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서울시의회가 내년 예산안 심사를 마무리지으면서 TBS 출연금을 '0원'으로 편성했다.

예산안이 본회의를 통과하게 되면 TBS는 내년부터 존폐기로에 놓이게 된다. TBS는 시사·보도를 포기하고 민영화에 구조조정까지 선언하며 'TBS 지원 폐지 조례' 시행 연기를 호소했지만 국민의힘 문턱을 넘지 못했다. 김현기 서울시의장은 'TBS 지원 폐지 조례' 시행을 연장해달라 요청한 오세훈 서울시장에 대해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TBS 정태익 대표이사(왼쪽)와 박노황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TBS 정태익 대표이사(왼쪽)와 박노황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14일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내년도 서울시 예산안을 의결했다. 해당 예산안에 TBS에 대한 서울시 출연금 예산은 없었다. 서울시의회는 15일 본회의를 열어 예산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이 앞서 통과시킨 'TBS 지원 폐지 조례'는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상업광고를 할 수 없는 TBS는 연간 예산의 70%를 서울시 출연금에 의존해왔다.

앞서 지난달 27일 TBS 정태익 대표와 박노황 이사장은 'TBS 지원 폐지 조례 한시적 연기를 위한 긴급 호소문'을 내어 "다시금 서울시 및 서울시의회 의원님들께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했다. 

이들은 "지원 폐지 조례가 공포된 이후, 공정하고 유익하며 신뢰받는 방송으로 새로 태어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면서 "그러나 아직 미래에 대한 뚜렷한 설계도 마련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더 늦기 전에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할 시점이다. 이제 TBS는 민영방송사로 새로 태어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다만 효율적인 조직 재구성 등 민영화 준비를 위한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TBS 구성원들도 어렵고 예측할 수 없는 길에 서 있다. 그 과정은 상당한 고통이 수반될 것이다. 지금으로선 희망퇴직이 TBS 직원들의 오랜 노고에 대한 마지막 배려가 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이 요구해 온 민영화·구조조정을 약속할 테니 출연금을 한시적이라도 유지시켜달라는 호소였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변화를 가늠할 시간을 달라"며 'TBS 지원 폐지 조례' 시행을 6개월 연장하는 조례안을 서울시의회에 요청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은 '제2의 김어준' 가능성을 차단해야 한다며 내년부터 TBS 출연금을 전액 삭감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국민의힘 소속 김현기 서울시의장은 15일 YTN라디오 <슬기로운 라디오생활>에 출연해 "TBS에 대한 예산 지원이 없어지는 것으로 TBS가 독자경영할 수 있는 길은 오히려 넓어졌다"며 "공영방송에서 민간방송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교통방송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큰 강으로, 바다로 나가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종합방송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현기 서울시의장(위쪽)과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김현기 서울시의장(위쪽)과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김 의장은 서울시 'TBS 지원 폐지 조례' 시행 연장 요청에 대해 "학생이 방학기간 동안 펑펑 놀다가 개학할 때 되니까 연장해달라고 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TBS 지원 폐지 조례' 시행 유예기간 1년 동안 서울시가 TBS에 대해 아무 노력도 기울이지 않았다며 "(연장 요청은)뚱딴지 같은 요청"이라고 했다. 

김 의장은 "내년도 예산안에 편성하려면 시장이 먼저 예산안에 예산을 넣어와야 하는데 시장은 넣어오지 않았다. 그리고 예산 편성 전에 출연동의안을 의회에 보내야 하는데 시장은 보내지 않았다"며 "시행 6개월을 연장하려면 시장이 조례 개정안을 내면 되는데 내지도 않았다. 11월에 전결로 의회에 연기요청을 해왔는데, 집행기관의 그런 행태에 대해 아주 불쾌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