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윤석열 전 감찰총장이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손준성 검사 등의 연루 사실이 밝혀지면 자신의 관리책임을 인정해 사과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은 뉴스버스 보도를 인터넷 매체의 '정치공작'으로 규정하며 의혹 자체를 부인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윤 전 총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했다.

10일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이 참여하는 '국민 시그널 공개면접'에서 면접관으로 나선 김준일 뉴스톱 대표는 윤 전 총장에게 "만약 포렌식을 통해 손준성 검사가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고발장을 준 게 확인된다면, 총장으로서 지시하거나 인지하지 않았더라도 관리책임이 있는 것인데 사과의사가 있냐"고 물었다.

10일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이 참여한 '국민 시그널 공개면접' 방송화면 갈무리 (유튜브 오른소리)

윤 전 총장은 "명확히 확인된다고 하면, 손준성 검사 뿐 아니라 대검 어느 직원이나 검사라 하더라도 제가 당시 총장으로서 제대로 살피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국민들에게 사과할 수 있다"고 답했다. 다만 "후보가 지시한 정황이나 증거가 나오면 사퇴해야 하지 않나"라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질문에 윤 전 총장은 "안한 걸 가정으로 답변하는 건 맞지 않다"고 답을 회피했다. 윤 전 총장은 뉴스버스 보도로 불거진 고발사주 의혹 자체를 '허위보도', '정치공작'으로 규정하고 있다.

진 전 교수는 "손준성 검사가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을 넘긴 것은 사실로 보인다. 휴대폰이 대검에 제출된 상태가 의미하는 건 휴대폰에 있는 증거가 왜곡된 것은 아니라는 의미"라며 "그렇다면 윤 후보는 그 사실에서 출발해야 하는데, 무조건 여당의 정치공작이라고 몰아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 전 교수는 "여당의 공작정치라기보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일어난 일로 보는 게 맞다. 문제가 나오면 모든 것을 정치공세로 몰아 빠져나가려는 것 아닌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자기네들끼리 동기니까 전화통화도 할 수 있지만, 언론에서 본 고발장 내용을 보면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간다"며 "손준성 검사는 보낸 사실이 없다고 하고, '손준성 보냄' 글꼴도 이상하고, 관계도 없는 제 처의 사건과 한동훈 검사장 얘기를 고발장에 넣었다"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다시 "손준성 검사는 자기가 안썼으면 펄펄 뛰면서 고소하겠다고 해야 하는데, 한동안 말 없이 연가 내다 뒤늦게 얘기했다. 김웅 의원도 말이 계속 바뀐다"며 "두 사람 사이에 뭔가 있었다는 합리적 추측을 할 수 있다. 수사검사 입장에서 뭐가 있었을 것 같나"라고 질의했다. 윤 전 총장은 "수사라는 건 증거를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지 감을 가지고 밀어붙이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왼쪽부터)김웅 국민의힘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은 검찰이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언론보도와 관련한 정치인·언론인 등을 피고발인으로 적시한 고발장을 넘겼다는 내용이다. 뉴스타파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보도와 MBC '검언유착 의혹' 보도가 윤석열 전 총장과 그의 배우자 김건희씨, 한동훈 검사 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게 고발장 내용의 골자다. 뉴스버스 이진동 발행인은 이번 사건을 윤석열 검찰의 '정치공작·검찰권 사유화'로 규정했다.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인 공수처는 이날 김 의원과 손 검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윤 전 총장을 피의자로 입건했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 지시로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 검사가 고발장을 전달했을 가능성을 고려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적용했다. 이 밖에 공무상 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가 적용됐다.

국민의힘과 윤석열 캠프는 즉각 반발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공수처를 '정권 보위처'로 명명했고, 김병민 윤석열 캠프 대변인은 정부-검찰-공수처가 윤 전 총장에 대한 '모략'을 하고 있다며 김진욱 공수처장 사퇴를 요구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은 인터넷 언론 비하 발언을 거두지 않았다. 자신의 언론관에 대한 비판에 윤 전 총장은 "1단계 인터넷 매체, 2단계 메이저 언론, 3단계 정치인 출연, 이런 식으로 하는데 제발 그런 규모가 작은 인터넷 매체를 공작에 동원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답했다.

김준일 대표가 뉴스버스와 뉴스타파 소속 기자들이 '메이저 언론' 출신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본인에게 불리하면 '찌라시', 이런 언론관을 대선 후보가 가질 수 있는 것인가"라고 묻자 윤 전 총장은 "김웅 의원은 유도심문을 당했다고 하더라. 왜 그렇게 보도를 하느냐는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