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이 대선후보 TV토론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토론을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 관계자는 현재 방송기자클럽이 제안한 토론회에 응했으며 모 방송사로부터 토론 제안을 받아 참석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7일 권혁기 민주당 공보부단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우리는 의지가 강해 웬만하면 일정을 다 비우고 방송토론에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면서 "어제(6일) 한 방송사가 공문을 보내왔는데 실무진 협의 날짜까지 적혀 있다. 우리는 (참석 답변을) 보내고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방송기자클럽 토론회 진행 상황에 대해 권 부단장은 "우리는 가겠다고 했다. 윤 후보 측 의중을 확인 안 해주고 있다"며 "(윤 후보가) 이번에는 하겠다고 할지 모르니 기다리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권 부단장은 빠르게 협의되면 오는 20일 전에 토론회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권 부단장은 "대선후보 토론회 협의는 방송사가 각 당 실무자들에게 와달라고 요청하면, 방송사 주관으로 실무논의를 위한 회의가 소집되는 방식"이라며 "거기서 각 당 후보 측이 날짜를 맞추면 토론하는 것이다. 각 후보 일정을 맞춰 성사시키는 건 방송사 몫이기 때문에 우리는 참여하는 자세로 협상에 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토론회를 회피하고 있다는 국민의힘 주장에 대해 권 부단장은 "그렇게 얘기하고 싶은가 보다. 우리가 회피하고 있는 것 같냐"며 "반박 논평을 내려다 그냥 보고 있다. 열심히 공세하라고 하라"고 했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국민의힘으로부터 토론 실무 협의와 관련된 요청을 받은 적 있느냐는 질문에 "없는 것으로 안다. 민주당은 방송사와 협의해 제대로 하자는 입장"이라고 답했다. 국민의힘이 '대장동 의혹'에 한정한 토론 성사를 전제로 준비에 착수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이 관계자는 "대장동 관련해선 이 후보도 할 수 있다고 말한 상태다. 그 외에 그것에 대한 협의를 했다거나 국민의힘 쪽에서 정말 제안이 왔다거나 하는 건 없다"고 했다.

방송기자클럽 관계자는 토론회 협의 상황을 묻는 질문에 "이번에 윤 후보가 기자회견을 통해 토론을 더 많이 해야될 필요가 있다고 말해 양쪽에 제안을 해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방송기자클럽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각각 이뤄진 이재명·윤석열 후보 초청토론회는 애초 '맞짱 토론'으로 기획된 것이었다며 "양쪽 어디서든 날짜 등을 협의해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 뭐가 이뤄진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양쪽에서 주는 날짜와 6개 방송사가 동시편성할 수 있는 날짜가 맞아야 정해지는 것인데, 그건 큰 문제가 아니다"라며 "우리 욕심으로는 설 명절 전에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TV토론 준비 현장 (사진=KBS뉴스 방송화면 갈무리)

윤석열 후보는 지난 5일 선대위 해산 발표 기자회견에서 "저는 상대 후보의 대장동을 비롯한 여러 의혹, 그리고 공인으로서 정책·공약들과 관련해 국민들 앞에서 검증하는 데 3회 법정토론으로 부족하단 생각"이라며 "아주 효과적인 토론이 될 수 있도록 캠프 실무진들에게 법정토론 이외의 토론에 대한 협의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29일 대구·경북 방문 때 "제가 이런 사람하고 국민 보는 데서 토론을 해야되겠느냐. 정말 같잖다"고 비난한 것과 정반대 입장이다.

이재명 후보는 6일 기자들과 만나 "토론은 아무나 막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선거법에 규정된 절차와 주체가 있다"며 "토론을 주최 가능한 주체들이 준비하는 대로 성실히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토론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장순칠 국민의힘 선대본부 상근부대변인은 6일 논평에서 "호기롭게 토론하자던 모습은 온데간데없고 선거법과 토론 방식 운운하며 토론을 피하는 모습이 궁색하다 못해 구차하다"며 "그냥 허세였다고, 토론하기 두렵다고 고백하라"고 했다.

원일희 국민의힘 선대본부 대변인은 7일 논평에서 "이 후보는 대장동을 포함해 토론을 할 생각이 있긴 한가. 토론은 하자면서 대장동은 빼자는 것이 말이 되는가"라며 "특유의 말장난과 말 바꾸기와 침대축구 수법으로 특검은 시간을 끌고 있지만, TV토론까지 같은 방식으로 피한다면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했다.

공직선거법상 선거관리위원회가 주최하는 법정 TV토론은 선거운동 기간 중 '3회 이상'으로 제한된다. 선관위에 따르면 오는 2월 21일 경제분야, 2월 25일 정치분야, 3월 2일 사회분야로 각각 2시간씩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외의 토론회는 후보들 협의를 통해 성사된다. 지난 19대 대선에서 총 6회 TV토론이 실시됐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