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캠프가 뉴스버스의 '고발사주 의혹'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언론 의혹 보도에 대한 그동안의 대응과 별반 다르지 않다. 이에 대해 뉴스버스 기자는 "충분한 반론의 기회를 제공했다"면서 "진실되게 해명하는 게 먼저"라고 강조했다.

2일 윤석열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뉴스버스의 보도를 가짜뉴스·정치공작 등으로 규정했다. 김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명백히 허위보도이고 날조다.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경선을 앞두고 윤석열 예비후보를 흠집내려는 음모이자 정치공작의 소산"이라며 "뉴스버스는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 가짜뉴스로 국민을 혼란케 하는 뉴스버스에 대해 단호한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뉴스버스가 실체도 불분명한 고발장을 가지고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직접 연루된 것처럼 보도한 것과 관련해 배후가 있을 것으로 본다"며 "민주당이 뉴스버스 보도를 즉각 활용해 윤 후보에게 정치공세를 펴는 것이 수상한 만큼 배후 세력이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뉴스버스가 고발 사주 운운하며 언급한 손준성 당시 대검수사 정보정책관과 국민의힘 김웅 의원 모두 보도 내용을 부인하고 있고, 실제 고발이 이뤄진 적도 없다"며 "뉴스버스의 터무니없는 보도, 그걸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정치인들의 행태는 자유민주주의 꽃인 선거를 앞두고 국민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암적 존재"라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캠프의 법적대응 시사에 해당 기사를 작성한 뉴스버스 기자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뉴스버스는 누구 편도 들지 않고 공익을 위해 취재하는 매체"라며 "충분한 반론 기회를 제공했음에도 전화를 차단하더니 가짜뉴스 운운하며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하니 황당하다"고 밝혔다.

뉴스버스 기자는 "윤 전 총장 측은 가짜뉴스로 흠집내기를 시도하고 배후세력이 있다는 둥 몰아가기에 골몰할 게 아니라 정확하게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진실되게 해명하는 게 먼저"라고 강조했다.

이날 여권 인사들은 윤 전 총장의 해명을 촉구하며 진상규명을 위한 감찰·조사·수사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실이라면 명백한 정치공작이다. 윤석열 검찰의 그런 행태는 검찰에 대항하면 없는 죄도 만들겠다는 타락"이라며 "이 사건은 윤석열 총장의 보복수사와 검찰권 사유화 의혹사건이라 명명할 만 하다. 윤석열 검찰을 강력 규탄한다"고 말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사실이라면 국민이 위임한 국가 공권력을 개인을 위해 사유화해 왔음은 물론이며 개인의 정치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명백한 정치공작"이라며 "결코 좌시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규탄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역시 "사실이라면 검찰의 노골적인 정치개입이고, 명백한 검찰 쿠데타 시도"라며 "한마디로 공권력인 검찰의 칼을 총장 개인을 위해 쓴 것이 된다. 겉으로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 말했지만, 검찰 전체를 본인에게 충성하는 조직으로 전락시킨 것이 된다"고 질타했다.

민주당 김진욱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의혹 제기만으로 대단히 엄중한 사안"이라며 "윤석열 검찰이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한 고발을 사주하는 행위가 있었다면 이는 정치공작"이라고 비판했다.

2일 뉴스버스는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 당시 미래통합당 김웅 국회의원 후보(현 의원)가 당에 전달한 고발장을 공개했다. 고발장에 피고발인으로 적시된 인사들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열린민주당 최강욱·황희석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 정치인 3명, 언론사 관계자 7명, 성명불상자 등 총 11명이다. 언론사 관계자 7명은 MBC 기자 5명, 뉴스타파 기자·PD 각 1명 등이다. 관련 혐의는 공직선거법 위반(방송·신문 등 부정이용죄),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등이다. 뉴스버스는 해당 고발장을 김웅 의원에게 전달한 인사는 손준성 검사(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라고 보도했다.

고발장의 범죄사실에 해당하는 내용은 주로 언론보도와 관련됐다. MBC '채널A 검언유착 의혹' 보도 과정에 여권 정치인들이 개입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고, 뉴스타파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보도와 MBC '검언유착 의혹' 보도가 윤석열 전 총장과 그의 배우자 김건희씨, 한동훈 검사 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