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양자 대선후보 TV토론에 합의했다. 이에 따르면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양자 토론이 설 연휴 전에 개최된다.

주요 방송사가 제안한 '4자 토론'은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이 거대양당 합의로 인해 토론 기회를 박탈당하는 모양새다. 거대양당은 협상에 나서면서 '국민의 알 권리'를 내세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13일 오후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방송토론콘텐츠단장 박주민 의원과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은 국회에서 대선후보 TV토론과 관련한 3대3 비공개 실무협상을 갖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두 당의 합의사항은 총 4가지다. ▲설 연휴 전 양자TV 토론을 시작한다 ▲지상파 방송사 합동토론 방식으로 진행한다 ▲국정 전반에 관한 모든 현안을 토론한다 ▲추가 토론 진행을 위해 협상을 계속한다 등이다.

'4자 토론'이 아닌 '양자 토론'으로 결정된 이유에 대해 박 의원은 "양자가 모여 회의했기 때문에 4자 토론을 얘기하는 것은 월권"이라며 "민주당 입장은 4자 토론 제안이 들어와도 수용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성 의원은 "지금은 양자토론으로 얘기됐다. 만약 그걸(4자 토론) 한다면 후보 일정이 새롭게 끼어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고민해봐야 할 사안"이라며 "후보 몸이 10개가 아니지 않나. 선관위가 주재하는 법정토론 3회도 있기 때문에 양당 후보 일정을 고려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방송사 주관 토론보다 '당대당' 협상을 통한 양자토론을 주장해왔다. 주요 방송사가 제안한 TV토론은 모두 '4자 토론'인 것으로 전해졌다. '4자 토론을 하더라도 양자토론은 별개로 하는 거냐'는 질문에 박 의원은 "그렇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윤 후보는 합의 직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 후보와 토론하는 것은 저를 위한 무대일 뿐 아니라 국민을 위한 무대다. 이 후보의 실체를 밝히고 미래를 위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겠다"며 표적은 이 후보 한 명뿐이라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왼쪽부터)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사진=연합뉴스)

거대양당은 법정토론 이상의 TV토론을 두고 모두 '국민의 알 권리'를 내세웠지만 결국 참석 후보, 토론 주제, 방송사 선정까지 정해 발표하는 이례적인 모습을 보였다. 역대 대선에서 TV토론은 방송사와 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해 규칙과 토론주제를 정하고 후보들을 초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 12일 두 당이 3대3 실무협상단 논의를 하기로 결정하자 이동영 정의당 선대위 선임대변인은 "한 마디로 선수가 경기 규칙에 개입하겠다는 것이다. 주객전도, 어불성설"이라고 거대양당을 비판했다. 13일 이태규 국민의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도 "자기들끼리만 TV토론을 한다니, 적대적 공생관계로 돌아가 기득권을 지키겠다는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공직선거법상 대선 후보의 TV토론 참여 기준은 ▲국회 의석수 5석 이상 정당의 후보 ▲직전 대선 3% 이상 득표 ▲ 지난 총선 또는 지방선거 비례대표 선거에서 3% 이상 받은 정당의 후보 ▲선거운동기간 시작 전 한 달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 5% 이상 등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TV토론에서 제외될 이유는 없다. 지난 19대 대선에서는 참여 자격을 충족한 여야 후보들이 모여 총 6회 TV토론을 실시했다.

공직선거법상 선관위가 주최하는 법정 TV토론은 선거운동 기간 중 '3회 이상'으로 제한된다. 선관위에 따르면 오는 2월 21일 경제분야, 2월 25일 정치분야, 3월 2일 사회분야로 각각 2시간씩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