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동남아 순방에 나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MBC 기자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해 논란이다. 대통령실 중앙기자실 풀기자단(이하 출입기자단)은 대통령실의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통령실은 9일 밤 9시 MBC 측에 윤 대통령 동남아 순방 때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을 불허한다고 통보했다. 이에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10일 특별총회를 열어 공동대응을 결정하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마친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마친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입장문에서 "대통령 순방이 임박한 시점에 대통령실이 어떠한 사전 협의도 없이 특정 언론사의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는 일방적 조치로 전체 출입기자단에 큰 혼란을 초래한 데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출입기자단이 대통령 전용기에 동승하는 것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취재 때문이다. 관련 비용 역시 각 언론사가 전액 부담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대통령실이 마치 특혜를 베푸는 듯 '취재 편의 제공'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MBC 측에 전용기 탑승 불허를 통보하면서 "대통령 전용기 탑승은 외교, 안보, 이슈와 관련하여 취재 편의를 제공해오던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이유를 불문하고 사실상 특정 언론사의 취재 기회를 박탈하는 건 다른 언론사에 대한 유사한 조치로 이어질 수 있음을 우리는 경계하면서 이번 결정의 조속한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할 수 있는 일체의 언론 취재에 대한 제약은 합당한 근거를 가지고 기자단과 사전 협의를 해야 하며 일방적 통보로 이뤄지는 모든 조치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