리고 65세 이상은 노인수당 70만원을 더해 월 220만원씩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허 후보는 ▲결혼 시 주택자금 2억원 포함 3억원 ▲출산 시 1인당 5000만원 ▲자녀가 10살 될때까지 육아수당 월 100만원을 주겠다고 공언했다. 허 후보는 "지금 국회의원을 100명으로 줄이고 무보수명예직으로 하겠다"면서 보좌관, 지자체 의원 월급, 여성가족부 남녀성인지예산 32조를 모두 없애겠다고 밝혔다.

이날 허 후보는 "저는 대통령 예비 후보 시절, 두 달 전 이미 (지지율) 5.7%, 5.6%에 도달한 사람"이라면서 "어떻게 국가 헌법기관이 민간 언론사 여론조사를 마음대로 넣고 안 넣고 하게 해서 저를 군소후보 토론회에 내보내느냐. 정말 대한민국 같은 이런 나라에 대통령 후보로 나왔다는 게 부끄럽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허 후보는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받았다는 혁대와 지휘봉을 내보이면서 "박 대통령이 왜 이걸 줬겠나. 대한민국을 바꿀만한 능력이 있다는 것"이라고 말해 사회자로부터 주의를 받기도 했다.

이밖에 김민찬 한류연합당 대선후보는 “비무장지대(DMZ)에 전 세계가 함께하는 세계 문화 예술 도시를 건립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옥은호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발언 시간 내내 2020년 4·15 총선 결과가 조작됐다는 부정 선거 의혹을 주장했다. 김경재 신자유민주연합 대선후보 역시 4·15 총선이 부정선거였다고 주장하며 옥은호 후보의 발언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경희 통일한국당 대선후보는 부자 감세와 남북 통일을 공약으로 밝혔다.

한편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은 국회 5석 이상 정당 추천·직전 선거에서 3% 이상 득표 정당 추천·최근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 5% 이상인 이른바 '초청대상'을 제외한 후보자들이다. 이들은 지난 13~14일 중앙선관위에 기탁금 3억원을 납부하고 대선 후보 등록을 마쳤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