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TBS 양대노조가 이강택 사장이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김어준의 뉴스공장' 편향성을 이유로 서울시·서울시의회의 예산 압박이 거세지는 가운데 내부 문제 역시 돌아봐야 한다는 구성원 의견으로 해석된다. 

18일 한 TBS 관계자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최근 양대노조(TBS노동조합·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가 각각 조합원을 대상으로 이강택 사장 거취 등을 포함한 노조의 대응 방향을 묻는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이강택 사장이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이 양대 노조에서 과반이었다. 양대노조는 이르면 이번 주 중으로 투쟁방향 등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강택 TBS 대표이사 (사진=연합뉴스)
이강택 TBS 대표이사 (사진=연합뉴스)

이 관계자는 "노조가 내부든 외부든 이런 사태가 생긴 데 대해 '아니다'라고 얘기해야 한다는 생각이 모인 것 같다"며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의 주장은 말이 안 되는 상황은 맞지만, 그러면 내부는 이 사태에 대해 아무런 문제가 없었느냐는 것에 대해 노조가 분명히 얘기해야 한다는 느낌"이라고 귀띔했다. 

양대노조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TBS 교육방송 전환' 방침을 "선 넘은 시사·보도기능 박탈"이라고 규정했으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의 TBS 조례 폐지안 발의에 대해 "언론자유와 구성원 생존권을 박탈하는 비이성적 폭거"라고 규탄했다. 

이강택 사장은 지난 8일 발간된 사보를 통해 직원들에게 "거취에 연연하지 않겠다. 필요한 때가 오면 제가 그 도구로 명예롭게 활용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강택 사장은 "걱정되고, 불안하고, 혼란스럽고, 화가 나는 직원들의 마음을 헤아려 본다. 원인이 무엇이든 상황이 이렇게까지 된 것에 대해 참담한 심경"이라며 "대표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강택 사장은 '궁극적으로 왜 이런 사태가 왔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능력도 없고 도덕적으로도 나을 게 없는 거대 야당과 언론 길들이기 등 수구적인 색채를 완전히 떼어내지 못한 보수 여당, 진보 정치의 후퇴 등 한국 정치의 실패"라고 규정했다. 

오세훈 시장과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의 TBS 압박은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타깃으로 삼았다는 게 중론이다. 국민의힘은 교통방송의 수명이 다했다며 TBS 기능 변경과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방송사의 기능 변경은 방송통신위원회 허가를 거쳐야 한다. 

서울 상암동 TBS 사옥 (사진=TBS)
서울 상암동 TBS 사옥 (사진=TBS)

이런 가운데 TBS 일각에서 김어준 씨의 프로그램 자진 하차가 해법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강양구 TBS 과학전문 기자는 지난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어준 없는 TBS'라는 글을 올렸다. 

강 기자는 국민의힘이 발의한 TBS 조례 폐지안에 대해 "공공 방송을 통째로 포기하는 경솔한 조례안"이라며 "문제가 있으면, 그 문제를 지적하고 바꿔서 쓰면 된다. 서울 시민에게 필요한 공공방송으로 만들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 기자는 "솔직해지자. 지금 TBS를 둘러싼 상황이 난장판이 된 가장 큰 이유는 '뉴스공장'과 그 진행자 김어준 씨 때문"이라고 밝혔다.  

강 기자가 김어준 씨의 하차를 해결책으로 거론한 이유는 TBS의 의사결정 구조와 관련이 있다. TBS 독립재단법인화 이후 사장이 내부의 모든 결정에 전권을 행사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이다. 강 기자는 "4년마다 바뀌는 서울시장이나 서울시의회 다수당의 입장만 대변하는 '땡시장 방송국'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문제의식에서 만들어진 의사결정 구조"라고 설명했다. 

(사진=TBS)
(사진=TBS)

강 기자는 "기본적으로 '뉴스공장'과 그 진행자를 포함한 모든 결정과 논의는 라디오제작본부의 편성위원회에서 일차적으로 이뤄진다"며 "설사 대표가 '뉴스공장'과 김어준 씨에게 문제의식이 있더라도, '오늘부터 프로그램 문 닫아', '오늘부터 진행자 바꿔' 할 수 있는 내부 의사결정 구조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강 기자는 압도적 청취율을 기록하는 '뉴스공장'에 대해 사장이 프로그램 폐지나 진행자 교체를 결정하기는 어렵다면서 지난 5년 간 '뉴스공장'의 성취를 경험한 라디오제작본부에서도 '뉴스공장'이나 김어준 씨에 대한 대응을 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기자는 서울시민들에게 '뉴스공장'과 김어준 씨에 대한 의견을 물어 시민 의사부터 명확히 확인하고, 김어준 씨에 대한 출연료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낮추는 작업이 우선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고 제안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