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통심의위, 위원장 류희림) 평직원 150명이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의 역할과 기능이 확립될 때까지 모든 인사발령을 반대한다는 '연대 서명'에 나섰다. 방심위 전체 평직원의 4분의 3에 해당한다. 

14일 오후 방통심의위 노사는 고충처리위원회를 열고 '가짜뉴스 센터' 직원 4명(전원)이 '원 부서로 돌아가게 해달라'는 신고 안건을 논의했다. 방통심의위 고충처리위는 노측 위원 3인, 사측 위원 3인으로 구성된다. 

9월 26일 열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 현판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방통심의위 이종육 기획조정실장, 박종현 사무총장 직무대행, 황성욱 상임위원, 류희림 위원장, 허연회 위원, 박종훈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장 (방통심의위=연합뉴스)

'가짜뉴스 센터' 직원들은 지난 7일 고충처리위에 '예측 불가능한 인사 발령으로 인한 근무환경 악화', '업무 공백 상태 방치 및 부서 간 갈등 심화', '불명확한 책임소재와 월권적 업무 형태', '미비한 절차·내용 정당성으로 인한 부담 가중' 등의 고충 사항을 신고했다. 이들은 특히 '가짜뉴스' 안건 중 신속심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사무처의 업무범위가 아닌데도 직원에게 판단하게 한 것이 부당하다고 했다. 

노측 위원들은 고충처리위에서 당사자 의견청취를 통해 센터 직원들이 제기한 고충사항은 특정 개인이나 실무 차원의 내부 문제가 아닌 사회적 합의 없이 설치된 가짜뉴스 센터의 운영에 따른 필연적 결과로서 발생한 것임을 확인했다.   

노측 위원들은 ▲센터 직원들을 원 소속 부서로 복귀시킬 것 ▲사무처 타 직원의 파견·전보 등 센터 직원들의 자리를 메우기 위한 일체의 인사발령을 하지 않을 것 ▲센터 관련 비합리적인 인사발령과 조직 운영에 대해 위원장 등이 공식 사과할 것 등을 사측에 요구했다.

방통심의위 사측 위원들은 노측 위원들의 요구를 검토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충처리위는 3일 이내에 노사합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또 보직자를 제외한 방통심의위 평직원 150명이 사측에 연대서명부를 제출했다. "가짜뉴스 센터 부서원의 고충에 적극 공감한다"며 "가짜뉴스 센터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누구도 이 같은 고충을 겪지 않도록 센터의 역할이 합의될 때까지 모든 직원들의 인사발령을 반대한다"는 내용이다. 

노측에 따르면 방통심의위 출범 이후 전체 직원들이 의견을 모아 연대서명부를 작성한 것은 처음이다. 방통심의위 평직원은 휴직자를 포함해 200명 규모다. 방통심의위 노측은 "팀장들의 의견서에 이어 다수의 구성원들이 사측에 ‘가짜뉴스 신속심의센터’ 운영에 대해 사회적 합의와 충분한 검토를 거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6일 방통심의위 팀장 11명은 '가짜뉴스 심의 추진'과 관련해 언론·표현의 자유 침해를 우려하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외부적으로 언론계 및 학계, 시민단체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표현의 자유 침해, 언론 탄압 및 검열 논란, 나아가 민간독립기구로서의 위원회 존립 이유에 대한 근본적 의문을 제기하는 등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내부적으로는 충분한 사전 검토와 의견수렴 없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업무 혼선과 가중으로 갈등이 발생하는 등 조직 운영에 심각한 혼란이 초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