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최근 국민의힘 서울시의회 의원들의 ‘TBS 운영 조례 폐지안’에 대해 이강택 TBS 대표가 “부당 결부"라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국민의힘 서울시의회 당선자들은 총회를 열고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안을 상정하기로 했다. 조례안이 폐지되면 TBS와 서울시의 출자·출연 관계는 정리된다. TBS 조례는 '재단의 기본재산은 서울특별시의 출연금 및 그 밖의 수입금으로 조성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강택 TBS 사장은 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갑자기 돈을 끊겠다는 것으로 굉장히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심하게 얘기하면 TBS에 적의를 갖고 있는 것도 알겠지만, 부당결부를 계속하고 있다는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이 사장은 “결국 타깃은 <뉴스공장>”이라며 “교육방송화나, 재단 폐지 등 모두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TBS가 재정적 독립을 해야 한다’는 오세훈 시장의 주장에 대해 이 사장은 “비유해서 말하면 보육원에 아직 혼자 먹고 살 수 있는 기반이 안 돼 있는 청소년이 있는데, 갑자기 마음에 안 든다고 중간에 추방하는 것과 똑같다”고 말했다. 현재 TBS는 전체 예산의 70%가량을 서울시에 의존하고 있다. 

‘TBS를 교통전문 채널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는 지적에 이 사장은 기독교 방송인 CBS 사례를 거론하며 악의적인 프레임이라고 반박했다. 이 사장은 “CBS도 특수목적방송으로 출발했지만 종합편성화된 것”이라며 “(TBS는) 교통·기상 중심이지만, 방송사항 전반에 대해 허가를 받았다. 그래서 종합방송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사장은 서울시 감사위원회의 ‘기관·기관장 경고’가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27일 서울시 감사위원회는 TBS에 종합감사 결과를 통보했다. ‘기관 경고’ 이유로 프로그램 진행자, 출연자 등과 계약에서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기관장 경고' 이유로 특정 프로그램이 법정제재를 많이 받았으나 조치가 미흡했다고 점을 들었다. 

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방송화면 갈무리
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방송화면 갈무리

이 사장은 '기관 경고'와 관련해 “작년 7월부터 이미 시정했다"며 "사실 작년, 재작년까지 (계약서 작성은) 관행으로 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말했다. '기관장 경고'와 관련해 이 사장은 “편성책임자는 제 직접적인 권한이 아니다”라며 “(사장이) 사전에 (특정 프로그램을) 건드리는 것은 검열”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방송사의 독립성에 대해서는 전혀 참작이 안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처 계획에 대해 이 사장은 “기본적으로 시민들이 (TBS에 대해) 잘 모른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시민사회에 좀 더 정확한 정보를 많이 알려주려고 한다. 그래서 공론을 만드는 작업을 선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이 과정에서 비판받아야 할 지점은 수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편파적이라는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이 사장은 “그렇게 볼 수 있는 부분도 없진 않다”면서 “다만 지금까지 학계와 사회가 <뉴스공장>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를 한 번도 내린 적이 없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