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3차 대선 후보 초청 4자 TV토론회에서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대장동'으로 정면 충돌했다. 윤 후보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꺼내 들며 이 같은 부정부패가 경제발전을 악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했고, 이 후보는 '정영학 녹취록' 속 '그분'의 정체가 자신이 아닌 현직 대법관으로 밝혀졌다며 역공에 집중했다.

21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TV토론회의 대주제는 '경제분야'였다. 최근 야권 단일화 결렬을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윤 후보를 집중 공격했다. 윤 후보는 플랫폼·빅데이터 산업에 대한 이해, 종부세 폐지 공약,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 발언 등과 관련한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지 못했다.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1차 토론회에 앞서 대선 후보들이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사진=연합뉴스)

'정영학 녹취록' 난타전… "그분은 대법관" "이재명 게이트"

이날 토론에서 '대장동' 언급은 민주주의와 한반도 평화체제의 위기 상황에서 경제가 망가진다는 이 후보 발언에 대해 윤 후보가 답변하면서 시작됐다. 이 후보는 "검찰을 키워 정치보복을 하겠다, 불필요한 사드를 배치하겠다는 얘기는 경제를 망치는 길"이라며 "국민들 갈등시키고 증오하게 하는 민주주의의 위기는 경제 위기를 불러온다. 경제는 예측이 가능한 안정된 환경이 중요한데 한반도 불안정은 경제를 망친다"고 질문했다.

이에 윤 후보는 "저는 성남시장이나 경기지사 하면서 (이 후보가)하신 부정부패에 대해 제대로 법을 적용하는 것이야말로 민주주의이고 경제발전의 기초라고 본다. 거기에 대해 한 말씀 해보라"고 했다. 윤 후보는 이 후보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사적 유용 논란을 추가로 거론하며 "여기에 대해 제대로 조사하고 엄정하게 책임지는 것이 민주주의다. 지금 공무원들 마음이 다 떠나가고 있는데 일할 의욕을 북돋는 게 경제발전의 기본"이라고 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화천대유 관계자 녹취록'이 적힌 판넬을 들고 역공세에 나섰다. 이 후보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내가 가진 카드면 윤석열은 죽어' '윤석열은 내가 욕하면서 싸우는 사람' '윤석열이 봐주는 것도 한계가 있지라고 해' 등의 발언을 꺼내보이며 "검사의 양심으로 누구를 의심해야 하나"라고 했다.

윤 후보는 "당연히 시장 의심한다. 자기편끼리 하는 얘기"라며 "그 사람들은 이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살아나갈 사람들인데, (그 대화의)실체가 있으면 제가 이 자리에 서게 두었겠나"라고 했다. 윤 후보는 "제가 듣기로 그 녹취록 끝에 가면 '이재명 게이트'라는 말을 김만배가 한다고 하는데 그 부분까지 다 포함해 말하라"라며 "그 사람들은 이 후보와 훨씬 가까운 측근"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재명 게이트'? 녹취록 내라. 허위사실이면 후보 사퇴하겠나"라며 "'그분'이 이재명이다 수없이 주장해놓고 이제 와서 이런 거짓말을 하나"라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지금 '그분'이 대법관이라는 게 확인됐다. 윤 후보는 아무 근거없이 모든 자료가 '그분'을 이재명을 가킨다고 국민을 속였는데 사과할 생각 없나"라고 했다. 윤 후보는 "전혀 없다"고 했다.

이 후보가 언급한 녹취록과 윤 후보가 언급한 녹취록은 다른 시점의 녹취록이다. 한국일보는 2021년 2월 4일 김만배-정영학 회계사 녹취록을 입수해 분석, 그동안 야권에서 '대장동 그분'이 이 후보라며 공격한 '그분'이 현직 대법관이라고 보도했다. 월간조선은 2020년 10월 26일 김만배-정영학 녹취록에서 '이재명 게이트' 언급이 등장한다고 보도했다.

토론 종료 후 민주당 선대위는 "김만배의 '이재명 게이트' 발언 시점은 2020년 10월 26일이다. 이 발언의 사흘 전인 10월 23일 이 후보는 2년을 끌어온 선거법 재판에서 무죄를 확정받았다"며 "당시 '이재명 게이트'는 이 후보의 대장동 토론 발언 등을 포함한 선거법 위반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윤 후보의 주장은 자신에게 불리한 녹취록이 나오자 상황을 모면하려 억지로 꿰맞춘 허위사실"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선대본은 월간조선 기사를 공유하며 "이 후보는 시장으로서 설계자이자 최종 의사결정권자인데 어떻게 이런 대형 비리를 모를 수 있나. 시장의 결정 없이 이렇게 조단위 수익을 김만배 일당에게 몰아줄 수 없기 때문"이라고 공지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MBC 유튜브 중계화면 갈무리)

이재명 "구조적 성차별 없나"… 윤석열 답변 회피

이 후보는 경제성장을 위한 주요 과제 중 하나로 사회 각 부문의 '공정성 회복'을 강조하며 윤 후보를 향해 "얼마 전 우리나라에 '구조적인 성차별은 없다' '개인의 문제다'라고 말했다. 성불평등은 현실인데, 사과할 생각 없나"라고 질문했다.

이에 윤 후보는 "굳이 답변할 필요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어 윤 후보는 "다만 집합적인 남자, 집합적인 여자 문제에서 개인 대 개인의 문제로 바라보는 것이 훨씬 더 피해자와 약자의 권리를 잘 보장해줄 수 있다"고 해 성차별 문제를 개인이 해결할 문제로 인식한다는 것을 재확인했다. 이 후보가 다시 "'구조적인 성차별은 없다', 왜 대답을 안 하나. 대답을 안 하는 건 결국 잘못 말했다고 인정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질의하자 윤 후보는 "글쎄 뭐, 시간을 쓰기 뭐한데 다음에 하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지난 7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더 이상 구조적인 성차별은 없다. 차별은 개인적 문제"라고 단언해 논란을 빚었다. 통계적으로도 한국은 성격차지수, 성별임금격차, 유리천장지수, 임원여성비율, 국회의원 여성비율, 성폭력 피해자 수 등에서 구조적 성차별이 확인된다.

단일화 협상 결렬 안철수, 윤석열 향해 맹공… '절레절레' 고개 젓기도

안 후보는 토론 시작부터 "핀트가 안 맞는다", "깊이 고민을 안 한 것 같다"며 윤 후보를 몰아 세웠다. 안 후보는 코로나 손실보상을 위한 50조원 추경을 주장하는 윤 후보에게 "현재 한국은행은 금리를 올리고 있다. 반면 우리정부는 확장재정 예산을 늘리고 추경을 한다"며 "금리를 올리면서 동시에 확장재정을 하게 되면 금리인상 효과가 상쇄돼 더 많이 금리를 올려야하는데, 왜 이런 상황이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가"라고 물었다.

윤 후보가 "코로나 손실보상이라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금리인상은 코로나 지원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이자율이 상승해 우리나라도 불가피하다"며 "한국은행과 재정당국이 국민이 피해보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한다"고 답했다. 안 후보는 "지금 핀트를 못 잡고 있는 것 같다. 다시 여쭤보겠다"며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한다. 재정은 확장해야 하고, 재정 건전성은 확보해야 하는데 생각하는 방법이 뭔가"라고 물었다. 윤 후보는 "어느 당국이라고 해도 여기에 무슨 일반적인 해답은 없다"고 했다.

안 후보는 "깊게 고민 안 한 것 같다. 추경으로 땜질하는 것은 비정삭적으로, 거대양당 모두 책임이 있다"며 코로나19 특별회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확장재정도 하면서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 예산을 구조조정해 재원을 마련하면 된다"며 "제1야당이 고민이 부족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왼쪽)가 윤석열 국민의힘 답변을 듣고 고개를 젓는 모습 (MBC 유튜브 중계화면 갈무리)

이어 안 후보는 윤 후보 공약인 '디지털 데이터 경제'에 대해 물었다. 안 후보가 "디지털 데이터 경제가 뭐냐, 핵심이 뭐냐"고 묻자 윤 후보는 "5G 등 데이터를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이것들이 클라우드에 모여 분석할 수 있는 AI알고리즘이 중요하다"고 했다. 안 후보는 "그건 전부 하드웨어 쪽이지 데이터 인프라 쪽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이걸 운영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소프트웨어의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했다.

안 후보는 또 윤 후보에게 "정부 데이터 개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다. 윤 후보는 "정부 데이터는 공유할 수 있는 것도 있고, 보완사항도 있다"고 말하자 안 후보는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절레절레 저었다. 안 후보는 "데이터산업은 공공데이터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그 위에서 민간데이터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며 "차기정부 국정운영에 있어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 문제인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듯해 우려가 된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안 후보가 생각하는 그런 기술만 가지고 경제부흥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데이터 활용해서 상용화를 하고 새로운 사용가치 창출하는 플랫폼 기업 끌어내야 한다"고 말했지만, 안 후보는 윤 후보가 빅데이터 기업과 플랫폼 기업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반박했다.

안 후보는 "대한민국 경제위기 극복 전략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제조업 기반의 것들이 초격차 경쟁력을 갖추는 것 하나, 제대로 된 빅데이터 산업 하나이고 가장 어려운 건 플랫폼 기업"이라며 "이미 페이스북 등 외국의 여러 플랫폼이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분야를 만들지 않으면 사업하기 어려워 경쟁력을 제고할 전략이 전혀 다르다"고 날을 세웠다.

심상정 "윤석열, 종부세 92만원 내서 집 무너졌나"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이 후보와 윤 후보의 부동산 정책 비판에 나섰다. 특히 심 후보는 종부세 폐지 공약에 이어 최근 "20억 아파트 산다고 갑부가 아니다. 세금으로 다 뺏긴다"고 발언한 윤 후보를 직격했다.

심 후보는 "선관위 자료 보니 시가 30억원 정도의 집에 살고 계시더라. 종부세 얼마 냈는지 기억하나"라며 "92만원 냈다. 30억 집에 종부세 92만원이 폭탄인가. 폭탄 맞아서 집 무너졌나"라고 따져 물었다. 심 후보는 "재산세까지 다 합쳐도 4백만 원밖에 안 된다. 청년들 1년 월세만 8백만 원 낸다"며 "대통령 되시겠다는 분이 시민의 의무인 세금내는 것을 마치 국가가 무슨 약탈이라도 하는 것처럼 악으로, 강도짓으로 규정하는 게 옳은 일인가"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부동산 정책이 잘못되어서 집값이 너무 치솟았고, 퇴직하고 집 한 칸 가지고 별도의 수입 없는 사람들 많이 있어서 고려해야 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심 후보는 "집 부자 대변하는 건 알겠는데 '국가가 다 빼앗아갔다', 도대체 이런 허위사실 유포는 어떤 형량으로 다스리나"라며 "종부세 납부자는 대한민국 2%다. 44% 집 없는 서민들, 매월 7~80만원 내는 청년세입자들 걱정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심 후보는 이 후보에 대해서도 "노무현 전 대통령은 '어떤 대통령이 양도세·종부세 깎아준다 하면 1%의 대통령'이라고 말했다"며 "이 후보는 보유세 강화를 강조했는데, 민주당이 재산세 감면하고 종부세 완화할 때 침묵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심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 대안으로 이 후보가 내놓은 건 폭탄공급과 규제완화, 부동산 감세"라며 "이건 그동안 국민의힘에서 정부를 비판한 대안이다. 만약 이게 진짜 옳다면 정권교체 정당성만 부각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후보는 "저는 좌파정책 우파정책 가리지 않는다"고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1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1차 토론회에서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 (MBC 유튜브 중계화면 갈무리)

심상정의 1분 "장애인 이동권 예산 확보"

심 후보는 토론 말미에 주어진 1분 마무리 발언을 장애인 이동권 보장 시위에 할애했다. 심 후보는 "시민 박경석님이 보내주신 1분 발언"이라고 운을 뗐다.

심 후보는 "장애인들이 요즘 매일 아침 이동권 예산을 촉구하면서 지하철에서 시위를 한다. 아침에 지하철 출근하는 시민들도 불편 호소한다"며 "이런 상황에 대한 책임은 시위하는 장애인들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 10위 경제선진국임에도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하지 못한 정치권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후보는 "대선후보로서 매우 죄송하다. 이동권 예산 확보뿐 아니라 장애인이 인간다운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장애선진국을 만들겠다"며 "이 자리에 있는 후보들도 동의할 것이다. 이제는 시위를 거두시고 이번 대선에서 장애인 선진국을 만드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성원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