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마중나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고생 많았다"고 말했다. 야당은 이상민 장관이 10·29 이태원 참사 책임자라며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6일 오전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6일 오전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16일 오전 6시 50분경 4박 6일간의 동남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이 장관 외에도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 등이 귀국하는 윤 대통령을 맞았다. 윤 대통령은 이 장관과 악수한 뒤 "고생 많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1일 출국 당시에는 환송 나온 이 장관의 어깨를 두 차례 두드렸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일과 3일 10·29 이태원 참사 서울광장 분향소를 조문하면서 이 장관과 동행했다. 이 장관은 "경찰이나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경찰의 정확한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 섣부른 예측이나 추측, 선동성 정치적 발언을 해서는 안 된다", "경찰 병력 배치 문제가 원인이었는지 의문" 등의 발언으로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상민 장관이 재난대책수립TF 단장에 내정돼 반발이 빗발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