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씨와 나눈 통화 내용에 '윤석열'이란 언급을 확인했다고 인터넷매체 뉴스버스가 보도했다. 앞서 '윤석열' 언급은 없었다는 CBS노컷뉴스 보도를 기점으로 국민의힘은 '윤석열'을 명시한 MBC를 상대로 고발을 예고한 바 있다.

14일 뉴스버스는 지난해 총선을 앞둔 4월 3일, 김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이 조 씨와의 통화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언급했다고 [단독] 보도했다. 뉴스버스 보도에 따르면 김 의원은 "(대검에)찾아가야 되는데,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라고 말했다.

6일 MBC '뉴스데스크' <김웅 "고발장, 검찰이 억지로 받는 것처럼 해야">, 7일 KBS '뉴스9' <조성은, ‘고발사주 의혹’ 김웅과 통화 녹취 공개 청구> 보도화면 갈무리

해당 통화는 김 의원이 조 씨에게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들을 고발하는 고발장을 텔레그램 메시지로 보낸 직후 이뤄졌다고 뉴스버스는 설명했다. 김 의원이 이날 조 씨와 고발장 전달 전후로 2차례 통화를 나눴는데, 고발장 접수 방법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발언이 나왔다는 설명이다.

지난 6일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김 의원과 조 씨의 통화 녹취파일을 복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관련 내용이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김 의원은 "남부지검에 하라. 거기가 안전하다", "우리가 만들어서 보내주겠다. (고발장을)그냥 내지 말고 왜 인지 수사 안 하냐고 항의해서 대검이 억지로 받은 것처럼 하라", "대검에 접수시켜라. 나는 빼고 가야 한다", "검찰색을 빼야 한다"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MBC·KBS 등이 '윤석열' 언급이 있었다고 보도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국민의힘은 다른 언론사 보도에서 '윤석열'이 거론되지 않았는데 MBC·KBS에서만 언급됐다며 '조작방송'을 주장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위원 일동은 7일 성명을 통해 "친여 매체의 무책임한 '아니면 말고' 식의 보도에 민주당이 부화뇌동하여 또다시 '고발사주' 망령을 제기하고 나섰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논쟁적 이슈를 쫓는 언론 속성상 다른 매체가 ‘윤석열’ 이름을 보고도 보도하지 않을 리는 없지 않나"라며 "이번 언론보도에서 윤석열 후보는 해당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고, 고발사주 프레임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윤석열 캠프 윤희석 대변인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 "MBC 보도는 자의적으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넣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저녁 노컷뉴스는 <[단독]김웅-조성은 녹취파일에 '윤석열' 언급 없었다>에서 "검찰은 지난해 4월 3일 있었던 김웅 의원과 조성은씨 사이의 통화 녹취 파일 2건을 조 씨의 휴대전화에서 복구해 공수처에 넘겼다"며 "이 녹음 파일에는 '윤석열'이라는 이름이나 윤 전 총장으로 추정될 만한 대명사 등은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8일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는 MBC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하겠다고 밝히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 국민의힘 미디어특위는 "당일 관련한 다른 방송사들의 보도에 의하면 해당 녹취록에 '윤석열' 이름이 거론되지 않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며 "이러한 MBC의 보도는 윤 후보가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후보자에게 불리하도록 허위의 사실을 공표한 행위"라고 했다.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은 12일 KBS 국정감사에서 양승동 KBS 사장에게 "노컷뉴스는 녹취록에 '윤석열' 없다고 했는데도 KBS 뉴스에 '윤석열'이란 이름을 박아 보도했다. KBS는 녹취록을 직접 확인했나"라고 추궁했다. 양 사장은 "직·간접적으로 취재했다고 알고 있다"고 답했지만 허 의원은 "왜 KBS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함부로 보도하느냐. 확실하지 않으면 승부를 걸지 말라"고 말했다.

한편, 조 씨는 지난 7일 공수처에 김 의원과의 통화 녹취파일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