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에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와 대검찰청을 향해 “MBC 기자 죽이기에 나섰냐”는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2일 윤석열 검찰총장 체제 검찰이 ‘검언유착 의혹’ 등을 보도한 MBC 기자 5명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 당시 미래통합당 김웅 국회의원 후보가 미래통합당에 전달한 고발장을 공개했다. 고발장에 피고발인으로 적시된 인사 명단에 언론사 관계자 7명이 포함됐다. MBC 기자 5명, 뉴스타파 기자·PD 등으로 이들은 ‘채널A 검언유착 의혹’,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보도했다. 뉴스버스는 해당 고발장을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전달한 인사는 손준성 검사(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라고 보도했다.

9월 2일 MBC <뉴스데스크> 첫 보도 (출처=MBC)

MBC본부는 2일 “고발장 조작으로 언론인 표적 수사에 나서려 한 초유의 사태”라며 검찰에 손준성 검사에 대한 비위 감찰을 촉구했다. MBC본부는 “법의 테두리 아래 공정과 정의를 사수하고 적법절차에 따라 수사를 해야 할 검찰이 누군가의 이해를 대변해 고발장을 조작하고 수사권을 남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이는 검찰권 남용이자 검찰권 사유화이며 사정기관의 양심을 저버린 차원을 넘어 헌법을 유린한 명백한 범죄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MBC본부는 “핵심은 누구의 지시에 의한 고발 조작과 고발 사주였는지”라며 “검찰총장의 지시를 받는 검찰총장의 ‘눈과 귀’ 역할을 하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준성 검사가 검찰과 검사에 비판적인 기사를 쓴 언론인들에 대한 고발장을 작성해 제1야당에게 전달했다면 이는 결코 손 검사 개인이 독단적으로 결정해 실행할 수 있는 범주의 행위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MBC본부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MBC의 ‘검언유착’ 보도에 대한 대검찰청의 보복성 고발 사주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스스로 책임을 지고 조사에 임할 뿐 아니라 대통령 후보직에서도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MBC <뉴스데스크>는 첫 소식으로 뉴스버스 보도를 인용해 “검찰총장을 보좌하는 대검 주요 간부가 총선 직전 야당 인사를 통해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들을 고발하라고 사주했다”고 전했다.

이어 김오수 검찰총장이 대검 감찰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손준성 검사가 현직 판·검사들만 열람할 수 있는 실명 판결문을 유출한 경우, 징계는 물론 형사처벌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고발장을 전달받은 당사자로 지목된 김웅 의원에 대해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부부가 관련된 문제를 고발해 달라는 현직 검찰 간부의 요청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일 수밖에 없는데, 그런 요청이 있었는지 없었는조차 기억나지 않는다는 해명은 선뜻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뉴스데스크>는 “김 의원은 고발장을 받아서 당에 전달했더라도 공익제보인 만큼 문제 될 게 없다고 주장했지만 검찰총장의 측근인 검찰 간부의 요청이라면 문제가 완전히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