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을 제보한 조성은 씨 해명이 조선일보에게 통하지 않는다. 조선일보는 '박지원 가담설'을 제기하며 제2의 ‘김대업 사건'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진실을 덮으려는 물타기는 그만둬야 한다”며 “검찰이 고발을 사주했느냐 여부가 이번 의혹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박지원 원장의 개입 의혹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곁가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씨는 12일 SBS <8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뉴스버스 보도 시점에 대해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제가 배려받아서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을 문제 삼아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박지원 배후설’을 제기하며 조 씨와 박 원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했다. 조 씨는 “보도 날짜뿐 아니라 내용 자체도 박 원장과 상의한 적이 없다”며 실수로 나온 표현이라고 해명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손준성 대구고등검찰청 인권보호관 (사진=YTN 방송화면 갈무리)

조선일보는 14일 사설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날짜 아니다” 김대업 사건 또 만드나>에서 “조성은 씨가 고발 사주 의혹의 근거라고 주장하는 텔레그램 전송 고발장 등의 화면 캡처가 박지원 원장을 만나기 전날(8월 10일)과 다음 날 집중적으로 이뤄졌다는 점도 새로 밝혀졌다”며 “조 씨가 박 원장과 향후 대응을 상의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화면 캡처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현직 국정원장이 야권 대선 주자를 공격하기 위한 의혹 제기에 가담했다면, 이 사건은 ‘고발 사주’ 의혹을 제기하라고 사주한 의혹이 된다”며 “현 정권은 국정원 정치개입을 철저히 막겠다며 부처, 기관, 단체 등을 출입하는 국내 정보 담당관 제도를 폐지했다. 그런데 지금 ‘순수 정보기관으로 거듭났다’는 국정원의 수장이 대선을 코앞에 두고 정치 공작의 중심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게 됐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이들은(법무부·공수처) 국정원장 의혹에 대해선 수사조차 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미 시중에선 조성은 씨와 김대업을 합친 ‘조대업’이란 말이 회자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 정치도 이제는 이런 공작 수준은 벗어나야 한다”고 썼다. 김대업 씨는 16대 대통령 선거 당시 이회창 전 총재 아들 병역 비리 의혹을 제기한 인물이다. 김 씨는 허위사실 유포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중앙일보는 사설 <‘고발 사주 의혹’에 등장한 국정원장, 해명하고 조사받아야>에서 “정치 중립을 입버릇처럼 말해 온 박지원 원장의 처신에 문제가 있다”며 “박 원장은 (조성은 씨와) 과거 정당 시절 인연을 맺었다지만, 정치권에 관여하면서 특정 대선주자 측에 대한 의혹 폭로를 진행하던 조 씨와 접촉했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박지원 원장은 국회 등에서 보다 자세하게 입장을 밝히고, 미진한 의혹에 대해선 수사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겨레는 박지원 국정원장에 대한 문제제기를 ‘물타기’로 규정하고 “검찰의 정치개입과 검찰권력 사유화 여부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이 앞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사설 <‘고발 사주’ 의혹, 본질은 ‘검찰의 개입’ 여부다>에서 “박 원장이 직접 국회 정보위원회에 나와 관련 내용을 소상히 밝히거나 수사기관의 조사가 이뤄지면 성실히 임해야 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대화 내용이 무엇이냐와 관계없이 검찰이 고발을 사주했느냐 여부가 이번 의혹의 본질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 의심되는 검찰 쪽 인물로부터 여권 인사와 언론인들에 대한 고발장과 지 아무개 씨의 판결문을 텔레그램 메신저로 받아 조 전 부위원장 등에게 전달한 시점은 지난해 4월 초”라면서 “박 원장과 조 전 부위원장의 만남 이전의 일들로 별개의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윤석열 전 총장은) 제기된 의혹의 본질을 부수적인 파생 의혹을 앞세워 덮어보려는 시도는 이쯤에서 그만두고 진상 규명을 위한 공수처 수사와 대검 조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박지원 원장의 처신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며 “국가정보원의 수장이 정치인 시절부터 알고 지내던 정치권·언론계 인사들과 빈번히 만나 식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박지원 소상히 해명하고, 野 과도한 공세 자제해야>에서 “불필요한 정치공방으로 고발 사주 의혹의 본질이 희석될 우려까지 감안하면 박 원장의 보다 분명한 소명이 필요해 보인다”면서 “하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사실만으로 ‘박지원 게이트’로 단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과도한 정치공세는 도리어 수세에 몰린 야당의 국면 전환용 프레임이라는 해석만 부추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이번 사안의 본질은 선거를 앞두고 특정 정치인의 고발을 야당에 사주한 검찰의 권력남용이라는 점”이라며 “박지원 원장의 개입 의혹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곁가지에 불과하다. 진실규명을 위한 공수처 수사가 본격화한 이상 정치공작 공세로 사안의 본질을 덮을 수 없다는 점을 국민의힘은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