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TV토론 관계자가 더불어민주당이 양자토론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4자토론에 응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은 2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전화통화에서 다자토론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성 단장은 ‘민주당이 국민의힘의 양자토론 제안을 안 받으면 다자토론도 없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 저는 단장으로서 4자토론은 법정으로 3번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추가로) 해야 하냐”고 반문했다.

이어 “분명하게 말씀드린다. 양자토론이 있지 않으면 4자토론은 법정으로 3번 할 수 있기 때문에 국민들이 판단할 수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4자토론은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2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유튜브 화면 갈무리

‘윤석열 후보가 어떠한 형식의 토론도 상관없다고 밝힌 바 있는데, 입장이 바뀐 것이냐’는 질문에 성 단장은 “후보가 그런 말씀을 한 건 들었다”면서 “그렇지만 실무협상 단장으로서 (후보에게) 4자 토론은 3번이 있기 때문에 무의미하다. 그래서 실무협상단에서는 후보한테 (4자 토론회에) 대해서 안 나가는 게 좋겠다고 강력하게 건의를 드린 것”이라고 전했다.

‘윤 후보가 협상단의 건의를 받아들인 것이냐’는 질문에 성 단장은 “아무런 말씀이 없어서 협상단이 강력하게 말씀드렸다”며 “양자토론을 해서 국민들이 (후보에게) 듣고 싶은 이야기, 묻고 싶은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4자 토론이 이루어진들 3번의 법정 토론에 한 번 더 추가하는 것 밖에 의미가 없지 않냐”고 선을 그었다.

양자토론을 고수하는 이유에 대해 성 단장은 “이재명 후보가 11월 8일, 18일 등 여러 차례 1:1토론을 먼저 제안해 양당 간 합의를 한 것”이라며 “법정으로 다자토론은 3회를 하게 돼 있다. 법으로 정해져 있지 않은 것을 하려니까 양당의 협의가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 단장은 “양당이 합의정신으로 돌아가서 국민들이 보고 싶어 하는 1:1토론을 하면 되는 것”이라면서 “문제는 민주당이 4자토론이라고 하는 커튼 뒤에 숨어 1:1토론을 피하는 것이다. 저희는 1:1토론을 하고 난 이후 4자토론이 필요하다면 법정으로 보장된 3회의 토론회 말고 더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밝혔다.

성 단장은 “양자토론을 할 거냐 말 거냐를 민주당이 결정하면 되는 것”이라며 “왜 민주당이 4자토론까지 걱정하면서 (협상하지 않는지) 여기에 굉장한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본다. 저희는 양자토론부터 결정하고 4자토론은 4당이 모여 논의해서 추가할 수 있다고 분명히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4자 토론을 한 번 더 하면 국민 입장에서 더 좋은 것 아니냐’는 질문에 성 단장은 “국민들이 듣고 묻고 싶어 하는 것이 양자토론”이라며 “미국도 15% 이하인 후보들은 (토론에) 안 나가도록 규정이 돼 있다”고 말했다. 성 단장은 “양자토론만 하면 한 번의 기회를 (다른 후보가) 못 갖는다고 보기 때문에 그러면 4자토론도 할 수 있다”며 “추가적으로 논의하자라고 제안을 저희가 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성 단장의 주장과 달리 대다수의 국민은 다자토론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일 발표된 KBS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9.8%가 다른 후보도 참여하는 다자토론을 선호했다. 이재명, 윤석열 후보 간의 양자토론을 선호하는 비율은 27.0%에 그쳤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이같은 국민의힘 입장에 대해 국민의당은 상식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최진석 국민의당 상임선대위원장은 같은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되도록 많은 대선후보가 모여 토론하는 것이 상식이지 않냐”며 “국민은 다양한 논의 속에서 선택하고 싶어 한다. 그런데 거대양당이 자기들끼리만 하려고 하는 기본 태도에서 문제가 불거졌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이 4자토론을 기피하는 이유가 안철수 후보에 대한 견제심리인 것 같냐’는 질문에 최 위원장은 “그렇게 본다”며 “존재감 자체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거 아니겠냐, 이것은 (안 후보의) 지지율이 올라갈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서부지법과 서울남부지법은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각각 제기한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했다. 서부지법은 다자 TV토론이 진행될 경우 윤석열 후보가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토론회가 무산될 수 있다는 지상파 3사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지상파 선거방송준칙에 '후보자가 토론 방송에 출연하지 않을 경우 출연에 응한 후보자들만으로 토론방송을 실시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 결과는 KBS 의뢰로 한국리서치가 지난 17~19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19.1%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