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대선을 하루 앞둔 가운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언론에 대한 노골적인 비난을 이어가고 있다. 윤 후보는 유세 장소를 바꿔가며 ‘친여매체’, ‘정권의 하수인’, ‘민주당이 장악한 언론’ 등의 발언을 주저 없이 쏟아냈다.

윤 후보는 7일 안산 유세에서 “민주당이 자영업자에 1인당 30만 원 지원 예산 14조 원을 우리 당에 통보도 없이 새벽에 예산결산위원회 날치기를 했다. 그래서 우리 당이 사각지대 놓인 분들에 드릴 돈 3조 원을 보태 17조 원을 본회의 통과시켜 줬다”면서 “그런데 뭐라고 하나. 우리 당이 방해해서 코로나19 손실 보상 못 해줬다 하지 않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자기(민주당)들이 친여매체를 장악하고 있다고, 온갖 거짓말로 이런 짓을 한다”면서 “친여 매체 기자로 언론인으로 입사한 사람들이 이 정권의 하수인 짓 하러 들어온 것이냐, (언론인은) 자존심 상해도 (민주당이) 시키는데 어떻게 하겠나. 제가 정부를 맡게 되면 이런 짓은 안 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7일 저녁 경기 평택역 광장 유세 현장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도 구리시 유세에서 민주당이 언론을 장악했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대장동 의혹’을 거론하며 “여기(구리시)도 제 2의 대장동이라고 많은 분들이 규탄하는 구리 한강변 도시개발 사업이 있었다”면서 “그런데 대장동 개발사업한 사람이 대통령 후보가 되고, 이 사람들이 언론을 다 잡고 있어 보도도 잘 안 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경기도 하남 유세에서도 이같은 주장을 이어나갔다. 윤 후보는 “이재명 후보도 며칠 전에 지금 우리나라 상황은 과거 군사독재 시절과 다름없다고 아예 고백을 하더라”라며 “거기에다 친여매체 언론까지 다 장악해서 거짓말 마음대로 확산시키고 떠들게 만들고 국민들을 속이고 말”라고 했다.

윤 후보는 유세 중 언론중재법을 파기하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같은날 열린 경기도 안양 유세에서 윤 후보는 “여의도 문법과 셈법을 모르는 저지만, 국민 여러분께서 제게 소명을 주셨듯 저도 이 소명을 반드시 이행하겠다”며 “야당과도 협치하겠다. 또 마음에 안 드는 언론이라고 해도, 민주당 정권처럼 언론에 재갈 물리는 언론중재법 안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윤 후보는 전국언론노동조합에 대해 민주당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6일 경기도 의정부 유세 현장에서 “이 사람들(정부여당)은 집권하고 연장하기 위해 국민을 속이고 공작하는 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면서 “민주당 정권이 강성노조를 앞세우고 그 강성노조를 전위대로 세워서 가장 못된 짓을 다하는데, 그 첨병 중의 첨병이 바로 언론노조”라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는 “말도 안 되는 허위보도를 일삼고, 국민을 속이고 거짓 공작으로 세뇌해왔다”며 “정치개혁에 앞서 먼저 뜯어고쳐야 한다. 언론인들 각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 방송기자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언론 현업단체들은 7일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언론 현업단체들은 “유리하면 언론자유를 말하고, 불리하면 언론노조와 언론인을 공격하는 저열한 행태에 헛웃음이 나온다”며 “언론노조를 뜯어고치겠다는 말은 집권 즉시 공영방송을 비롯한 공영언론에 또 다시 피바람을 일으키겠다는 노골적 협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 현업단체는 8일 오전 윤석열 후보를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