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역·중소 언론 지원을 위한 50억 원 규모의 공익 광고를 연말까지 추가로 집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집행 대상은 지난해 정부광고 거래 실적이 있는 약 1,800개의 언론사(지역인쇄매체, 지역·중소방송매체, 인터넷신문)이다. 이번 공익광고 추가 집행에 문화체육관광부가 함께 한다. 이 대통령은 ‘정부광고 대상 매체의 효율성’을 제고하라고 지시한 바 있으며 더불어민주당 언론개혁특별위원회(위원장 최민희)는 ‘언론재단 개혁’을 추진 중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진=미디어스)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진=미디어스)

언론재단은 “전년도 정부광고료 집행실적에 연계해 집행되며 2023년도 대비 2024년도 매출이 감소한 언론사는 매출 감소 비율에 따라 선별하여 추가 집행액이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신청을 원하는 언론사는 다음 달 1일부터 24일까지 언론재단 이메일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언론재단은 중소 매체가 전년도에 집행받은 정부광고료의 일정 비율(방송·인쇄 3%, 인터넷 2.2%)을 별도의 공익광고로 배정해왔다. 이번에는 각각 4.5%, 3.3%로 상향된다.

이 대통령은 지난 7월 29일 국무회의에서 문체부에 “정부광고 대상 매체의 효율성을 제고해야 할 때"라면서 "광고 매체를 시대에 맞게 재구성할 필요성을 검토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에 문체부는 '디지털 중심'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보고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열린 국무회의에서는 “정부 부처의 홍보 실적 평가 기준을 재점검해야 한다”며 각 부처의 자체 홍보 수단 및 운영 실태를 파악해 보고해 달라“고 했다. ‘언론재단 개혁’은 민주당 언론개혁특위의 주요 과제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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