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국민의힘이 양자토론을 고집하는 것에 대해 언론이 “비겁하다”, “토론을 회피하면서 국정을 맡겠다는 건 어불성설”이라는 지적을 쏟아냈다. 반면 조선일보는 양자토론이라는 공정성의 문제에 “둘이든 넷이든, 어떤 방식으로 토론하든 후보들이 머리 싸매고 고민해야 할 것은 자신이 어떤 지도자가 될지를 보여주는 일”이라고 호도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장은 28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4자토론은 법정으로 3번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추가로) 해야 하냐”며 “4자토론은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을 제외한 나머지 정당은 28일 오후 TV토론 실무협상에 들어간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연합뉴스)

TV 토론회를 통해 지지후보를 결정하겠다는 의견이 우세한 상황이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기관이 27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지후보가 없는 응답자 55%는 “토론 결과로 지지후보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지지후보가 있는 응답자의 33%는 “TV토론 결과에 따라 지지를 바꿀 수 있다”고 답했다.

경향신문은 28일 사설 <법원 판결 취지 무시하고 다자토론 피하는 국민의힘>에서 “설 연휴에 TV를 통해 다자토론을 할 경우 윤 후보가 손해 볼 것을 우려한 회피라는 비판이 나온다”며 “법원 판결의 취지까지 저버린 국민의힘에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정치 초년생인 윤 후보가 이 후보는 물론 단일화 추진의 상대인 안 후보로부터 공격받을 것을 걱정한 것”이라면서 “하지만 이렇게 토론을 회피하면서 국정을 맡겠다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이는 윤 후보의 핵심 가치인 공정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판결 취지대로라면 설 연휴 토론은 다자 형식으로 TV를 통해 하는 게 맞다”며 “국민이힘이 진정 다자토론을 할 생각이 있다면, 4자토론을 먼저 하고 양자토론을 하면 어떤가”라고 제안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국힘 양자토론 고집, 법원 판결 거스르는 꼼수다>에서 “비겁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양자토론은) 법원 결정 취지에 맞지 않는 것으로 설 연휴 전 4자토론을 피하기 위한 꼼수로 볼 수밖에 없다”며 “비겁한 쪽은 국민의힘이다. 법원 결정 취지에 따라 설 전에 4자토론을 여는 것이 상식적이고 순리에 맞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윤 후보 측이 최근 지지율 반등으로 몸 사리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이나 설 밥상머리에서 4자토론 보기를 기대했던 유권자들로선 크게 실망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사설 <법원 결정 대놓고 무시하는 윤석열의 ‘4자토론’ 거부>에서 “(국민의힘 주장은) 사실과 논리에 부합하지 않을뿐더러 법원 결정마저 무력화하는 무책임한 발상”이라면서 “양자토론을 고집하며 내세운 논리 역시 억지스럽다”고 지적했다. 성일종 단장은 “국민은 양자토론을 더 보고싶어 한다”고 했지만, KBS가 20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7명은 다자토론을 선호했다. 양자토론을 선호한 응답자는 27%에 불과했다.

한겨레는 “4자토론을 기피하면서 양자토론만 고집하는 윤 후보 쪽 속내를 예단하지는 않겠다”면서 “다만 계속 이런 모습을 보인다면 윤 후보에게 따라붙는 ‘토론 기피 후보’ ‘준비 안 된 후보’라는 인식만 강화될 뿐이다.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후보자 간 형평성과 첫 TV 토론회의 파급력을 고려해 양자토론을 불허한 법원 결정을 존중하고 4자토론에 나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인선 조선일보 부국장은 칼럼 <TV토론, 결국 후보의 인성이 승부처다>에서 “대선 TV토론을 하자고 먼저 달려드는 쪽은 대개 지지율이 열세인 경우”라면서 “앞선 후보를 따라잡으려면 어떻게든 판을 벌여야 기회가 생기니까.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그랬다”고 주장했다. 강 부국장은 “둘이든 넷이든, 어떤 방식으로 토론하든 후보들이 머리 싸매고 고민해야 할 것은 자신이 어떤 지도자가 될지를 보여주는 일”이라며 “토론에서 상대를 이기는 방법보다 국민의 마음을 얻는 방법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