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교육방송 전환 방침에 대한 TBS 구성원 반발에 대해 "도둑이 제 발 저린 격"이라고 말했다. 시사·보도 기능을 없애겠다는 말을 한 적 없는데 TBS 구성원이 예민하게 반응한다는 얘기다. TBS 구성원은 오 후보의 교육방송 전환 발언과 관련해 '시사·보도기능 박탈'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오 후보는 18일 KBS 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TBS 기능 전환에 대한 내부 구성원 반발에 대해 "도둑이 제 발 저린 것 같은 느낌이다. 어쨌든 시사·교양프로그램을 없애겠다는 얘기도 한 적이 없다"며 "노조 쪽에서 성명을 냈던데, 너무 앞서가는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이같은 발언에 김성회 씽크와이연구소장은 "언론인을 상대로 도둑이라는 표현을 쓰는 건 놀랍다"고 말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사진=연합뉴스)

'김어준의 뉴스공장만 없어지면 큰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 오 후보는 "그런 뜻은 전혀 아니다. 저는 앞으로 시민들이 훨씬 더 알토란 같이 이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바꾼다고 하는 화두를 던진 것"이라고 밝혔다. 오 후보는 "제가 결정하겠다는 게 아니라 어차피 TBS 조례가 있다. 시의회에서 통과시켜주지 않으면 바꿀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 구성되는 시의회와 심도 있는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지난 12일부터 언론 인터뷰를 통해 TBS를 교육방송으로 전환시키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오 후보는 TBS의 교통방송 기능이 수명을 다했다며 서울시 교육사업과 인터넷을 접목한 교육방송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오 시장은 '6·1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의회 여야 구도가 바뀌게 되면'이라는 전제를 달았다.

오 후보의 TBS 교육방송 전환이 목표하는 바는 보도·시사 기능 폐지로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설립·운영 조례' 등을 개정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국민의힘은 매년 국정감사 등을 통해 TBS의 보도·시사 방송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관련 프로그램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 25부는 TBS가 조선일보 기고문 <서울시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tbs의 '정치방송'>(2019년 2월 15일자)을 상대로 낸 정정보도 청구 소송에 대해 원고 일부승소 판결했다. 재판부는 "TBS의 정치관련 보도는 이미 허가받은 사항으로 보아야 하므로 '중앙 정치 논평 기능을 허가 받지 않았다'는 피고(조선일보)의 주장은 허위에 해당한다"고 판결했다.

오 시장과 국민의힘은 국정감사,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TBS '편향성'에 대한 조치를 수차례 언급했다. 그러나 오 시장이 TBS에 취한 조치는 '정치적 재정압박' 논란을 불러 일으킨 55억 원의 예산 삭감이 유일하다. 오 시장은 애초 TBS 예산 123억 원을 삭감하겠다고 나섰다가 서울시의회와 갈등을 빚었다. 오 시장은 예산 삭감의 근거로 TBS의 재정독립을 들었지만 '뉴스공장' 등 프로그램 편향성을 이유로 TBS 제작비를 손봤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서울 상암동 TBS 사옥 (TBS)

교육방송 전환과 시사·보도 박탈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계다. 편성규제를 받는 EBS는 교육방송의 중립성을 이유로 교육 분야에 한정해 보도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보도를 포함한 방송 전반에 대해 허가를 받은 TBS가 교육방송으로 전환하게 되면 시사·보도 기능에 대한 논란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송영길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19일 KBS 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와 인터뷰에서 오 후보의 '도둑' 발언에 대해 "일방적인 생각"이라면서 "언론을 탄압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송 후보는 "정부는 문화·예술이나 언론은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중요하다. 자율권을 보장해주고 언론 일부가 과도하더라도 언론의 자유 시장에서 상호 공방을 통해 걸러지고 수렴되게 만드는 게 민주주의 원리"라고 말했다.

송 후보는 같은 날 YTN라디오 '이슈앤피플'과 통화에서 "보수든 진보든 사실에 기초해 보도하는 건 당연히 필요하고, 그것은 언론중재위원회에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통제를 해야될 것"이라며 "(서울시장이 되면)지원은 하되 보수·진보를 떠나 공정하고 객관적인 보도가 되도록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