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을 최초 보도한 뉴스버스와 취재원(제보자)에 대한 윤석열 캠프와 국민의힘 대응은 '메신저 공격'으로 압축된다. 증거가 명확한 보도에 대해 '악의적 허위보도', '날조보도', '가짜뉴스'라고 주장하고 있다. 급기야 윤석열 후보는 "인터넷 매체 말고 메이저 언론을 통해 하라"는 뒤틀린 언론관을 드러냈다.

해당 의혹을 보도한 뉴스버스 전혁수 기자는 메신저 공격에 치중한 보수야권의 대응과 보수언론 보도를 '뭉개기'로 설명했다. 전 기자는 '증거'가 있는 사건에 대해 메신저 공격으로 일관하는 보수진영의 태도가 황당하다고 했다.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에서 전 기자를 만나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입장을 들어봤다. 다음은 전 기자와의 일문일답.

전혁수 뉴스버스 기자 (사진=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방송화면 갈무리)

Q. '검찰 고발사주 의혹'이 2주 넘게 이어지고 있다. 보수야권에서는 '정치공작', '가짜뉴스' 등의 주장을 펼치고 있다

처음부터 '악의적 허위보도'라고 얘기하던데, 대체 어디가 허위라는 것인가. 애초 윤석열 캠프는 '손준성이 보냈다는 증거가 있냐'고 나왔다. 뉴스버스는 취재원 보호 차원에서 텔레그램 대화방 전부를 공개하지 않고 '손준성 보냄' 표시가 찍힌 일부만 공개했는데, 다짜고짜 아니라고 우겨버리는 황당한 상황이 펼쳐졌다. 물론 그 정도면 증거는 충분히 제시했다고 본다.

그럼에도 증거를 대라고 해서 대화방을 공개하자 이후에는 '텔레그램 조작'을 얘기하더라. '손준성 보냄' 메시지의 텔레그램 프로필과 손준성 검사 전화번호에 따른 텔레그램 프로필을 대조해 보여준 지금까지도 '정치공작'을 얘기한다. 정치하겠다는 사람이 근거도 없이 마구잡이식 주장만 하면 되는지 의문이다.

Q. 이른바 '박지원 게이트', 제보자 조성은 씨와 박지원 국정원장이 8월 두 차례 만났다는 게 이유였는데

뉴스버스 보도와 박지원-조성은의 만남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 취재경위에서 밝혔듯 제가 이 내용을 처음 인지한 것은 지난 6월 조성은 씨와의 식사자리에서였다. 당시 저는 '손준성 보냄' 표시를 보지 못했기 때문에 근거가 없다고 생각해 기사를 쓸 수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후 7월 21일 김웅 의원과의 텔레그램 대화방 캡처파일 5장을 조성은 씨가 보내오면서 고발장, 실명판결문, 김웅 의원의 '방폭파' 발언, '대검 공공수사부'라는 고발장 수신처까지 전부 확인하게 됐다. 여기서 '손준성'이라는 이름까지 검증해 찾아내면서 보도가 이뤄지게 된 것이다.

조성은 씨가 박지원 국정원장을 만난 날짜는 8월 11일과 8월 넷째주 등이다. 뉴스버스는 이들이 만나기 20여일 전에 자료를 받았기 때문에 보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최근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과 윤석열 캠프 김병민 대변인이 박지원 국정원장을 만나는 날 전후로 조성은 씨가 캡처를 하고, 뉴스버스가 그 파일을 받았다고 주장했는데, 전형적인 허위사실 유포다. 유력한 정치인과 윤석열 캠프에서 이런 허위 주장이 마구잡이로 나오고, 이들의 허위 주장을 근거로 가짜뉴스가 생산돼 언론을 타는데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궁금하다.

Q. 보수야권은 애초 여권 대선주자들이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는 이유로 '정치공작'을 얘기했다. '생태탕2', '듣보잡 사건' 등의 비난이 이어졌다

기억할지 모르겠지만, 제가 작년 4~5월 '윤건영 차명계좌 사건'을 취재했다. 이 보도를 위해 다니던 언론사에 사직서를 내고 다른 언론사에 객원기자 명의로 기사를 실어야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당시 국민의힘이 최고위원회 등에서 이 사건을 적극적으로 언급하고 논평까지 내던 기억이 난다. 이것도 제가 국민의힘과 짜고 친 건가.

윤건영 의원을 취재할 때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저와 제보자를 향해 '검은 그림자'라고 했다. 이번에도 여야만 바뀌었지 하는 짓은 똑같다. ‘정치공작이다’, ‘생태탕이다’ 얘기 하는데 근거도 없이 음모론을 퍼뜨리면서 자신들의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저급한 발상에 불과하다.

Q.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윤석열 캠프 총괄실장)은 뉴스버스가 김웅 의원과의 첫 통화내역을 의도적으로 누락했다고 주장했다

의도적으로 누락한 게 아니라, 9월 2일 해명을 공식 반론으로 보는 게 옳은 판단이다. 9월 2일 아침 보도를 앞두고 9월 1일 밤 통화를 했다. 질문을 할 때 손준성 검사와 김웅 의원이 서로 통화를 못하게 하는 것이 뉴스버스 취재의 핵심이었다. 말을 맞추면 안 되지 않나. 김웅 의원은 저와 친분이 없었던 게 아니고, 같이 식사도 했던 사이기 때문에 편하게 전화를 받았다.

질문은 '손준성 검사를 아느냐', '손준성 검사로부터 고발장을 받아 미래통합당 선대위에 전달했는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요청한 것이냐'였다. 김웅 의원은 굉장히 당황하며 '그건 총장과 상관이 없다'고 했다. 다른 질문을 하려고 하니 '제가 썼을 걸요'라고 답했다. 손준성 검사로부터 왔다는 점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했고, 실명판결문을 따져 물으니 갑자기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

김웅 의원이 이 사건의 심각성을 느꼈는지 당황해하면서 제대로 된 답변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음날 아침 다시 한 번 김웅 의원에게 전화해 정확한 반론을 반영한 것뿐이다. 2일 아침 김웅 의원은 오히려 공격적으로 나오면서 '공익제보'를 언급하기도 했다. 여기서 제가 재차 '총장 부인 얘기는 여기 왜 들어갔느냐'고 물으니 '그런 건 쓰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왼쪽부터)김웅 국민의힘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사진=연합뉴스)

Q. 윤석열 전 총장의 언론관이 도마에 올랐다. 뉴스버스와 같은 인터넷 매체를 정치공작의 통로로 규정하고, '메이저 언론'을 통해서만 의혹을 제기해야 한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저는 윤석열 전 총장이 얘기하는 메이저·마이너 언론사를 모두 겪어 봤다. 메이저 언론사가 파급력은 클지 모르지만, 메이저 언론사에 다닌다고 해서 기자 개개인의 취재력이 좋은 건 아니다. 아, 메이저 언론사에서 근무하면 장점은 하나 있다. 전화하면 다 받아주고 여러 우대를 해줘서 취재가 쉽다. 다만, 연차가 어느 정도 쌓인 기자들에게는 근무하는 언론사가 어디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이미 취재를 위한 네트워크가 쌓여있기 때문이다. 윤석열 전 총장이 완전히 헛다리를 짚은 것이다. 기자회견이라고 하시는 말씀을 들어보니, 언론을 잘 모르시는 것 같다.

지금까지 제가 써왔던 기사들은 현 정권을 비판하는 기사들도 많았다. 윤석열 전 총장은 모르는 척 하시는데 소위 '윤석열 라인' 검사들이 먼저 연락해 와 만나고 싶다고 할 정도였으니, 그쪽에서 저를 모를 수가 없다. 윤석열 전 총장에게 궁금한 것이 있어서 측근으로 꼽히는 사람에게 부탁해 A4용지 2페이지 분량의 구체적인 해명을 받은 적도 있다. 윤석열 캠프가 뉴스버스 보도를 악의적으로 깔아뭉개기 위해 애써 외면하는 것이다.

Q. 윤석열 캠프에서 법적 조치를 언급했다

첫 보도가 나간 지 2주일이 지났는데, 아직 소송이 들어온 건 없다. 보도가 정당하기 때문에 소송을 못 거는 것 아니겠나. 우리는 이미 충분한 근거를 제시했다. 소송 걸어도 몇 달 지나지 않아 무혐의가 나올 거란 걸 법조인 출신이시니 더 잘 알 거다. 굳이 소송 걸었다가 발생하는 정치적 후폭풍을 맞을 이유가 없다고 본다.

윤석열 캠프가 할 일은 법적 조치가 아니다. 윤석열 전 총장이 정말 개입하지 않았다면 제대로 된 설명을 내놓고, 검찰총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자신의 보좌조직에서 발생한 비위에 대해 국민들께 사과하는 것이다.

Q. 주요 보수언론이 보인 보도태도가 '메신저 공격'에 치중돼 있다는 지적이 있다

사건의 본질과 관련 없는 얘기를 하면서 물타기를 하고 있더라. 조성은 씨는 멀쩡하게 정당생활하고 자기 사업하는 사람인데, 사생활을 캐기가 과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윤석열 전 총장이 말하는 소위 '메이저 언론'의 보도가 '옐로우 저널리즘'을 뜻하는 것이었는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한편으로는 일부 언론이 얼마나 정파성에 매몰돼 있으면 보수진영 주자를 방어하기 위해 이런 보도까지 하나 싶기도 했다. 아마 기사를 쓰는 기자들도 자괴감이 들지 않을까. 취재를 해도 뭐가 나오지 않으니 취재원을 조리돌림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조성은 씨가 여성이기 때문에 더 공격받았다고 생각한다. 만약 남성 취재원이 BMW, 벤츠 탔다고 하면 누가 뭐라 하겠나. 그런데 여성이 마세라티 타는 것에 적의를 드러내 성차별적 공격을 한다.

Q. 조성은 씨에 대한 신상털기가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있는데

저질이라는 생각 밖에 들지 않았다. 정치인이 흘려놓은 밑밥을 물고 여기저기 쑤시고 다니는 꼴을 보고 있자니, 우리 언론들이 참 한심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제보자를 찾았다면, 제보자를 인터뷰해 더 좋은 기사를 쓸 생각을 해야지 왜 신상캐기나 하고 있는지, 몇몇 기자들은 같은 언론계 종사자라는 게 다 부끄러울 지경이었다. 많은 기자들이 제보자 기사가 자극적이고 조회수가 많이 나온다고 판단했거나, 정파적으로 윤석열 전 총장을 돕기 위한 일을 하고 다닌 것 같다.

저도 제보자 추적 취재를 해본 적이 있다. 모든 경우에 제보자를 밝혀내는 게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보도의 근거로 사용된 것이 제보자의 '증언'에 의존하고 있는 경우에는 진원지를 추적해보는 게 당연하다. 과거 '검언유착' 의혹 보도나, '생태탕' 보도의 경우에는 증언에 의존했던 보도였고, 그런 경우엔 제보자의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이번 뉴스버스 보도는 '텔레그램 대화방'이라는 강력한 증거를 바탕으로 한 보도였기 때문에 제보자가 중요한 보도는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Q. 공익신고자 논란은 어떻게 보나

조성은 씨는 공익신고자가 맞다. 뉴스버스는 7월 21일 받은 캡처 5장을 가지고 기사를 썼다. 조성은 씨는 나머지 자료를 검찰에 제출했기 때문에 법적으로도 당연히 공익신고자다. 의문을 가지는 분들 중에 변호사들도 꽤 있던데, 권익위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해설서가 있다. 읽어보고 다시 얘기하시기 바란다.

그리고 설사 조성은 씨가 자료를 전부 제게 넘겨 공익신고자 요건이 안 되는 상황이었다고 해도, 취재원을 캐내려는 시도를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런 주장을 한 분들은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이 바닥을 쳤다고 본다. 소위 지식인이라는 분들 일부도 공익신고자 논란을 부추기며 윤석열 전 총장 보위를 하고 있던데, 이는 사실보도와 합리적 의혹제기를 차단하는 일이고, 나아가 민주주의 사회를 무너뜨리는 폭력에 동조하는 짓이다.

많은 지식인들이 보도가 나가고 제게 전화를 걸어왔는데, '국정원이 개입된 조작인 것 같다', '윤석열 전 총장은 그런 사람이 아니다' 이런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꽤 있었다. 우리는 손준성 검사라는 윤석열 전 총장의 측근 검사가 고발장 등을 넘겼다는 사실, 손준성 검사가 있었던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란 자리, 김웅 의원의 해명 등 사실과 정황을 종합해 합리적인 의혹을 제기했을 뿐이다.

조선일보 9월 10일자 지면 갈무리

Q. 윤석열 전 총장 개입 근거가 없어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이라는 네이밍 자체가 잘못됐다는 주장이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실'이라고 풀어쓰면 만족하시겠나. 이 사건은 지검이나 지청에서 벌어진 일이 아니라 검찰총장의 보좌조직, 총장에게 직보하는 몇 안 되는 자리에서 근무하는 검사에 의해 발생한 일이다. 윤석열 전 총장이 몰랐다고 하면 무능한 것이고, 알았다면 공범이다. '윤석열 검찰'이란 네이밍은 적절했다고 본다.

Q. 조성은 씨가 해당 고발장을 당에 전달했는지 여부를 두고 논란이다. 조성은 씨는 당 선대위에 '구두 보고' 했다는 입장이다. 뉴스버스 취재과정에서는 "법률지원단장에 전달했다"는 입장이었다. 첫 보도에서 이 같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은 이유가 있나

조성은 씨를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기자는 취재원 보호 의무가 있다. 조성은 씨가 넘겨준 캡처파일이 김웅 의원과의 일대일 채팅방이었기 때문에 밝혀지는 건 시간문제였지만 어떻게든 보호하고 싶었다. 처음부터 이 얘기를 했다면 빠른 시간 안에 색출당해 조리돌림 당했을 것이다. 당시 진행 상황을 보면 보도 이후 일주일가량 사람을 특정하지 못했다. 소위 '찌라시'로 이사람이다 저사람이다 말은 많았지만 전혀 조성은 씨를 맞추지 못했다. 개인적으로는 취재원이 전혀 드러나지 않기를 바랐는데 조성은 씨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다.

Q. 향후 '고발사주 의혹'이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소화되길 바라나

언론의 시간도, 취재원의 시간도 끝났다. 지금부터는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문제다. 고발장 작성자가 별도로 있다면 찾아내야 하고, 문건이 대검에서 작성됐다면 대체 왜 검찰이 이런 문건을 작성했는지 진상규명이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

국민의힘의 경우 자신들의 가장 유력한 대선후보이기 때문에 그런 태도를 보이는 걸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사실관계에 대한 해명부터 하고 주장을 하더라도 하기 바란다. 일단 소리부터 지르는 걸 보니 오히려 제대로 찔렀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윤석열 전 총장은 과거 자신이 맡았던 특수수사를 돌아본다면 현재 자신이 얼마나 정치적으로 매몰된 행위를 하고 있는지 스스로 알 것이라고 본다.

민주당 일각에서 '조국이 옳았다', '추미애가 옳았다'고 얘기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한숨이 나온다. 이번 뉴스버스 보도는 검언유착 의혹이 사실이라든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개혁이 옳았다든지, 최강욱 의원이 공직선거법을 위반하지 않았다든지 하는 내용의 보도가 아니다. 누구 편 들어주는 기사가 아니라는 얘기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