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31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섣부른 예측이나 추측, 선동성 정치적 발언을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전날 이 장관은 사태 원인을 예단하는 책임 회피성 발언으로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그는 "경찰·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다", "예년과 비교해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1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서 참배를 마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1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서 참배를 마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광장 앞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사망자 합동분향소에서 기자들로부터 "경찰·소방력 대응으로 사고를 막기에 불가능했다고 했는데 무슨 뜻이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이 장관은 "경찰의 정확한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 섣부른 예측이나 추측, 선동성 정치적 발언을 해서는 안 된다"면서 "사고를 막기 불가능했다는 게 아니라, 과연 그것이 원인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경찰이 사건의 원인을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과연 경찰 병력 부족으로 발생한 사고였는지, 아니면 근본적으로 집회나 모임에 시정해야 할 것이 있는지 더 깊게 연구해야 하는 것"이라며 "경찰 병력 배치 문제가 원인이었는지에도 의문이 있다. (사전에 포착된) 특이사항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핼러윈 행사로 이태원에 모인 시민의 규모가 예년 8만~10만명에서 13만명으로 30%정도 늘었고, 이에 따라 경찰 배치 인력을 예년 80명~100명에서 올해 130여명으로 40% 증원했다고 주장했다. 

재난 상황을 총괄 지휘하는 이 장관이 연일 책임 회피성 발언을 내놓으면서 여권에서는 이 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유승민 전 의원은 3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국가는 왜 존재하나. 위험할 정도로 인파가 몰릴 것을 미리 예상하고 정부는 사전에 대비했어야 한다"며 "'경찰을 미리 배치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었다', '선동성 정치적 주장을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 장관부터 당장 파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의원은 "전쟁이 난 것도 아니고, 건물이 무너진 것도 아닌데 아무런 잘못도, 책임도 없을 수는 없다"며 "며칠 애도만 하고 수습만 하고 지나간다면 또 다른 재앙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나 자산이, 내 자녀가 그날 그 자리에 있었다고 생각한다면 대한민국 공동체가 무엇을 해야할지 명확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날 오전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장관 비판여론에 공감한다며 "국민의 아픔을 이해하고 동참하는 모습이 아닌 형태의 언행은 조심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안전을 책임진 행안부 장관은 책임을 다하지 못한 죄송함을 표했어야 한다. 공직자는 국민에 대해 무한책임을 가져야 한다"며 "정치권만이 아니라 장관과 공무원들도 언행을 각별히 조심할 때"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에서 "정부 당국이 책임이 없다, 할 만큼 했다는 태도로 국민들을 분노하게 할 게 아니다"라며 "낮은 자세로 오로지 국민만을 위하고 모든 것이 나의 책임이라는 자세로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하고, 집중해주길 바란다"고 이 장관을 겨냥했다. 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T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잘 모르면 입을 닫고 있어야지 왜 자꾸 변명하다 국민 화를 북돋우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오전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뒤 "주최 측이 없었다거나 경찰력 통제 여부와 무관하다, 당일 광화문의 집회 때문에 경찰력이 분산되었다는 식의 정부 발표는 유가족과 국민에게 두 번 상처를 입히는 것"이라며 "책임회피에 급급한 면피용 발표에 분노를 느낀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