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영광 객원기자] 2022년 11월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이 ‘TBS 지원 폐지 조례안’을 단독 의결해 TBS가 폐지 위기에 몰렸다. 당초 조례안은 올해 1월 1일 시행 예정이었으나 5개월 유예된 상태다. TBS는 연간 예산의 70%를 서울시 출연금에 의존해왔기 때문에 폐국 수순이란 상황이 달라진 것은 아니다. 단지 직원들의 급여와 퇴직금 등 정리를 위한 최소한의 기간을 확보했을 뿐이다.

조례 시행 유예기간 5개월 중 한 달이 지났다. 대규모 인원 감축에 민영화가 거론되는 상황, 현재 TBS 구성원들은 어떤 대응 방안을 갖고 있는지 들어보고자 지난 1월 31일 서울 상암 TBS 사옥에서 송지연 언론노조 TBS지부장을 만났다. 다음은 송 지부장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TBS 사옥 [TBS 제공] / 송지연 언론노조 TBS지부장 [사진=이영광 기자]
TBS 사옥 [TBS 제공] / 송지연 언론노조 TBS지부장 [사진=이영광 기자]

지금 TBS의 상황은 어떤가요?

“최악의 상황입니다. 지난해 3월부터 제작비 없이 버텨왔는데 이제 한계에 봉착했습니다. TBS는 2개의 지상파 라디오와 1개의 PP를 가지고 있는데, FM의 경우 2022년 11월부터 이미 제작비가 없었습니다. 외부 진행자가 모두 하차하고 PD들이 원고 작성과 진행을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특히 eFM의 경우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를 기반으로 방송되기 때문에 외부 진행자 없이 24시간을 돌리기엔 무리가 많습니다. 대부분 프로그램이 기존 방송을 재편집해 유지하고 있습니다.

FM 쪽은 지난해 3월부터 제작비가 바닥나면서 외부 진행자와 작가들이 대부분 하차했습니다. 현재는 유일한 외부 진행자인 최일구 앵커가 최저임금을 받으며 함께 버티고 있습니다. 라디오 출연료가 1만 원인데 최근에는 이마저도 없어 모든 고정 출연자가 하차한 상황입니다. TV의 경우 지난해 PD들이 협찬을 직접 따와 그것으로 제작을 이어갔지만, 최근 희망퇴직으로 제작 PD들이 대거 나가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보도국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취재를 위해 사비를 들여야 하고, 인력이 없어 로컬 뉴스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1년 넘게 지속되다 보니 양질의 제작은 고사하고 방송 유지가 목적이 되어버린 상황입니다. TBS가 정상화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를 악물고 버텼는데, 새해 들어 더 암울한 상황입니다. 올해 배정받은 예산이 너무 적어서 이번 달까지 100여 명의 인력을 내보내야 그나마 올해 5월 말까지 나머지 인원이 버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112명이 퇴사해야 나머지 인원이 버틸 수 있는데, 그것도 5월 말까지요?

“그렇습니다. 2022년 11월 15일 TBS 지원 폐지 조례안이 통과됐습니다. 그 내용은 서울시가 2023년 12월 31일까지만 TBS에 지원하고 더 이상 지원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조례안 시행 시기가 다가오자, 서울시가 시의회에 폐지 조례안 적용 시일을 6개월 연기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시의회는 반발했고, 결국 서울시가 TBS에 대해 ‘출자 출연 해제’를 신청하자 한 달을 뺀 ‘5개월’ 연장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즉 서울시가 올해 5월 31일까지는 지원이 가능하도록 임시조례안을 만든 것이죠.

당시 많은 언론이 ‘TBS가 최악의 상황을 면했다, 기사회생했다’라고 보도했지만, 폐지 조례안 5개월 연장안과 출연동의안 내용을 들여다보면 2월까지 112명이 나가야 180명이 폐지 조례안 적용 시점인 5월 말까지 버틸 수 있는, 딱 그 규모의 예산만 지원했습니다. 즉 저희를 살려준 것이 아닌 저희에게 죽을 시간을 준 것이죠.”

정태익 TBS 대표이사가 12일 오후 서울 마포구 TBS 라디오공개홀에서 정치 편향 논란을 사과하고 공정성 강화를 위해 임직원의 부당한 정치활동을 금지하는 등 정치 중립성을 강화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3.6.12. (서울=연합뉴스)
정태익 TBS 대표이사가 12일 오후 서울 마포구 TBS 라디오공개홀에서 정치 편향 논란을 사과하고 공정성 강화를 위해 임직원의 부당한 정치활동을 금지하는 등 정치 중립성을 강화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3.6.12. (서울=연합뉴스)

구성원 112명이 나가면 방송 운영은 가능한가요?

“지금도 제대로 된 방송이 안 되는데, 112명이 더 나간다면 거의 파행 수준이 될 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만약 TBS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를 바랐다면 이미 지난해 제작비가 동났을 때 추경안을 통과시켰을 겁니다. 사실 지난해 6월 서울시가 TBS에 73억의 추가 예산을 배정했는데 서울시의회가 전액 삭감했거든요. 너무 안타까운 일입니다. 작년과 올해 사업비 0원을 편성한 것은 서울시민의 시·청취권에 대한 정치권의 배려가 전혀 없다는 것이고, 공영방송 종사자의 유례없는 대량 실직 사태를 방기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상황이 이러한데 정태익 대표의 입장은 뭔가요?

“정태익 대표는 ‘희망퇴직 이외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불가하다’라는 뜻을 고수해 왔는데 지금도 같은 입장일지는 모르겠습니다. 폐지 조례안 5개월 연장안이 통과된 이후 대표의 공식 메시지는 한 번도 나오지 않았어요. 정태익 대표는 112명의 희망퇴직 신청을 받으며 가능한 많은 구성원이 여기에 동참해 주길 바랐을 겁니다. 그런데, 연착륙에 실패했습니다. 올해 희망퇴직자 신청은 15명에 그쳤습니다.

사실 희망퇴직 역시 구조조정의 화이트 버전일 뿐 내용상으로는 명백히 구조조정입니다. 정태익 대표가 ‘인위적 구조조정’은 하지 않겠다고 말하면서도 법으로 정한 정리해고의 5가지 요건을 맞추기 위한 수순으로 가고 있다고 판단되는 대목들이 많습니다. 특히 정리해고 기준 마련하기 위한 노사협의회를 요청했다는 사실을 알고 실망이 컸습니다. 대표가 구조조정을 어떻게든 막으려고 했고 노력했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이제는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고 또 구성원들을 위해 솔직한 입장을 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역시 재정적인 부분인 거죠?

“폐지 조례안이 적용되는 6월이 되면 서울시로부터 단 1원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당장은 버티겠지만 결국 공영방송 최초의 폐업 사태가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제가 노조 지부장이 되고 나서 가장 많이 생각하고 고민한 부분이 바로 재정 안정성에 대한 부분입니다. TBS는 재정의 70%를 서울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작스럽게 예산이 깎이고 인기 있던 프로그램이 폐지되면서 협찬 자체가 어려워졌습니다.”

서울특별시의회 [연합뉴스TV 제공]
서울특별시의회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시의회는 TBS가 없어지길 바라는 건가요?

“설마 방송사가 없어지길 바랄까 했는데요. 지난 1년간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의 발언이나 시의회 정례회의에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이 한 발언을 보면 너무 과격합니다. 요약하면 ‘독립경영을 해라, 독립경영 못 하면 해산해라’입니다.”

독립이 가능한가요?

“TBS는 당장 독자 생존이 불가능한 구조입니다. 상업광고가 제한되어 있어요. 재단 독립 당시 방통위는 2년 유예를 조건으로 상업광고를 허용하려 했지만, 경쟁 방송사들의 강력한 반대에 가로막혔습니다. 현재 FM의 경우 공익광고만 가능한데요. 킬러콘텐츠가 모두 사라진 상태에서 청취율이 하락하고 이는 광고 수익 악화로 연결됩니다. 

그렇다고 수익사업을 하기에도 제약이 많아요. 서울시의 지원을 받는다는 이유로 방송발전기금 대상에서 제외되고 법적인 지위도 지역방송이 아니어서 정부 지원금도 받지 못하거든요. 재정 독립을 이루려면 적어도 이런 제약을 풀어줘야 합니다. 정치권에서도 이런 상황을 모두 알고 있을 겁니다. TBS에 지금 당장 독립하라는 건 아직 걸음마 단계인 아이에게 달리기하라는 격이에요.”

재단법인 만들 때 서울시에서 독립한 게 아니었나요?

“정확하게 TBS는 서울시 산하의 사업소였다가 2020년 서울시 출자 출연 기관으로 독립한 것입니다. 당시 서울시는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겠다’라는 방향성을 정하고 TBS가 독립할 수 있을 때까지 10년간의 지원을 약속했어요. 그리고 이 약속을 근거로 방통위가 재허가를 내준 것이거든요. 그러니까 당시 재단 설립에 관여한 기관은 TBS, 서울시, 서울시의회, 방송통신위원회, 행정자치부 등입니다. 이런 행정기관들이 모여 정당한 행정 절차를 밟아 서울시 출자 출연으로 독립했는데 정권이 바뀌면서 이 행정 시스템이 유지되지 않은 것입니다.”

TBS [연합뉴스TV 제공]
TBS [연합뉴스TV 제공]

지원이 유지됐다면 10년 후 독립경영이 가능할까요?

“재단 독립 이후에 TBS는 서울시 재정 의존도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다양한 수익사업을 시도했습니다. 일단 상업광고 허용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전략기획실은 유튜브 퍼스트 전략을 세우고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TBS는 수익사업에 제약이 많다고 말씀드렸는데,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한 사업은 그래도 그런 제약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웠거든요. 당시만 해도 <김어준의 뉴스공장>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킬러콘텐츠 만들어 TBS의 매체력과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수익 서비스를 활용하는 유튜브 퍼스트 전략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TBS 캐릭터를 만들고 인지도를 끌어올리며 굿즈 사업도 준비 중이었습니다. 유튜브팀과 TV 제작본부는 브랜드 콘텐츠로 수익을 내는 방법을 터득하면서 막 기치를 올리는 중이었죠. 하지만 2023년에 인건비 정도의 예산만 편성되면서 당시 인기 있던 콘텐츠가 한꺼번에 폐지되고 모든 수익사업이 멈췄습니다. 지난 3년 동안 들인 공이 ‘도로 아미타불’이 된 것이지요.”

박유진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이 토론회에서 “시민들이 TBS를 지키고자 했던 이유는 공영방송다운 가치를 지키는 마지막 진지 같다는 느낌일 때였고 그 상징이 김어준·신장식 등이었다”며 “그런데 (국민의힘과)대치 상황에서 (프로그램 폐지로)그냥 내줬고 사람들은 더 이상 지킬 필요를 못 느끼게 됐다”라고 주장했는데.

“TBS 애청자들이 느끼는 일종의 실망감을 말씀하신 것 같은데, 이는 시민의 진단일 수는 있지만 정치인의 진단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서울시의회 민주당 의원들도 현 TBS 사태에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TBS는 지난 34년간 시민의 세금이 투입된 공적 자산입니다. 이 자산의 처분에 있어 서울시와 서울시의회 그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어요. 민주당이 서울시의회 다수였을 때 TBS가 정치권력에 의해 휘둘리지 않을 제도의 틀을 제대로 만들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물론 TBS 폐지 조례안이 발의됐을 때 민주당 의원들이 이를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TBS가 시민의 관심에서 멀어지자, 다수의 시의원이 이 문제를 방관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TBS는 시민 세금으로 지금까지 유지되어 온 서울시민의 공적 자산입니다. 이 때문에 서울시 출자 출연 기관이자 지역 공영방송으로 막 탈바꿈한 TBS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5일 오후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등 안건에 대한 회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TBS 구성원들이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2022.11.15. (서울=연합뉴스)
15일 오후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등 안건에 대한 회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TBS 구성원들이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2022.11.15. (서울=연합뉴스)

TBS 내부 분위기는 어떤가요?

“어떤 기사에서 TBS 분위기를 ‘생존자 없는 유령선’ 같다고 했는데 적절한 표현 같습니다. 모든 부서가 의욕적으로 일하고 큰 성과를 얻던 시기가 불과 1년 전입니다. 우리에게 그런 시절이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분위기는 완전히 달라졌어요. 대화의 주제는 늘 회사의 생존에 대한 것이고, 희망퇴직을 쓸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선택의 기로에서 방황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불안하고 침울한 상황입니다.

이 사태에 이른 것이 우리가 공정하지 못한 방송을 한 탓이라는 자기반성부터 정치권에 의해 한순간 짓밟혔다는 분노의 마음까지 다양한 감정에 휩싸여 무엇인가에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방송 종사자로서의 자존감은 바닥을 쳤고, 또 이런 사태를 불러온 원인 제공자 그 누구에게라도 원망의 화살을 돌리고 싶어집니다. 때론 그 화살이 동료들에게 향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소중한 일터가 짓밟힌 지금, 모두의 손가락질을 받을 만큼 우리는 무엇을 잘못했는가 끊임없이 생각하다가 이제는 어떤 생각조차도 중단된 그런 상황입니다.”

민영화에 관한 얘기도 나오던데?

“민영화를 주파수 매각의 차원에서 보면 간단하고, 고용승계의 관점에서 보면 복잡합니다. 저는 사측의 TBS 민영화 선언이 고육지책이었다고 봅니다. 당장 12월 31일부터 예산 지원이 끊기니 민영화 선언을 통해 서울시의회에 폐지 조례안을 유예할 수 있는 일종의 명분을 준 것이죠. 하지만 TBS 민영화에 대해 구성원들의 생각은 다릅니다. 민영화 이후의 TBS가 전혀 그려지지 않아요. 왜냐면 민영화를 요구한 서울시의회에서조차 민영화를 위한 절차나 그 이후 상황들에 대한 청사진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민영화를 위해서는 TBS에 대한 가치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당장 이를 외부 용역에 맡길 비용마저도 예산안에서 삭감됐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민영화를 추진할 경우 올해 있을 재허가에서 방통위가 허가해 줄 것인가입니다. TBS가 재단으로 독립할 때 법인격이 서울시였기 때문에 그 조건으로 재허가를 해준 것이거든요. 실제로 방통위는 이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은 TBS를 어떻게 하고 싶은 걸까요?

“오세훈 시장은 TBS를 교육방송으로 전환한다고 했지만 폐지나 민영화 얘기를 하진 않았습니다. 다만, 국민의힘 서울시의회 의원들이 예상외로 강경하다 보니 여기에 장단을 맞춘 정도이지 않나 싶습니다. TBS는 서울시 출자 출연기관입니다. 그리고 34년간 서울시민들의 사랑을 받았던 방송사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TBS에 대해 어느 정도의 애정이나 미련이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정태익 대표 임명, 지난해 추경 73억 편성, 서울시의회에 폐지 조례안 6개월 연기 공식 요청 등 서울시의 일련의 조치를 볼 때 서울시는 아직 TBS를 포기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 계획인가요?

“일단 눈앞의 문제부터 해결해야죠. 방송노동자 112명에 대한 구조조정은 반드시 막아낼 겁니다. 또 서울시민의 재산인 TBS를 민간 자본에 넘기는 일도 막아낼 거고요. 물론 공중분해 되는 일도요. TBS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TBS 구성원 전체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낼 생각입니다. 두 개의 노조로 그동안 다른 목소리를 내왔는데 이제 단합해 TBS를 지켜내는 데 앞장설 생각입니다.”

파업도 고려하시나요?

“사실 방송사에서 파업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파업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는 더더욱 어렵고요. 과거 한 학회 토론회에서 언론노조 고한석 YTN지부장이 같은 질문을 받았는데 이런 예를 들더라고요. ‘물건을 만드는 제조사와 방송을 만드는 방송사의 파업은 다르다. 왜냐하면 제조사는 파업하는 동시에 물건이 생산되지 않음으로 인해 파업이 효과를 낸다. 하지만 방송사가 파업할 경우 사측은 외부 인력 통해 방송을 대체하면서 방송이 중단되지 않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다가오는 영향력이 크지 않다.’라고요. 어느 정도 공감했습니다.

또 파업으로 언론의 자유를 지켰다는 명분을 얻을 수 있겠지만, 과거 MBC 사례처럼 파업 이후 대체인력이 들어오면서 구성원들의 내부 갈등이 심화하는 측면도 있고요. 파업은 정말 모든 방송사가 한마음으로 연대하지 않으면 쉽지 않은 문제 같습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