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8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언론노조는 서울지방경찰청에 제출한 고소장에서 “윤석열 후보의 발언은 공연한 허위사실”이라면서 “언론노조는 민주당 정권의 집권연장을 위한 전위대로 못된 짓을 하거나, 그러한 일에 첨병 중에 첨병처럼 앞장선 사실도 전혀 없다. 말도 안 되는 허위보도를 일삼고, 국민을 속이고, 거짓 공장으로 세뇌해 온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과 전대식 부위원장이 8일 서울지방경찰청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고소장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노조는 “윤석열 후보의 발언은 구체적 사실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사실 적시’에 해당한다”며 “설령 일부 표현이 간접적·우회적 표현이거나 의견·평가가 섞여 있다고 볼 여지가 있더라도, 그러한 표현은 명백히 ‘사실 적시’에 해당한다. 언론노조가 이러한 행위를 한 사실이 없다는 점에서 윤 후보의 발언을 통한 사실 적시는 ‘허위사실 적시’에 해당하고 유세 자리에서 발언했으므로 공연성 요건도 충족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윤석열 후보 발언으로 인해 언론노조는 못된 짓을 하고, 민주당 첨병 노릇을 하며, 뜯어고쳐야 할 노조이고, 국민을 속이고 거짓 공작을 하는 단체로 인식되며 사회적 평가와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노동조합은 기본적으로 도덕성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피해는 더 크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윤석열 후보가 고의로 자신들을 비방했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윤 후보는 자신의 발언이 대부분의 언론보도를 통해 보도될 것임을 충분히 인식했다”며 “그럼에도 허위사실을 공연히 적시하였으므로 고의는 충분히 인정된다. 나아가 민주당과 전혀 상관없는 언론노조를 갑자기 등장시켜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등 비방의 목적 역시 명백히 확인된다”고 했다. 언론노조는 “철저한 수사를 통해 윤 후보에게 죄책에 상응하는 엄중한 처벌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경기 의정부시 행복로 이성계 동상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고소장 제출 전 취재진에게 "윤 후보의 문제적 발언은 헌법의 지위를 부정하고 언론노동자들의 자유로운 결사를 인정하지 않는 심각한 발언"이라면서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사과를 요청했으나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아 고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전국신문통신노동조합협의회는 같은 날 성명에서 “윤 후보가 핏대 세워 비난하는 그 ‘민주당 정권’이 필사적으로 밀어붙인 언론중재법 개악을 온몸으로 막아냈던 게 바로 언론노조”라면서 “아무리 정치를 벼락치기로 공부했기로서니 이런 기본적인 내용조차 숙지하지 못했단 말인가”라고 꼬집었다.

협의회는 “공직자에 대한 언론의 검증은 꼭 필요한 절차”라면서 “자신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국민을 속이고 거짓 공작으로 세뇌해왔다’는 식의 폭언을 쏟아내는 좁은 아량으로 감히 대통령직을 감당하겠다고 나섰는지 의아할 따름이다. 윤 후보는 언론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참견하기에 앞서 본인의 언론관부터 차분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언론 탄압을 뛰어넘어 군사독재 시절 보도지침을 되살릴지도 모른다는 스산한 얘기까지 나온다”며 “대한민국 제1야당 대통령 후보가 설마 이런 퇴행적 인식을 갖지는 않았으리라고 간절히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