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박민 KBS 사장이 신년사에서 “자본잠식 우려에도 여전히 개인과 조직과 직종 이기주의가 견고하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혁신을 위한 불씨가 지펴졌고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면서 “KBS 뉴스를 떠났던 시청자들이 돌아오고 있다”고 자평했다.

박 사장은 2일 “KBS는 잠재력을 살리지 못한 채 존립을 위협받는 암당한 상황”이라며 “수신료 분리징수로 3000억 원대의 누적 적자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방만 경영을 극복하기 위한 혁신은 우리 모두에게 뼈를 깎는 고통 분담을 요구하고 있지만, 구성원들은 사분오열돼 있고 집행부와 직원들 간의 신뢰는 미약하다"며 "2년 내 자본 잠식 상태에 진입하게 된다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개인과 조직과 직종 이기주의가 견고하다”고 비판했다.

박민 KBS 사장이 2일 신년사를 하고 있다.(사진=KBS)
박민 KBS 사장이 2일 신년사를 하고 있다.(사진=KBS)

박 사장은 “우리 모두 변화가 없으면 희망도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도 절감하고 있지만, 여전히 머뭇거리고 있다”면서 “이제 모두 자신의 모순과 한계를 인정해야 하고 그리고 가슴 속 깊이 묻어두었던 KBS인의 자긍심과 공영방송인으로서의 소명의식을 끌어내야 한다”고 했다.

박 사장은 “혁신을 위한 불씨는 지펴졌고, 회생과 도약을 위한 계획과 비전도 마련됐다”면서 “미흡하지만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KBS 뉴스를 떠났던 시청자들이 돌아오고 있다”고 자평했다. 박 사장은 “<고려거란전쟁> <개그콘서트> <골든걸스>의 선전은 OTT 업계에서의 좋은 성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는 지속적인 하락 추세에 있는 광고 수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재정 파탄을 예고했던 수신료 분리징수, 2TV 재허가, 국고보조금 삭감 등의 3대 악재 중 국고보조금 삭감은 해소됐고, 수신료 분리징수는 2월 시행을 준비하고 있으며, 2TV 재허가는 조만간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박 사장은 “KBS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전통, KBS의 무한한 잠재력, 그리고 KBS인인 여러분의 열정과 애정을 믿고 하루하루 공영미디어 구성원으로서 쌓아 갈 성과를 믿으라”면서 “획기적이고 기상천외한 사업 플랜이나 경영 전략이 아니라 KBS인들이 만들어가는 ‘오늘’이 KBS의 위기를 극복하고 KBS의 미래를 열어가는 진짜 동력이 된다"고 했다. 

박 사장은 “만만치 않은 도전들에 직면해 있지만 KBS가 올해에 스스로의 힘으로 세계 최고의 공영미디어로 도약할 토대를 구축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