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주요 보수언론의 보도 내용은 기계적 중립을 바탕으로 한 '여권 총공세'로 정리된다. 중앙일보는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의 고발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부각했다. 하지만 검찰이 고발장을 작성했다면 그 자체로 중대비위라는 분석이 나온다.

2일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윤석열 검찰총장 체제 검찰이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언론보도와 관련한 정치인·언론인 등을 피고발인으로 적시한 고발장을 넘겼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MBC '검언유착 의혹' 보도, 뉴스타파 '김건희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보도에 대응하는 검찰 수사를 위해 야당에 고발을 청부했다는 내용이다.

뉴스버스는 당시 손준성 대검수사정보정책관(차장검사, 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고발장을 작성해 미래통합당 김웅 국회의원 후보에게 고발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고발장에 적시된 수신자는 '대검 공공수사부장'이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대검 감찰부(부장 한동수)에 해당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윤석열 캠프는 뉴스버스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법적조치를 예고했다.

(왼쪽부터)김웅 국민의힘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사진=연합뉴스)

3일 중앙일보는 기사 <김오수, 한동수 감찰부장에 "진상조사하라" 의혹 지목된 손준성 검사 "황당한 내용">에서 손준성 검사와 국민의힘의 의혹 부인 내용을 강조했다.

손준성 검사는 언론에 뉴스버스 기사의 내용이 황당하고, 전혀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해명할 내용이 없다는 주장을 일관되게 하고 있다. 중앙일보는 "지난해 4월 당시 대검에서 근무한 한 검찰 관계자도 '검찰이 고발장을 대신 써준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당시는 총선을 앞두고 굉장히 바쁜 시기인데 수사정보 정책관이 그렇게 한가한 조직도 아니고 그런 첩보도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웅 의원, 이준석 당대표 등은 미래통합당이 해당 고발장으로 형사고발을 한 사실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김웅 의원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공익제보'를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이준석 대표는 "'청부 고발'의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았고, 실제 고발이 이뤄진 바도 없다"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실제로 미래통합당은 해당 고발장을 이용해 형사 고발한 사실은 없다"며 지난해 시민단체 등에서 관련 고발이 이뤄졌지만 '고발 사주' 의혹의 고발장과 피고발인, 혐의 내용 등에서 차이가 난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4월 시민단체 '자유민주국민연합'이 박성제 MBC 사장 등을 고발했고, 같은 해 5월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법세련)가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황희석 최고위원 등을 고발했다.

중앙일보 9월 3일 <김오수, 한동수 감찰부장에 “진상조사하라” 의혹 지목된 손준성 검사 “황당한 내용”>

조선일보는 기사 <"윤석열 검찰, 야당에 與인사들 고발 요구"…尹 "사실무근">에서 "손 검사와 당시 미래통합당 법률지원단장 대리였던 정점식 의원도 관련 의혹에 대해 본지에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일보는 '여권 공세'에 집중했다. "여권은 일제히 공격을 퍼부었다" "거친 공세를 퍼부었다"(중앙일보), "여권은 총공세에 나섰다"(조선일보) 등의 표현이 실렸다. 동아일보는 "여야 대선주자들은 일제히 공세에 나서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며 야권 대선주자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발언에 주목했다. 동아일보는 "윤 전 총장 경쟁자인 홍준표 의원은 '검찰총장의 양해 없이 가능했겠느냐'며 '몰랐다고 하면(국정농단 사건과 같이)묵시적 지시설이 된다. 윤 전 총장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반면 경향신문·한겨레·한국일보 등은 사설과 분석·해설기사 등을 통해 의혹 관련자들의 해명이 불분명하다는 점을 짚으며 진상규명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기사 <검사가 고발장 대신 썼다면 그 자체로 중대 비위>에서 "일반적인 공익제보와 수사를 하는 검찰이 특정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고발장을 대신 써준 것은 근본적으로 성격이 다르다"며 "설혹 고발로 이어지지 않았다 해도 검사가 고발장을 써서 건넸다면 그 자체가 중대한 비위"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다른 기사에서 국민의힘 내부 우려를 전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경향신문에 "검찰이 특정 정당에 고발을 의뢰했다는 것은 굉장히 중대한 사안"이라며 "사실이라면 공정을 강조해온 윤 전 총장에겐 큰 타격"이라고 했다. 다른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건 윤 전 총장을 넘어서 국민의힘 전체를 공격하는 것"이라며 "검찰개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서 야권의 악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당사자들이 의혹 내용을 부인하지만 맥락을 보면 이번 사안은 그냥 넘길 수 없다"며 "수긍이 가지 않는 대목이 너무나 많다"고 했다.

9월 3일 한겨레, 경향신문 지면보도 갈무리

한겨레는 사설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 철저히 진상 규명해야>에서 김웅 의원 해명에 대해 "고발장을 전달받았다는건지 아닌지 핵심을 피해가는 해명"이라며 "지금 의혹의 대상은 공익제보가 아니라 검찰 고발 사주라는 점에서 동문서답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손준성 검사가 '수사정보정책관'이었다는 것과 고발장에 증거자료로 첨부된 '실명 판결문'에 주목했다. 개인정보가 담긴 실명 판결문은 사건 당사자, 검사, 판사만이 출력할 수 있다. 한겨레는 기사 <'김웅한테 고발장 전달' 지목된 손준성 '윤 총장의 오른팔'로 불린 핵심참모>에서 "수사정보정책관은 과거 범죄정보기획관이란 이름으로 불렸으며, 검찰총장의 '눈과 귀' 구실을 하는 참모"라고 해설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윤석열 청부 고발 의혹', 진상 규명 불가피하다>에서 '채널A 사건'에 주목했다. 한국일보는 "범여권이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과의 유착 의혹을 제기해 검찰 수사로 이어졌으나, 이 전 기자는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고 유착 의혹도 밝혀지지 않았다"며 "이런 공세에 윤 전 총창 측이 대응하는 과정에서 고발을 청탁했을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으나, 부적절한 방법으로 정치권을 동원하려 했다면 이 역시 윤리적 법적 잣대를 비켜갈 수 없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